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교육인 STEAM은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예술), Math(수학)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2011년 이후부터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을 중심으로 STEAM교육이 활발히 연구되었지만, 과학․기술 중심으로만 연구하고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미술을 중점으로 한 STEAM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본 연구는 미술과 중심의 STEAM교육 수업연구방안에 목적을 두었다. STEAM교육에서 추구하는 ...
융합인재교육인 STEAM은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예술), Math(수학)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2011년 이후부터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을 중심으로 STEAM교육이 활발히 연구되었지만, 과학․기술 중심으로만 연구하고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미술을 중점으로 한 STEAM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본 연구는 미술과 중심의 STEAM교육 수업연구방안에 목적을 두었다. STEAM교육에서 추구하는 핵심 역량은 융합적 지식 및 개념형성, 창의성, 타인과의 소통 및 배려이다. 이러한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상황 제시와 창의적 설계, 그리고 감성적 체험의 체계를 통한 STEAM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는 미적 감수성, 시각적 소통 능력, 창의융합 능력, 미술 문화 이해 능력,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등을 교과역량으로 삼고 있는 2015개정 미술 교육과정의 목표와 일치하고 있다. 교과 역량을 풀어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미적 경험에 반응하면서 미적 가치를 느끼고 내면화 할 수 있는 ‘미적 감수성’ 둘째, 변화하는 시각 문화 속에서 이미지와 정보, 시각 매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활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시각적 소통 능력’ 셋째,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미술 활동 과정에 타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연계,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창의 융합 능력’ 넷째,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세계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미술 문화 이해 능력’ 다섯째, 미술 활동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자기를 계발성찰하며, 그 과정에서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존중 배려하며협력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에 따라 미술교육은 다양한 방식으로 융합교육에 기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미술을 타 교과의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생각하고 미술을 중점으로 한 STEAM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STEAM교육에 대해 고찰한 후,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예술의 중요성을 밝히고 예술의 넓은 범위 중 미술을 중심으로 한 STEAM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로 사람들이 예술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미술을 중심으로 한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힘썼으면 한다.
융합인재교육인 STEAM은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예술), Math(수학)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2011년 이후부터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을 중심으로 STEAM교육이 활발히 연구되었지만, 과학․기술 중심으로만 연구하고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미술을 중점으로 한 STEAM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본 연구는 미술과 중심의 STEAM교육 수업연구방안에 목적을 두었다. STEAM교육에서 추구하는 핵심 역량은 융합적 지식 및 개념형성, 창의성, 타인과의 소통 및 배려이다. 이러한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상황 제시와 창의적 설계, 그리고 감성적 체험의 체계를 통한 STEAM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는 미적 감수성, 시각적 소통 능력, 창의융합 능력, 미술 문화 이해 능력,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등을 교과역량으로 삼고 있는 2015개정 미술 교육과정의 목표와 일치하고 있다. 교과 역량을 풀어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미적 경험에 반응하면서 미적 가치를 느끼고 내면화 할 수 있는 ‘미적 감수성’ 둘째, 변화하는 시각 문화 속에서 이미지와 정보, 시각 매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이를 활용한 미술 활동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시각적 소통 능력’ 셋째,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미술 활동 과정에 타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 등을 연계,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창의 융합 능력’ 넷째,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세계 미술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미술 문화 이해 능력’ 다섯째, 미술 활동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자기를 계발성찰하며, 그 과정에서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존중 배려하며협력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에 따라 미술교육은 다양한 방식으로 융합교육에 기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미술을 타 교과의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생각하고 미술을 중점으로 한 STEAM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STEAM교육에 대해 고찰한 후,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예술의 중요성을 밝히고 예술의 넓은 범위 중 미술을 중심으로 한 STEAM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로 사람들이 예술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미술을 중심으로 한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힘썼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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