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5, 2019년, pp.111 - 123
김채영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 신세영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marketing data that is useful for domestic cosmetics companies by investigating purchase decision factors in cosmetics shopping. To this end, a mobile survey was conducted with a total of 300 men and women, aged 20-30, residing in Seoul and the surrou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화장품 매출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 여성과 남성 모두 외모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의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산업의 발달과 인터넷의 변화에 따라 화장품 정보습득, 화장품 구매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현재 뷰티 성장과 유통채널의 K 다양화로 화장품 매출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화장품 매 . 출액 기업으로 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그룹 TOP 10 LG , , 한국콜마 코스맥스 애경산업 콜마비앤에이치 에이블씨엔 , , , , 씨 코스메카코리아 연우 클리오 순으로 화장품 기업 매출 , , , 1 1,196 6. | |
쇼핑성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 일반적 쇼핑성향이란 쇼핑 특정적 라이프 스타일로서 소 비자 개인의 인구 통계적 특성 성격 및 가치관이 영향을 , 미쳐 형성되며 특히 쇼핑 성향의 행동 영역을 쇼핑 동기의 , 영향을 받아 나타난다(Kim, 2003). 또한 쇼핑성향은 소비자 의 구매에 대한 의사결정 가운데 선택 결정에 대해 소비자 의 접근 성향을 규정지어 설명할 수 있는 정신적 성향을 의 미한다고 하였다(Sprols & Kendall, 1996). 의복 쇼핑성향이란 의복 쇼핑의 특정적 라이프 스타일로 의복 쇼핑에 대한 소비자 개인의 행동 흥미 의견이 통합되 , , 어 나타나는 패턴 화된 의복 쇼핑 양산으로 의복 쇼핑 전, 의복 쇼핑 당시 의복 쇼핑 후 시점에서 나타나는 행동적 , 측면과 심리적 측면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 하였다(Kim & Rhee, 2004). | |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요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 보아야 할 뿐만 아니라 구매행동의 속성 또한 다양한 관점 에서 평가 및 이해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 행동에 있어 소비자는 안에 내재되어 있는 여러 요인들로부 터 영향을 받게 된다(Hawkins, 2006).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을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는데 개인적 차원에서는 주어진 범위 , 내에서 개인의 요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사회적 차원에서는 사회적으로 통제된 틀 내부에서 구매결 정요인이 정해진다 따라서 (Chae & Kim, 2013). Lee and An(2011)은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 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요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 보아야 할 뿐만 아니라 구매행동의 속성 또한 다양한 관점 에서 평가 및 이해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
Chae, J., & Kim, J. (2013). [The living economy and consumer trends]. Seoul: Sinjung.
Chae, S. (2001). Marketing. Paju: Hakhyunsa.
Choi, M., & Choi, S. (2008). Cosmetic buying behavior according to college women's shopping orientation. Journal of Fashion Design, 8(1), 117-133.
Cosmetics Company Sales Q1. (2019, August 08). Beautynury New. Retrieved August 08, 2019, from http://www.beautynury.com/news/view/84565/cat/10
Edward, G. C., & Richard, A. Z. (1979). Reliability and validity assessment. Beverly Hills: SAGE Publication.
George, D., & Mallery, P. (2003). SPSS for windows step by step : A simple guide and reference, 11.0 update (4th ed). Boston: Allyn & Bacon.
Hawkins, M. (2006). Consumer behavior. OH: McGraw-Hill College.
Jeong, J. (2015). A study on the purchasing behavior and purchase determinants of foreign luxury cosmetics consum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Kang, L., & Sin, J. (2006). An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decision to purchase cosmetics by their consumption propensity. Journal of Korean Consumption Culture Association, 9(4), 83-103.
Kim, B. (2019). A study on Malaysian and Indian customer's awareness on Korean cosmetics and purchase decision factors affect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Kim, D. (199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measurment instrument of consumption propen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IST University, Daejeon, Korea.
Kim, M. (2013). A study on the decision factor of the 20s female customers in their age in the cosmetics purchase behavior of drug store cosmet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Kim, M. (2014). Analysis of determinants of consumer's purchase decision by diversification of distribution channel -With focus on cosme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Kim, S. (2003). Development of conceptual structure and measurement scale for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Kim, S. (2019). The effects of cosmetics consumption propensity on purchase determinants in college wo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20(1), 105-117.
Kim, S., & Rhee, E. (2004). A documentary study to determine the concept of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3), 472-482.
Kim, Y. (2013). Effects of shopping orientations, store attributes on impulse buying behavior in functional cosmetics marke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Lee, E. (2018). The effect of safety checking behavior for cosmetics ingredients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Lee, J. (2018). A study on the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and choice factors of the silver gene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Lee, J., & An, J. (2011). The influence of purchasing behavior on brand attitude, shopping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of herbal cosmetics consumer.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5(1), 129-144.
Lee, N. (2015). Study on the effects of women's age-specific value consciousness on cosmetics shopping tendency and brand attitu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Park, E. (2007).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propensity and store attributes in female consumers'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Park, E., & Ku, Y. (2011). Cosmetics behavior and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female cosmetics consumer' shopping propensity typology.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5(5), 28-42.
Park, O., & Ryu, M. (2008). A study on brand preference and the actual condition by wedding fashion masterpiece consumer's lifestyle group.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5), 67-76.
Shin, G. (2019). The influence of cosmetic brand image recognition and shopping orientation on purchase intention - For women in their 20s -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Seongnam, Korea.
Sprols, G. B., & Kendall, E. (1996). A methodology for profiling consumers' decision-marking style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20(2), 267-279. doi:10.1111/j.1745-6606.1986.tb00382.x
Westbrooke, R. A., & Black, W. C. (1985). A motivation based shopp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61(1), 78-1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