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품 소비자의 쇼핑성향 유형에 따른 화장행동 및 구매행동
Cosmetics Behavior and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Female Cosmetics Consumer' Shopping Propensity Typology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5 no.5, 2011년, pp.28 - 42  

박은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구양숙 (경북대학교 장수생활과학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cosmetics shopping propensity and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osmetics shopping propensity typology, cosmetics behavior, and purchasing behavior of female cosmetics consumers.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455 famale consumers living in Deagu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서 다양한 상표를 시도하고 다양한 변화를 추구하여 화장품 업계의 마케팅활동 에 빠르게 반응하는 대와 경제성을 고려한 화장품 20 의 수용범위가 넓어지고 화장하는 것이 생활의 일부 가 되어 화장품 소비활동이 원활한 대를 대상 30~40 으로 쇼핑성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장품쇼핑성향에 의하여 여성 소비자를 분류하고 집단에 따른 화장품쇼핑성향 유 , 형과 화장행동 및 구매행동 인구통계적 변인과의 , 관계를 조사하여 집단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화장품 구매 관련 연구의 기 초자료를 제공하며 화장품 시장의 효과적인 마케팅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이미자(2007), "국내 화장품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략", 문화산업연구, 7(2), pp.125-137. 

  2. "양극화, 교차소비 확대", (2011. 05. 11), CMN (Cosmetic Mania News) 자료검색일 2011. 07. 06, 자료출처 http://www.cmn. 

  3. 송혜인, 이옥희, 강영의(2002), "20대 여성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화장품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6(11), pp.1593-1604. 

  4. 이명희, 이은실(2003), "화장품 구매성향과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2), pp.250-260. 

  5. 선정희, 유태순(2004), "화장품 유통경로에 따른 소비자 쇼핑성향, 정보원, 점포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5), pp.559-569. 

  6. 신혜진, 김주덕(2007), "화장품 소비자의 연령별에 따른 구매 형태 및 성향", 한국미용학회지, 13(3), pp.1130-1146. 

  7. 최미옥, 최수경(2008), "여대생의 쇼핑성향에 따른 화장품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8(1), pp.117-133. 

  8. 김기범, 차영란(2006), "여성의 화장을 통한 미와 자기개념의 사회문화적 의미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1(1), pp.107-123. 

  9. 유창조, 홍성태, 정혜은(2006), "여성의 화장에 대한 욕구와 그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위에 대한 심층연구", 경영학연구, 35(1), pp.21-49. 

  10. W. R. Darden., F. D. Reynolds(1971), "Shopping Orientation and Product Usag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8, pp.505-508. 

  11. C. F. Moschis(1976), "Shopping Orientation and Consumer Uses of Information", Journal of Retailing, 52(2), pp.61-70. 

  12. 박은주, 김지은(2008), "화장품 온라인 시장에서 쇼핑성향, 쇼핑몰 특성, 소비자 만족, 충성도의 관계", 복식문화연구, 16(4), pp.696-708. 

  13. R. A. Westbrook, W. C. Black(1985), "A Motivational Based Shopp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61(1), pp.79-103. 

  14. 박은희(2007), "여성소비자의 화장품 구매행동 변인에 따른 쇼핑성향과 점포속성",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2. 

  15. W. R. Darden, F. D. Reynolds(1971), "Shopping Orientation and Product Usag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8, pp.505-508. 

  16. C. F. Moschis(1976), "Shopping Orientation and Consumer Uses of Information", Journal of Retailing, 52(2), pp.61-70. 

  17. C. S. Hwang(2004), "Segmentation of the cosmetics market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12), pp.1632-1643. 

  18. 이상현, 유창조, 최성문(2005),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구매행동과 추구가치에 관한 연구: 20대와 30대 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6(3), pp.79-99. 

  19. 최수경, 최미옥(2008), "유행선도력에 따른 여대생의 화장품충동구매와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2), pp.155-163. 

  20. 박선희(2002), "여성의 화장 심리와 MBTI 심리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8(1), pp.61-69. 

  21. 백경진, 김미영(2004), "화장품 구매행동과 영향 변인 연구-의복관여도, 연령, 얼굴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8(11), pp.1372-1383. 

  22. 김양하, 김기범, 차영란(2007). "화장의 자의식적 특성 분석과 화장마음의 사회인지모형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2(2), pp.213-229. 

  23. 박은희(2007), "여성소비자의 화장품 구매행동 변인에 따른 쇼핑성향과 점포속성",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3. 

  24. 박미향(2003), "여대생들의 화장행동과 의복행동간의 요인별 비교 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4-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