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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융합인재양성. 왜 예술교육에 주목하는가?
With Training Creative Convergence Talents, Why is Art Education No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4, 2011년, pp.1011 - 1032  

태진미 (고려대학교)

초록

최근 창의적 융합인재양성을 위해 '예술교육'이 국내외적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편 현재 국제사회에서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교육 트랜드'로 주목하고 있는 예술교육의 경향은 과거 전통적 예술교육과는 목적, 내용 및 운영방식 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개념의 국제적 예술교육 동향을 분석 소개함으로써 정부가 현재 추진 중인 초중등학교에서의 예술교육활성화, STEAM과 같은 과학기술분야에서의 예술융합교육 일환으로서의 예술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예술교육의 지향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recently training the creative convergence talents, 'art education' is being greatly noted at home and abroad. In the meantime, this art education, which is being paid attention now as the educational trend of 'new alternative' in international society, has great difference in the aspect of obj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교육은 기존의 STEM 개념에서 무엇이 가미된 것인가? 한편 과학기술과 예술융합교육이라는 거창한 외적 구호에 비해 우리나라만의 창의적 융합인재교육에 관한 구체적 이해는 부족하다. STEM을 중심으로 하는 미국의 과학기술융합교육에서 진보하여 ‘A(Arts)’가 가미된 STEAM 교육으로서 차별화되려면 무엇보다도 ‘Arts(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많은 교육선진국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정책적으로 부각되는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최근 많은 교육선진국에서 문화예술교육이 국가의 미래성장을 위한 핵심 동력으로서 인정되고 정책적으로도 크게 부각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2008년 10월 오바마 대통령의 예술지원에 관한 강력한 성명 발표 및 2011년 5월에 발간된 PCAH (2011)의 보고서 등은 위기상황에 봉착한 미국사회의 당면문제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예술교육’의 의미가 반영되어있다. 러시아 교육부 역시 ‘국가의 창조적 잠재력 개발’과 낙후된 문화예술교육 시설 복원을 위해 2010년 교육예산의 약 30%, 2011년은 36%, 2012년은 51%를 문화예술 활성화에 할당(Fedorova & Kochelyaeva, 2010)한다. 영국에서도 창의적 디지털 산업 활성화를 위해 예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영국정부는 창의성에 기반 한 복합기술과 디지털 산업이 향후 영국 경제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므로 과학과 예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창의력의 신장에 정부와 지원 단체들이 주력해야한다고 밝히고 있다(http://www.bbc.
STEM이라는 용어는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어떤 의미로 통용되고 있는가? 한편 ‘학문’ 및 ‘교과’ 간의 지식과 경험, 통찰 등을 ‘연결 지을 수 있도록 교육’하려는 경향은 과학기술교육에서도 나타났다. 1990년대 미국과학재단에서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STEM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후, STEM은 과학기술분야에서의 교과 간의 ‘통합적 접근 교육’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하나의 문제를 다양한 학문적 측면에서 접근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써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등의 통합적인 교육이 반드시 필요함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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