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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래환자 대기시간 단축에 대한 시뮬레이션 모델 연구
A Study on the Simulation Model for Outpatient Waiting Time Reduc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3 no.3, 2020년, pp.460 - 467  

정태준 (Graduate Program of B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윤진숙 (Dept. of Ophthalmology, Institute of Vision Research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  유선국 (Dept. of 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dical service, accompanied by various disease and disease of modern people, must collect various information about patients through various tests, and demand continued to increase. As a result, interest in waiting time for medical services is rising, and various studies are underway to reduc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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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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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외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의료 등의 분야에서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환자의 동선 및 진료 대기시간에 관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검사 대기행렬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진 연구 사례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환 자들이 경험하는 치료 기본절차 중 검사절차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방법을 시뮬레이션 실험과 대기 행렬이론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검사의 순서를 의료진에 의존하는 기존의 시스템과는 다르게 검사실의 예상 대기시간이 짧은 것을 우선으로 진행함으로써 환자가 경험하는 대기시간을 전체적으로 줄이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진료 전후에 진행하는 검사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법과 대기 행렬이론(Queuing Theory)을 통해 대기시간 단축하기 위한 대안을 설계하여 현재 병원의 시스템과 비교ㆍ분석 및 방법을 제안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진료 전후에 진행하는 검사에서 발생하는 검사 대기시간을 개선하여 의료서비스의 효율을 증진 시키고자 한다. 먼저, 일반적으로 외래환자가 병원에 도착하면 “접수-진료-검사-수납” 혹은 “접수-검사-진료-(검사)-수납”이라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모형의 가정은 첫째, 안과 검사를 진행하는 환자의 도착 분포는 관찰한 자료와 같다. 둘째, 검사 항목별 소요되는 시각은 관찰한 자료의 평균 시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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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구매과정은 크게 어떻게 구분되는가? 서비스 구매과정은 크게 3단계로 서비스제공 전 (Pre-Process), 서비스 제공(in-process), 서비스제공 후(post-process)로 구분한다[11]. 서비스에서 대기행렬(Queue)은 서비스제공 전 단계에서 제공자(Server)의 공급과 고객(Customer)의 소비에서 소비가 더 많은 비대칭 구조에서 서비스를 받기 위해 기다리는 열(line)을 의미한다.
의료란 무엇인가? 의료는 과학 및 기술을 통해 질병의 예방, 경감ㆍ 치료, 관리와 신체적, 정신적 안녕 상태를 보존하는 것 또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도구, 사람을 의미한다[8].
시뮬레이션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이란 현실 시스템 혹은 가상 시스템에 대해 수학적ㆍ논리적인 모형 설계를 통해 필요한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으로 일련의 시스템의 동적인 공정(Process)을 실험하는 과정이다. 이 기법을 통해 비용과 시간을 비교적 적게 소비하며 예측 및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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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H.T. Kim, "Strategic Use of Customer Service,"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1, No. 4, pp. 57-72, 2010. 

  2. S.H. Kim, U.S. Son, J.Y. Choi, J.S. Roh, and Y.J. Yang, "Analysis of Factors Delaying on Waiting Time of Outpatient in a General Hospital,"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And Welfare, Vol. 10, No. 1, pp. 107-120, 2008. 

  3. J.W. Shin, B.H. Cho, B.R. Choi, H.S. Kim, K.H. Kim, J.Y. Shin, et al., 2017 Medical Service Experience Survey, 11-1352000-002155-10, 2017. 

  4. Reasons for Medical Service Complaints,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203&tblIdDT_20308_14_02_01_01 (accessed November 28, 2019). 

  5. M.S. Choi, Simulation of Alternative Policies for Reducing Waiting Time at the Emergency Room, Docto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Yonsei University, 2000. 

  6. J.M. Son and H.J. Yoo, "A Case Study on Managing Customer Waiting Time in a Medical Institution,"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8, No. 1, pp. 47-66, 2017. 

  7. C.H. Ahn, Study on the Economic Analysis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for Regional Medical Center, Docto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Yonsei University, 2013. 

  8. K.I. Han and B.D. Kim, "The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by Relationship Quality on Customer Behaviou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8, No. 4, pp. 137-150, 2010. 

  9. W.J. Choi, "Medical Service with Designm,"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Vol. 43, No. 4, pp. 473-479, 2016. 

  10. Y.S. Park and M.J. Song,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Factors Affecting Trust and Satisfaction in Medical Service," Journal of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Vol. 8, No. 4, pp. 83-101, 2008. 

  11. D.R. Laurette, B.H. Schmitt, and F. Leclerc, "Consumers' Reactions to Waiting: When Delays Affect the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16, No. 1, pp. 59-63, 1989. 

  12. J.Y. Kim and B.M. Yoo, "An Explortory Study on Customer'Individual Factors on Waiting Experience," Asia Marketing Journal, Vol 12, No. 1, pp. 1-30, 2010. 

  13. K.Y. Lee and Y.C. Kim, "The Effects of Waiting Management Activities on Customers' Negative Emotion and Customer Loyalty in Medical Service," Journal of the Global Management Association, Vol. 16, No. 2, pp. 21-41, 2019. 

  14. S.M. Kim,; Improving Work Efficiency by Establishing an Effective Patient Care System, The 46th Kor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seminar, 221 223, 2012. 

  15. J.J. Lee, C.H. Seo, H. Lee, H.W. Kye, and M.S. Lee, "Real-time Bleeding Animation for Virtual Surgery Medical Simulation," Journal of the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5, pp. 664-671, 2012. 

  16. B.H. Kwon, "A Simulation Analysis for the Minimization of Outpatient's Waiting Time at the Enrollment and Receipt Counter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 No. 1, pp. 97-108, 1997. 

  17. A Study on the Analysis of Social Acceptance in National Hangeul Museum, 11-1371577-000022-01, 2017. 

  18. S.J. Kim,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Congestion Cost and Policy Implications in Seoul Metropolitan Subway, Seoul Researcher Policy Report 208, 2016. 

  19. J.Y. Joo, J.H. Lee, and J.H. Lee, "The Study for Improvement Plan of Congestion Criteria in Urban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75-279, 2015. 

  20. C.H. Sook, J.E. Hee, and K.S. Ho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Outdoor Process Using Simul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8, pp. 377-387, 2014. 

  21. K.B. Hyun, "Simulation Analysis for Minimizing Receiving/Accepting Waiting Time for Outpatients in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 No. 1, pp. 97-108, 1997. 

  22. E.S. Park, "Performance Improvement of U-health Telemedicine System," Journal of Korean Multimedia Society,Vol. 2007, No. 2, pp. 179-17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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