$\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전문대학교 문헌정보과 여대생의 전공만족도가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ajor Satisfaction on the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7 no.1, 2023년, pp.263 - 283  

장로사 (숭의여자대학교 문헌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전문대학교 문헌정보과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공만족도 요인(교과만족, 수업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 일반만족 요인)을 파악하였고, 전공만족도와 취업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취업효능감이 조절효과를 보이는지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만족(C.R.=3.847, p<0.001), 수업만족 (C.R.=3.244, p<0.01), 관계만족(C.R.=3.045, p<0.01), 인식만족(C.R.=2.464, p<0.05) 요인이 전문대학교 문헌정보과 여대생의 취업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취업효능감 고집단과 저집단 간의 조절효과는 p값이 0.05보다 작은 p=.040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전문대학교 문헌정보과의 취업률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령인구의 급감 및 대학기관평가인증에 대비하기 위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actors of major satisfaction(curricular satisfaction, class satisfac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cognitive satisfaction, and general satisfaction factors) which influence the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s were identified by conducting a survey of female college students of...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16)

  1. Han, Eui-Jin (2017).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department satisfaction on job search?behavior and employment-preparation behavior: centering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31(7), 121-134. https://doi.org/10.21298/IJTHR.2017.07.31.7.121? 

  2. Jeon, Jaok (2020). Effects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whose Major is Physical Education,?on the Behavior and of Maturation of Career Preparing for Job if they are satisfied with?the Departmen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outh Korea.? 

  3. Jeong, Bong-Hee & Oh, Ji-Hyun (2021). The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occupational values,?and self-efficacy in career decision on job preparation behavior: focusing on college students?majoring in secretarial scienc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11(2), 131-152.?http://doi.org/10.35273/jec.2021.11.2.006? 

  4. Kim, Bo-Ram (2018).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on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and?Job Selection for Tourism-majored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South Korea.? 

  5. Kim, Mi-Suk (2015).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atisfaction in Major, Major Flow Experience?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Employment Preparation.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South Korea.? 

  6. Lee, Jong-Moon (2012). A study on employment analysis of graduates majoring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the case of K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4), 125-139.? 

  7. Lee, Mi-Sun & Kim, Han-Na (2019). A study of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and presence / absence of career counseling on the major matched employment determination:?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Journal of Employment?and Career, 9(1), 33-53. https://doi.org/10.35273/jec.2019.9.1.002? 

  8. Nam, Jae-Woo & Lee, Su-Young (2022). The effect of career competency on librarianship career?decis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taion Soceiety, 23(6), 244-251. https://doi.org/10.5762/KAIS.2022.23.6.244? 

  9. August, R. A. (2020). Understanding career readiness in college student-athletes and identifying?associated personal qualitie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47(2), 177-192.?https://doi.org/10.1177/0894845318793936 

  10. Bum, C. H. & Lee, K. (2018). The relationships between professors'super-leadership, self-leadership,?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college students. Sport Mont, 16(2), 39-44.?http://doi.org/10.26773/smj.180607 

  11. Graunke, S. S. & Woosley, S. A. (2005). An exploration of the factors that affect the academic?success of college sophomores. College Student Journal, 39(2), 367-376. 

  12. Jurgens, J. C. (2000). The undecided student: the effects of combining levels of treatment parameters?on career certainty, career indecision, and client satisfaction. The Career Development?Quarterly, 48, 237-250. http://doi.org/10.1002/j.2161-0045.2000.tb00289.x 

  13. Logue, C. T.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raits, Vocational Interest Themes,?and College Major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Tennesse University, United States. 

  14. Nauta, M. M. (2007). Assessing college students'satisfaction with their academic majors. Journal?of Career Assessment, 15(4), 446-462. https://doi.org/10.1177/1069072707305762 

  15.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 Hill. 

  16. Van, D. V. & Ferry, J. (1980).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New York: Wiley.?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