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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급호텔 서비스를 이용하는 VIP 고객 관점에서의 CRM 관계편익에 관한 연구 : 일반 고객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Does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for VIP Customers Affect Repurchase and Positive WOM in Premium Hotel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6 no.4, 2011년, pp.185 - 206  

심병희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김민철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고재용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김상용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es CRM benefit affect repurchase or WOM? What is difference between VIP customers and non-VIP customers on CRM benefit?" is the interesting issue on premium industry such as a hotel business. This study examines how social benefit, psychological benefits, economic benefits and customization bene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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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끝으로 기존 고객의 기여수준 정도에 따라 그 중요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CRM 관계편익 요인들 및 이에 따른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라는 성과가 갖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둘째로 CRM을 통한 관계편익이 궁극적으로 기업의 CRM 대상이 되고 있는 기존 고객, 즉 VIP급과 일반적 수준의 고객들이 재구매하려고 하고 긍정적으로 구전하게 만드는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 기업 입장에서는 CRM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비용을 고객기여수준 정도에 따라 유효 적절하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CRM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관계편익이 고객이 갖게 되는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라는 측면에서 본 CRM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고객의 기여수준에 따라 CRM 활동의 효과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기업이 CRM 프로그램 개발 시에 고객 기여수준 정도에 따라 감안해야 할 요인들을 찾아 그 개발과 적용, 그리고 운영의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기업을 대표하는 국내 특급호텔의 CRM 활동이 해당 고객들의 입장에서 어떠한 관계편익들을 만들어내고 있고, 또 호텔기업의 CRM 활동을 통한 관계편익이 고객의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VIP 고객과 일반 고객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CRM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관계편익이 고객이 갖게 되는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라는 측면에서 본 CRM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고객의 기여수준에 따라 CRM 활동의 효과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기업이 CRM 프로그램 개발 시에 고객 기여수준 정도에 따라 감안해야 할 요인들을 찾아 그 개발과 적용, 그리고 운영의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호텔에서의 VIP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실제 VIP인 고객을 찾아서 인터뷰 혹은 설문 조사를 하기가 쉽지 않은 이유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서비스 기업이라 할 수 있는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실제 각 호텔에서 VIP라 대상을 정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여, VIP와 일반 고객이 각각 지각하는 CRM 편익이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한다.
  • 첫째로 기업이 시행하는 CRM 활동을 통해 고객이 느끼게 되는 관계혜택의 요인을 문헌고찰을 통한 선행연구에 바탕으로 4개 요인으로 구분하고, 각 요인들이 VIP 고객들과 일반 CRM의 대상이 되는 고객들에게 각기 어떤 순서로 중요성을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CRM 편익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CRM 편익은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CRM 편익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등급에 따라 다를 것이다.
  • 가설 3-2:CRM 편익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등급에 따라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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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계적 편익이란 무엇인가? 관계적 편익(relational benefit)은 기업이 고객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서비스의 근본적인 편익과 더불어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편익을 포함한다[42]. Schlesinger and Heskett[59]는 서비스 기업과의 관계구축을 통해 충성도가 높은 고객집단은 기업의 수익을 증가시키고 서비스 제공 시 비용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고, Aaker[23]는 충성고객을 확보함으로써 매출액을 예측할 수 있고 수익흐름의 파악을 가능케 한다는 점을 들어 충성고객과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VIP를 상대로 하는 마케팅의 본질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고객들에게 등급과 무관하게 호텔 소식지나 생일 축하 메시지를 보내는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면서 VIP 고객에게는 기프트(gift)를 같이 보내는 식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언급한 일반인을 상대로 하는 마케팅의 본질은 “넓고 얇게”이지만, VIP를 상대로 하는 마케팅의 본질은 “좁고 깊게”라는 두 가지 유형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19, 20].
CRM의 수단으로 VIP 고객 대상의 마케팅 프로그램이 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고민들 속에서 CRM의 한 수단으로써, 높은 고객가치를 지닌 VIP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려는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이는 소수 상위계층이 전체 매출의 상당부분에 기여하기 때문에 새로운 고객의 유입을 위한 투자보다는 소수 상위계층에 대한 관리가 비용 대비 수익성 증대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인지했기 때문이다[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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