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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과학적 설명가설의 생성과정 분석 - 과학적 가설의 정의와 특성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Students' Processes of Generating Scientific Explanatory Hypothesis - Focused on the Definition and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Hypothesis -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4, 2000년, pp.667 - 679  

박종원 (전남대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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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가설의 생성은 과학적 탐구활동뿐 아니라, 개념변화과정에서 중요한 활동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가설을 설명가설과 예측가설로 나누었고, 각각의 경우에 과학적 설명이나 과학적 예측과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 논의하였다. 또한 현상을 기술만 하고 있는 추측의 경우를 과학적 가설로 보지 않음으로서, 귀납적 일반화에 의한 보편법칙의 제안을 과학적 가설로 보지 않는다고 논의하였다. 과학적 가설의 제안에 필요한 과학적 사고로서 귀추적 사고의 특징을 논의하였으며, 그에 기초한 과학적 설명가설의 생성과정을 4단계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로부터 수행중인 후속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ajor activities in scientific inquiry, as well as in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is the generation of scientific hypothesis. In this study, the definition and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hypothesis are analyzed. Especially, differences between explanatory hypothesis and sci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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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이 외에도 좋은 과학적 가설이기 위한 준거들을 살펴보았다. 이와 같이, 과학적 설명가설과 제안가설에 대한 본연구에서의 논의는 현재 과학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적 가설 활동 이 의미있는 과학적 가설 활동인지 부족한 측면이나 잘못된 측면은 없는지 등을 분석하고.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가설의 생성과정에 대한 연구의 이론적 기초로서, 먼저 과학적 가설 자체에 대한 논의부터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과학적 가설의 정의와 유형 등 과학적 가설의 특성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가설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가설의 생성과정과 과학적 가설의 생성과 관한 과학적 사고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특히. 과학적 설명가설과 과학적 설명, 과학적 예측가설과 과학적 예측과의 차이를 논의하였고, 귀납적 일반화와의 차이도 논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연구문제들을 논의하면서 가능하면 구체적인 예들을 제시하고, 특히 현재 고등학교공통과학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예들을 직접 인용하거나 변형하여 사용함으로서, 학교에서의 과학적 가설 설정 활동의 지도에도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그 이후 이 지역의 쌀 수확량은 크게 줄었다. 이 지역에 있는 한 학교이 학생들은 쌀 수확량의 감소가 인공 호수의 건설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P.
  • 대한 논의부터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과학적 가설의 정의와 유형 등 과학적 가설의 특성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과학적 가설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으며, 어떤 유형이 있는가?

가설 설정

  • . 과학적 가설에는 과학적 설명가설과 과학적 예측가설이 있다.
  • A조 : 물체의 질량이 클수록 빨리 가라앉을 것이다. (PP.
  • 【중략] … 데이터 (또는 자연현상) 에 관해 이러이러한 방식으로 추론할 수 있다는 것을 물리학자들이 인식하게 될 때 결정적인 순간이 온다. 가설) H를 가정함으로서 여러가지 현상들 p를 하나의 이해 가능한 패턴으로 설명할 수 있다. 중략 … 귀추는 하나의 사실을 관찰한 다음 그 사실을 야기시킨 것이 무엇인지를 말하도록 하는 것이다.
  • 그것은 일반화의 특성을 나타내지만 가설은 그렇지 않다. 귀납추리는 특정사건들로부터 일반화로 가는 추리이지만, 가설은 효과로부터 원인으로 가는 추리이다. 귀납을 분류화를 하지만, 가설은 설명을 한다.
  • 이번에는 순수한 물 100做를 가열하였더니 역시 100에서 끓었고, 200时를 가열하여도 1OC TC에서 끓었다. 따라서 영호는 '모든 순수한 물은 가열하면 1OCTC에서 끓을 것이다. 라고 추측을 하였다.
  • 각각의 경우에 과학적 설명이나 과학적 예측과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 논의하였다. 또한 현상을 기술만 하고 있는 추측의 경우를 과학적 가설로 보지 않음으로서, 귀납적 일반화에 의한 보편법칙의 제안을 과학적 가설로 보지 않는다고 논의하였다. 과학적 가설의 제안에 필요한 과학적 사고로서 귀추적 사고의 특징을 논의하였으며, 그에 기초한 과학적 설명가설의 생성과정을 4단계로 제시하였다.
  • 실험 제목 : 물처가 물 속에서 바닥까지 떨어자는 데 걸리는 시간은 물체마다 다를까? 다르다면, 무엇에 따라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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