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5 no.3, 2016년, pp.326 - 33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ise the concept of properties of the light on learning progressions for 3-6 grade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For the purpose, this study creates a construct map of the properties of the light.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were developed in view of the co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적 개념을 습득하기 위한 한국/미국의 초중등 과학교육 체제의 차이점은? | 한편, 빛의 성질은 빛의 직진, 반사, 굴절 등의 개념을 체계적인 발달 단계에 따라 다양한 선개념에서 과학적 개념으로 습득하게 된다. 미국의 K-12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학습 발달과정을 기준으로 하여 빛의 성질 개념의 핵심 원리를 제시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내용을 학년만 상향 조정하여 제시하고 있어 체계적인 발달 단계에 따른 ‘빛의 성질’에 대한 과학적 개념 체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
문항 특성 곡선이란? | 문항 특성 곡선은 피험자 능력에 따른 문항의 답을 맞힐 확률을 나타내는 곡선(Seong, 2005)으로 x축은 응답자의 능력에 대한 로지트 값, y축은 문항 난이도를 고려하여 응답자들이 선택지를 응답할 확률을 나타낸다. 즉, p(0)는 1수준, p(1)은 2수준, p(2)는 3수준, p(3)은 4수준을 나타낸다. | |
평가 결과 기술은 어떤 단계라 할 수 있는가? | 평가 결과 기술은 각 평가 문항에 대한 학습자들의 응답에 적절한 점수를 부여하고, 그 결과를 정리 및 서술하는 단계이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순위정렬 선다형 문항의 경우, 각 문항별 선택지가 구인에 대한 수준이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점수를 부여하고, 평가 결과를 기술하는 것이 용이하다(Maeng et al, 2013). |
Briggs, D., Alonzo, A., Schwab, C. & Wilson, M. (2006). Diagnostic assessment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Educational Assessment, 11(1), 33-63.
Chi, E. & Chae, S. (2000). Theory and practice of Rasch model. Seoul: Seoul Science History.
Duschl, R., Maeng, S. & Sezen, A. (2011). Learning progressions and teaching sequences: A review and analysis. Science Education, 47(2), 123-182.
Duschl, R., Schweingruber, H. & Shouse, A.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Committee on science learning, kindergarten through eighth grade. Washington: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Kim, D. (2014). Development of individual matching instruction-learning materials based on learning progressions.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o, S. (2003). The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levels of "Light and Shadow", and the alternative concepts. Ms. D. thesi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Lee, S. & Lim, C. (1997).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understanding on the basic science concepts.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6(2), 325-339.
Park, S., Park, J. & Back, N. (2014), An investigation on the conception of the light and shadow for the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5(3), 111-126.
Seong, Y. (2013). A learning progression for water cycle from fourth to sixth graders with construct modeling approach.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ng, Y., Maeng, S. & Jang, S. (2013). A learning progression for water cycle from fourth to sixth graders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39-158.
Seong, T. (2005). Understanding and applying item response theory. Seoul: Kyoyookbook.
Wilson, M. (2005). Constructing measures: An item response modeling approach. New Jersey: Lawrence Erlbaum.
Wilson, M. (2009). Measuring progressions: Assessment structures underlying a learning progress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 716-730.
Wilson, M. & Bertenthal, M. (2006). Systems for state science assessment. Washington: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Yang, S. (2016). A learning progression for geography with construct modeling approach. M.S. thesis, Korea University.
Yoo, E.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materials for teaching co-operational generated analogies with teacher's guidance to understand "The Nature of Light" and its application for six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