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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와 2차원 레이저 거리센서를 활용한 비포장 도로 환경에서의 지상무인차량의 주행가능영역 추정 기법
An Estimation Method of Drivable Path for Unmanned Ground Vehicle Using Camera and 2D Laser Rangefinder on Unpaved Road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4 no.6, 2011년, pp.993 - 1001  

안성용 (국방과학연구소) ,  김종희 (국방과학연구소) ,  최덕선 (국방과학연구소) ,  박용운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manned ground vehicle for facility protection mostly uses model of territory for autonomous navigation. However, modeling of territory using several sensors is highly time consuming and sometimes inefficient for road application. Therefore, an estimation of drivable path based on features of roa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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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모든 픽셀을 소실점 후보로 하여 영상의 임의의 모든 픽셀로 투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매우 높은 계산량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전 프레임에서 획득된 소실점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프레임에서의 소실점 후보 픽셀과 투표를 수행하는 영상 상의 임의의 픽셀의 수를 줄인다.
  • 본 논문에서는 영상 기반의 소실점 추출 기법 및 거리정보 기반의 주행가능영역 폭 추출하고, 추출된 두 정보의 융합을 통하여 주행가능영역 추정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기법은 밀도가 높은 영상 정보의 장점과 환경 변화에 강인한 레이저 거리센서의 장점을 함께 사용함으로서 구성된 도로 환경뿐만 아니라 비포장도로에서 모두 올바르게 주행가능영역을 추정함을 확인하였다.
  • 영상 정보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영상 정보 기반으로 추출되는 소실점 또한 그 위치가 급격히 변하는 일이 매우 드물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소실점 후보 픽셀의 범위를 제한함으로서 가보필터의 계산량을 줄인다.

가설 설정

  • Fig. 5 b)와 f)에 표현된 각도별 거리 정보는 센서 기준으로 (x,y,z) 좌표로 변환되었고, 2차원 센서이기 때문에 z=0으로 가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Fig.
  • 최종적인 주행가능영역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결과를 통합하여 주행가능영역을 추정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두 결과를 합치기 위하여 카메라-레이저 거리센서 캘리브레이션 결과와 도로의 곡률이 급격하게 변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이용하여 소실점과 주행가능영역의 양 끝점을 각각 연결함으로서 소실점을 기준으로 양 선분 안쪽의 영역을 차량의 주행가능영역으로 추정한다. 그리고 주행가능영역은 결과 도시를 위하여 영상 기준으로 융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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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상무인차량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카메라 및 레이저 거리센서 등의 센서 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로봇 기술의 성숙에 맞추어 기존의 지상 무기의 지속적인 비용 상승 및 군 전투 인력 부족, 인명존중에 대한 요구 증대로 인해 지상무인차량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정보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는 현대 및 미래 전장에 대응하기 위한 감시정찰 및 일정의 화력을 갖춘 무인전투차량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1].
지상무인차량의 자율주행을 위한 지형 모델링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이러한 지형감지 및 주행 가능 여부 판별을 위해[2~4]에서는 쌍안카메라, 레이저 거리센서 등 다중센서를 통해 획득된 데이터를 통합하고 시간에 따라 융합하여 차량 주변의 지형을 모델링함으로서 주행 가능한 경로를 생성한다. 하지만 지형 모델링과 같은 지형 인식은 주행 가능한 영역을 간접적으로 추정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계산량이 매우 높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주행경로 상의 구조화된 도로 혹은 비포장 도로와 같은 기주행된 야지를 고속으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간접적인 방법이 아닌 주행경로 상의 도로의 특징을 직접 추출하여 주행가능영역을 추정해야한다.
무인전투차량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카메라 및 레이저 거리센서 등의 센서 기술의 발전과 이에 따른 로봇 기술의 성숙에 맞추어 기존의 지상 무기의 지속적인 비용 상승 및 군 전투 인력 부족, 인명존중에 대한 요구 증대로 인해 지상무인차량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정보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는 현대 및 미래 전장에 대응하기 위한 감시정찰 및 일정의 화력을 갖춘 무인전투차량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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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박용운, 강태하, "국방로봇과 자율화 기술의 발전 전망", 대한기계학회 기계저널, 제46권 제5호(통권 제306호), pp. 44-49, 2006. 

  2. 채정숙, 김준, 심성대, "야지 주행을 위한 실시간 3D 지형정보 모델링 방법", 제17회 지상무기학술대회, pp. 41(1-6), 2009. 

  3. 김정환, 지태영, 김준, 심성대, 박형욱, "무인 차량의 다중센서를 이용한 3차원 월드모델링 기법", 제3회 군사용 로봇 워크샵, pp. 126-130, 2008. 

  4. 김준, 심성대, 채정숙, 윤승재, "무인차량의 자율주행을 위한 야지 환경에서의 3D 레이저 레이더 기반 월드모델링 기법", 제17회 지상무기학술대회, pp. 44(1-6), 2009. 

  5. M. Aly, "Real Time Detection of Lane Markers in Urban Streets", In Proc. of IEEE IVS, pp. 7-12, 2008. 

  6. H. Kong, J. Y. Audibert and J. Ponce, "General Road Detection from a Single Image", IEEE Trans. on Image Processing, Vol. 19, No. 18, pp. 2211-2219, 2010. 

  7. W. Zhang, "LIDAR-based Road and Road-Edge Detection", In Proc. of IEEE IVS, pp. 845-848, 2010. 

  8. Q. Zhang and R. Pless, "Extrinsic Calibration of a Camera and Laser Range Finder(improves camera calibration)", In Proc. of IEEE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pp. 2301-2306, 2004. 

  9. C. Rasmussen, "Grouping Dominant Orientation for Ill- Structured Road Following", Proc. of IEEE CVPR, pp. 470-477, 2004 J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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