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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소비자들의 국내 패션 브랜드에 대한 인식조사: 베이징, 상하이, 연길지역을 중심으로
Chinese consumers' perception toward Korean fashion brands: Comparison among Beijing, Shanghai, & Yanji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5 no.4, 2011년, pp.155 - 166  

이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hinese consumers's perception toward Korean fashion brands. Especially, this study aimed to compare the Chinese consumers in three local groups (Beijing, Shanghai, & Yangji). The subjects used for this study were one hundred ninety-six participants(male; 11...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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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베이징 소비자들은 다른 지역에 비해 과시적 소비성향이 높으며, 수입 브랜드 제품을 더 선호하는 성향이 높은 반면, 상하이 소비자들은 계획적 소비성향이 높으며, 가격과 품질 면에서 신뢰감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9) 하지만, 연길지역 소비자들에 관한 선행연구는 거의 없으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한국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연길지역 소비자들이 한국 패션브랜드에 대해 어떤 태도와 인식을 갖고 있는지 고찰해보려 한다.
  • 특히 중국내 소비자들이 한국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고 있으며, 그 인지적 차이점은 어떠한 지 조사,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려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목적은 첫째, 중국소비자들이 한국 의류브랜드에 대해 어떤 인지를 하고 있는지, 둘째, 수도 베이징、경제중심 상하이、한민족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특수 지역인 연길을 세그먼트 하여, 중국 지역에 따라 한국 의류브랜드에 대한 인식차이가 어떤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브랜드가 중국 의류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적합한 패션 마케팅전략을 세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들이 한국 의류브랜드에 대한 인지정도를 조사하는 것과 수도 베이징、경제중심 상하이、한민족이 가장 많이 살고 있고 연길 지역을 중심으로 그들의 국내 패션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비교, 분석하는 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 연길에 거주하는 20대 소비자들의 한국 패션브랜드에 대한 인지 및 구매경험, 그리고 국내 패션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이미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베이징, 상하이, 연길 세 지역에 따라 한국 패션브랜드에 대한 인식차이를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다시 조선족과 한족, 민족별에 따라 한국 의류브랜드에 대한 인식 차이를 조사하였다.
  • 연구문제1. 중국 소비자들의 국내 패션브랜드에 대한 인지 및 구매경험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중국 소비자들의 국내 패션브랜드태도 및 브랜드 이미지를 알아본다.
  • 첫째,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많이 조사되지 않았던 민족별 인식차이를 연구하였다. 전체 중국 인구의 92%를 차지하는 한족, 한국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조선족의 성향을 분석하여 기업들이 중국시장으로 진출 할 때, 지역별로만 아닌 민족별로도 시장을 세그먼트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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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성장 발전 속도가 가진 빠른 국가는 어디인가? 21세기는 전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해 나감에 따라, 현대인의 소비 형태는 점점 개성화, 다양화, 글로벌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세계에서의 수많은 나라들 중에 가장 경제성장 발전 속도가 빠른 국가는 중국이 다. 중국은 이제는 세계의 공장이라기보다는 세계의 거대한 내수시장이 된 것이다.
2008년에 비교시 2009년의 중국 패션시장은 얼마나 성장하였는가? 잎서 언급하였듯이 중국 패션시장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 패션시장이 2008년에는 929개사, 3786개 점포, 그리고 425억 달러 규모 에서 2009년에는 876개사, 4292개 점포, 517억 달러 규모로 점포 수는 13%, 시장규모는 21.6%의 성장세를 보였다6).
중국시장으로 진입에 성공한 한국 의류브랜드는 어디가 있는가? 1992년 한중 국교 수교 이후, 이러한 경제성장 배경속에서 한국 의류브랜드도 지속적으로 중국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이랜드나 더블유 닷, 온앤온, 베이직 하우스와 같은 몇몇 브랜드는 중국진출에 성공하였으나, 중국진출 투자에 실패하는 국내 의류브랜드가 95%나 된다고 한다.4) 따라서 중국에서의 한국 브랜드 진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한 중국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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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中共中央?史硏究室(2000), "中國共産?新詩期曆史大事記", 中共?史, pp. 1-2. 

  2. Cyliaxi(2008. 9. 2), "北京?運會后至少有60億美元的賽后收益", 新京報, 자료 검색일 2011. 3. 25, 자료출처 http://finance.qq.com/a/20080618 /001428.htm 

  3. 吳琛(2010. 11. 2), "上海世博五項記錄之外的五大'軟收益'", 人民網-華人華僑頻道, 자료검색일 2011. 3. 25, 자료출처 http://www.chinanews.com/hb/2010/11-02/2627708.shtml 

  4. 이진환(2009. 9. 17), "중국사업, 성공하는 한국기업과 실패하는 한국 의류 기업의 차이점", 이진환의차이나칼럼, 자료검색일 2011. 3. 26, 자료출처 www.blog.naver.com/stanza2 

  5. 모방부(2008), "중국어 브랜드 네이밍", 이서원, pp.136-151. 

  6. 중국국가통계국(2010), "2009년 중국패션시장 규모현황", 자료검색일 2011. 3. 25, 자료출처 http://www.stats.gov.cn/ 

  7. 한국섬유산업연합회(2009. 12), "2009년 중국패션시장 분석 및 2010년 전망", pp.5-8. 

  8. 한국섬유산업연합회(2009. 12), "2009년 중국패션시장 분석 및 2010년 전망", pp.5-8. 

  9. 이학진(2005), "13억의 중국 20억의 기회", 아인앤컴퍼니, pp. 99-132. 

  10. 한국섬유산업연합회(2009. 12), "2009년 중국패션시장 분석 및 2010년 전망", pp. 1-3. 

  11. 박종한, 김민수(2008), "중국시장 브랜드전략", 궁리출판, pp.57-59. 

  12. Modart(2008), "Fashion design& pattern making", Shanghai University-Paris International Institute of Fashion & Art Data Center, 자료 검색일 2011. 3. 26, 자료출처 http://www.modart-sha.com/en/z.asp?b4&sid1 

  13. 한국섬유산업연합회(2009. 12), "2009년 중국패션시장 분석 및 2010년 전망", pp. 27-32. 

  14. 권유진 外(2009), "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이 중국 소비자의 한국 패션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3(3), pp. 477-484. 

  15. 한은경, 유재하(2005), "한류의 인적 브랜드자산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회, pp. 37-66. 

  16. 현인규, 박소진, 장남(2010), "중국 의류브랜드 시장에서의 한류의 영향과 마케팅 전략", 순천향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16(2), pp. 241-250. 

  17. 김용준, 김주원, 문철주(2009), "중국 주요지역 소비자의 구매패턴 특성에 따른 브랜드 평가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국제경영학회, 20(1), pp. 27-54. 

  18. 김찬주, 유혜경(2010), "중국 스트리스패션에 나타난 지역적특성-2008년 F/W, 옌지, 베이징,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4(10), 1581-1595. 

  19. 설가락(2009), "중국 20대 여성의 소비성향에 따른 한국패션상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실태",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석사학위 논문, pp. 55-59. 

  20. 배려(2010), "소비자의 브랜드평가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pp. 4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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