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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영재의 가설설정 능력과 메타인지와의 관계 분석
Analysis on Hypothesis-generat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Gifted Students in Science and Its Correlation with Meta-cogniti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1, 2015년, pp.59 - 76  

박미진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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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과학영재의 가설설정 능력과 가설설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탐색하고 메타인지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2013학년도 광역시 소재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초등과학반 19명으로 선정하였으며, 가설설정 서술형 검사지, 메타인지 검사지, 과학수업방법 선호도 조사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가설설정 검사지의 서술형 응답자료는 가설의 내용이 과학지식에 기반하고 논리적으로 설정한 과학적 가설인지 또는 비과학적 가설인지로 분류하였으며, 비과학적 가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초등과학영재들이 제시한 가설에서 과학적 가설은 47%(38개 가운데 18개)로 나타나 낮은 수준이었다. 특히 비과학적 가설은 53%로 인과관계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거나, 검증 불가능한 가설을 제시하는 특성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다. 또한 가설설정 능력 및 가설의 특성은 탐구문제와 변인을 추출하는 과정을 제시하는지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탐구문제와 변인추출과정이 제시된 경우에 더 높은 가설설정 능력을 보여주었다. 메타인지는 선행연구의 연구대상인 과학영재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계획, 점검, 조절 가운데 점검 전략을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였다. 탐구문제를 스스로 제시하고 변인을 스스로 추출해야 하는 비구조화된 상황에서는, 가설설정 능력과 메타인지의 하위요소 조절 사이에 유의미한(p<.05) 상관이 있었으며, 메타인지의 계획과 조절 사이에도 높은 상관을 보였다. 메타인지의 조절 수준이 높은 학생들과 낮은 학생들의 가설설정 능력과 선호하는 과학수업방법에서도 차이나 나타났으며, 메타인지의 조절 수준이 낮은 학생의 경우는 가설을 스스로 설정하고 변인을 스스로 추출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gifted students' hypothesis-generating ability and characteristics of hypotheses and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hypothesis-generat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Nineteen students enrolled in a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affiliated with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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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초등과학영재의 가설설정 능력은 어떤 수준이며 그들이 설정한 가설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초등과학영재들이 개별적으로 설정한 가설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초등과학영재의 가설설정 능력과 메타인지의 인지조절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이들의 가설설정 능력에 따른 메타인지 인지조절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개별 초등과학영재의 메타인지의 인지조절 수준에 따른 가설설정 능력과 이들이 선호하는 과학수업방법은 어떠한 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초등과학반 19명을 대상으로 가설설정 능력과 가설설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탐색하고 메타인지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과학영재의 가설설정 능력에서 과학적 가설을 제시한 경우는 47.
  • 둘째, 초등과학영재의 가설설정 능력과 메타인지의 인지조절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이들의 가설설정 능력에 따른 메타인지 인지조절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개별 초등과학영재의 메타인지의 인지조절 수준에 따른 가설설정 능력과 이들이 선호하는 과학수업방법은 어떠한 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과학영재의 가설설정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과학영재교육은 과학에 타고난 재능과 적성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영역에서 높은 지적성취, 과제집착력, 과학적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지도하여, 향후 과학영역에 기여할 업적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이다. 이러한 과학영재교육은 미래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을 이끌어 갈 과학자와 과학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과학영재교육에서는 과학영재들이 과학자의 과학탐구과정을 체험하고 이를 통해 과학적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초등과학영재의 가설설정 능력은 어떤 수준이며 그들이 설정한 가설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초등과학영재들이 개별적으로 설정한 가설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초등과학영재의 가설설정 능력과 메타인지의 인지조절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이들의 가설설정 능력에 따른 메타인지 인지조절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를 질문하고, 건강을 측정하기 위해 ‘감기에 걸리는 횟수’를 변인으로 설정하고, 건강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비타민 C를 먹는 양’을 설정한다면, ‘비타민 C를 더 많이 먹으면 감기에 걸리는 횟수는 줄어들 것이다.
  • 따라서 가설은 아직 검증하지 않아서 검증할 필요가 있는 잠정적인 아이디어를 포함한다. 가설은 관찰한 현상이나 의문스러운 상황의 패턴을 설명하거나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다. 과학자가 창출하는 새로운 과학이론은 가설을 제안하는 추론 능력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Norma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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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영재교육이란? 과학영재교육은 과학에 타고난 재능과 적성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영역에서 높은 지적성취, 과제집착력, 과학적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지도하여, 향후 과학영역에 기여할 업적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이다. 이러한 과학영재교육은 미래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을 이끌어 갈 과학자와 과학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과학영재교육은 무엇에 목적을 두고 있나? 지적성취, 과제집착력, 과학적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지도하여, 향후 과학영역에 기여할 업적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이다. 이러한 과학영재교육은 미래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을 이끌어 갈 과학자와 과학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과학영재교육에서는 과학영재들이 과학자의 과학탐구과정을 체험하고 이를 통해 과학적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초등 및 중등 과학영재의 통합탐구 능력을 평가한 연구(정은영 외, 2013)에서 과학영재는 일반적으로 일반학생에 비해 어떤 능력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는가? 과학영재는 일반적으로 일반학생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과학탐구능력을 나타낸다. 초등 및 중등 과학영재의 통합탐구 능력을 평가한 연구(정은영 외, 2013)에서는 가설설정, 변인추출, 탐구문제 도출의 능력이 자료변환, 자료해석의 능력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과학영재의 통합탐구능력은 일반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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