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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발견 및 가설설정 능력 신장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 멘델의 과학적 사고과정 적용
Improvement of Students' Problem Finding and Hypothesis Generating Abilities: Gifted Science Education Program Utilizing Mendel's Law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4, 2011년, pp.1033 - 1053  

김순옥 (부산대학교) ,  김봉선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  김영민 (부산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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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사적 발견을 이루어낸 과학자 가운데 멘델(Mendel, Gregor Johann, 1822-1884)의 과학적 사고과정을 활용하여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학습한 학생들의 문제발견 및 가설설정 능력의 변화를 측정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멘델이 유전법칙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낸 과학적 사고과정을 분석하여 특징적 탐구요소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탐구요소 가운데 문제발견과 가설설정을 적용한 프로그램으로서 완두를 활용한 모의실험탐구중심의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은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소속 중학교 1, 2학년 학생 19명(남학생 11명, 여학생 8명)을 대상으로 적용되었다. 적용한 결과, 학생들은 문제발견 능력의 하위요소 융통성, 정교성, 독창성이 신장되었고, 가설설정 능력의 논리성도 신장되었다. 이에 개발된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은 중학교 과학영재로 선발된 학생들의 문제발견 및 가설 설정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고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ocess of establishing the principle of genetics, Mendel discovered problems based on various observations. Mendel's scientific thinking ability can be effective if this ability is embedded in gifted science education programs. The study aims to develop a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u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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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멘델의 과학적 사고과정을 활용하여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이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생물반 학생의 문제발견 능력과 가설설정 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과학적 사고과정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과학자로 멘델을 선정하고, 멘델의 과학적 사고과정을 분석하여 탐구요소를 추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멘델의 과학적 사고과정을 분석하고 그의 문제발견 및 가설설정의 과학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과학영재 대상 수업에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첫째, 멘델의 유전법칙 확립과정에서 나타난 과학적 사고과정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ID 10번 학생의 경우, 사후에 발견한 문제 1번의 가설로 ‘서식지의 수심이 깊을수록 촉수의 길이는 짧아질 것이다.
  • ID 17번 학생의 경우, 사전에는 ‘야광원양해파리에게는 무희나선꼬리해파리와는 다른 물질을 가지고 있다’라고 발견문제와 동일한 정답 형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가설설정 능력의 평가는 논리성과 내용적 속성 2가지를 분석하였다([그림 4]). 논리성은 가설을 설정할 때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모두 사용하여 제시할 경우 3점, 독립변인이나 종속변인 둘 중 하나만 제시할 경우 2점,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구분이 없는 형태의 가설은 1점으로 평가하였다. 내용적 속성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이 모두 나타난 가설을 대상으로 조작적 가설과 이론적 가설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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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물학사에서 멘델은 어떤 기여를 했다고 평가되는가? 생물학사에서 멘델(Mendel, Gregor Johann, 1822-1884)은 생물학이 관찰과학에서 실험 과학으로 전환시키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된다(양재섭, 구미정, 2005). 멘델 이전까지의 사람들은 생명체를 단지 관찰의 대상으로 생각했을 뿐, 실험이나 분석의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과학적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나아가 미래 과학자로 서의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시키는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은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과 교육청 영재교육원및 영재학급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의미할 수 있으며, 주로 전국단위로 특정연구기관 에서 개발․보급하거나 교육청 단위에서 프로그램 담당 영재교육 교사들이 개발하여 활용하기도 한다.
멘델의 유전법칙의 발견으로 이어지게 한 연역적 추론은 무엇인가? 양일호 외(2006)는 가설검증의 방법과 예상결과를 사고하는 과정이 연역적 과정이며, 연역적 추론과정의 요소에는 실험설계, 자료해석, 결론도출, 일반화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 하였다. 1854년 완두 실험과정을 설계하는 당시 멘델은 먼저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잡종 형성실험은 좀 더 다양한 식물종류를 대상으로 자세한 실험결과가 얻어질 때 최종적으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잡종의 자손 사이의 수리적 상호관계를 명백하게 규명할 수 있는 실험과정을 설계하였다. 또한, 멘델은 완두실험을 성공하기 위해 당시 과학자들이 수행하지 않았던 자신만의 실험방법을 설계하여 수행하였다. 즉, 연구하 려는 형질이 몇 세대를 거쳐도 불변한다는 사실을 관찰하기 위해서 2년 동안 예비실험을 수행했으며, 여러 세대 동안 형질이 변하지 않고 존속되는 불변성 잡종들을 구분해 냈다. 이러한 연역적 추론은 멘델의 유전법칙의 발견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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