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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바탕이론
A Grounded Theory on the Process of Generating Hypothesis-Knowledge about Scientific Episod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3 no.5, 2003년, pp.458 - 469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  정진수 (한국교원대학교) ,  강민정 (한국교원대학교) ,  김영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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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 과정을 귀납적으로 기술하구 분석하여 하나의 바탕이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것을 위해 과학적 현상의 원인을 설명하는 과제를 피험자들에게 제시하고, 피험자들이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표상한 지식과 사고 유형을 발성 사고법과 심층면접을 통해 프로토콜로 생성하게 한 후, 이것에서 규칙성을 찾아 귀납적으로 기술하는 연구 방법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가설 지식 생성 과정에서 의문상황, 가설적 설명자, 경험상황, 원인적 설명자, 최종가설지식 등 5가지의 중간적 지식들이 생성됨을 보여주었다. 또, 지식 탐색, 의문상황과 경험상황 비교, 설명자 차용, 설명자 조합, 설명자 선택, 설명자 확인 등 6가지 유형의 사고가 가설 지식 생성에 관여한다는 것도 보여주었다. 또한 과학적 가설 지식은 '의문상황${\righallow}$경험상황${\righallow}$원인적 설명자${\righallow}$가설적 설명자${\righallow}$가설' 순으로 중간적 지식들의 표상되는 과정을 통해 생성되며, 이러한 과정은 귀추적 추론 뿐만 아니라 귀납과 연역 추론도 함께 관여하는 복잡한 사고 과정임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pothesis is defined as a proposition intended as a possible explanation for an observed phenomen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generate a grounded theory on the process of undergraduate students' generating hypothesis-knowledge about scientific episodes. Three hypothesis-generating tasks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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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대학생들이 가설 지식 생성 과정에서 만들어낸 프로토콜에 나타난 중간적 지식과 사고 유형을 분석하여 가설 지식 생성 과정을 귀납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하여 하나의 바탕이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것은 피험자가 과제를 수행 할 때 말로 표현한 사고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 또 피험자가 말로 표현하지 못한 사고 내용을 프로토콜에 추가하기 위해서 실시했다. 면담은 과제 수행 시 캠코더로 녹화한 내용을 재생시켜놓고 연구자와 피期자가 함께 내용을 살피면서 연구자가 질문하고 피험자가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 이상의 필요성에 따라, 이 연구는 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귀납적 기술과 분석을 통하여 하나의 바탕 이론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다른 학교 급의 학생들보다 과학적 지식 생성 능력과 자신의 사고 과정을 진술할 수 있는 언어적 능력이 비교적 잘 발달되었을 것으로 생각되는 대학생들을 피험자로 선정했다.

가설 설정

  • , 식초가 달걀껍질에 작용해서 중화시키면서 달걀껍질을 녹이고 공기방울이 생성된다는 가설을 선택했다. (최종가설지식)-<선택>(<조합>((가설적 설명자) 1+(가설적 설명자)3+(가설적 설명자) 4)-(가설적설명자)2)
  • . 땅콩이 껌을 녹인다. 비슷한 반웅 현상으로 식초가 껍질을 녹일 때 기포가 만들어진다.
  • . 식초가 금속을 녹이는 중화 반응이 일어난다.
  • . 식초가 달걀껍질에 작용해서 중화시키면서 달걀껍질율 녹이고 공기방울이 생성된다는 가설을 선택했다.
  • . 식초가 달걀껍질에 작용해서 중화시키면서 달걀껍질을 녹이고 공기방울이 생성된다는 가설을 선택했다. (최종가설지식)-<선택>(<조합>((가설적 설명자) 1+(가설적 설명자)3+(가설적 설명자)4)-(가설적 설명자)2)
  • . 위산에 의한 음식물의 소화 작용으로 소화된 물질이 만들어진다.
  • . 땅콩이 껌을 녹인다. 비슷한 반웅 현상으로 식초가 껍질을 녹일 때 기포가 만들어진다.
  • 두 번째, 이 연구 결과는 가설 지식 생성 눙력 평가에도 적용뙬 수 以다. 이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평가 방법을 고안한다면 학습자들이 가설 지식을 생성하지 못했을 때어떤 단계에서 가설 지식 생성 과정이 멈추었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 세 번째 위산이 음식물을 소화시키듯이 산이 달걀을 녹이는 작용을 해서 공기 방울이 발생했다'는 가설을 살펴보면, 음식물 소화 상#(경험상황)을 설명하는 원인 적 설명자인 '산의 녹이는 작용' 이 의문상황의 설명자로 차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원인적 설명자를 차용하여 가설적 설명자에 적용하는 사고 유형을 설명자 차용 (borrowing explicai询이라고 분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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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권용주, 양일호, 정원우(2000). 예비 과학교사들의 가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2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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