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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6 no.4, 2011년, pp.185 - 206
심병희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김민철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고재용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김상용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Does CRM benefit affect repurchase or WOM? What is difference between VIP customers and non-VIP customers on CRM benefit?" is the interesting issue on premium industry such as a hotel business. This study examines how social benefit, psychological benefits, economic benefits and customization ben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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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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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적 편익이란 무엇인가? | 관계적 편익(relational benefit)은 기업이 고객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서비스의 근본적인 편익과 더불어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편익을 포함한다[42]. Schlesinger and Heskett[59]는 서비스 기업과의 관계구축을 통해 충성도가 높은 고객집단은 기업의 수익을 증가시키고 서비스 제공 시 비용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고, Aaker[23]는 충성고객을 확보함으로써 매출액을 예측할 수 있고 수익흐름의 파악을 가능케 한다는 점을 들어 충성고객과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 |
VIP를 상대로 하는 마케팅의 본질은 무엇인가? | 예를 들어, 고객들에게 등급과 무관하게 호텔 소식지나 생일 축하 메시지를 보내는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면서 VIP 고객에게는 기프트(gift)를 같이 보내는 식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언급한 일반인을 상대로 하는 마케팅의 본질은 “넓고 얇게”이지만, VIP를 상대로 하는 마케팅의 본질은 “좁고 깊게”라는 두 가지 유형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19, 20]. | |
CRM의 수단으로 VIP 고객 대상의 마케팅 프로그램이 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고민들 속에서 CRM의 한 수단으로써, 높은 고객가치를 지닌 VIP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려는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이는 소수 상위계층이 전체 매출의 상당부분에 기여하기 때문에 새로운 고객의 유입을 위한 투자보다는 소수 상위계층에 대한 관리가 비용 대비 수익성 증대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인지했기 때문이다[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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