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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용어 교육을 위한 과학 교과서 수록 물리 용어 분석
Analysis of Physics Terminology in Science Textbooks for Teaching Science Word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4, 2013년, pp.735 - 750  

윤은정 (경북대학교) ,  박윤배 (경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학생들이 과학을 학습함에 있어 용어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과학 교육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학생들이 과학 용어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한 원인이 과학 교육에서 제공하는 용어들이 특정한 기준에 의한 걸러짐 없이 사용되고 있는 것과 학생들이 과학 용어에 대해서 제대로 교육받을 기회가 없다는 데 있다고 보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학 교육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그 기준에 의해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용어를 교육할 것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육에서 용어 사용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실제 과학 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를 조사하는 경험적 언어학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에 따라 과학 교육에서 사용할 교육용 과학 용어를 선정하고 각 용어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기에 적절한 학년으로 배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기초 연구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 교과서 전체의 물리 단원에 수록된 어휘를 조사하고 이 가운데 교육용 과학 용어를 선정하여 학년별로 배치하는 작업을 통해 학년별 교육용 과학 용어 예비 목록을 작성하였다. 그 결과 물리 영역의 교육용 과학 용어 930개를 선정하였으며, 학년별로 3학년 66개, 4학년 38개, 5학년 35개, 6학년 28개, 7학년 203개, 8학년 135개, 9학년 123개, 10학년 302개의 용어를 평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lieve the difficulties caused by science terminology in science learning and increasing the efficiency of science education. The reason why students experience difficulties in science terminology is because science words are used without being filtered by a criteri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학을 방법론적 측면에서 어떻게 나뉘는가? 언어학을 방법론적 측면에서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인간의 직관에 의존하여 연역적 방법을 사용하는 직관적 언어학과 언어의 수행 결과물을 바탕으로 하여 귀납적 방법을 사용하는 경험적 언어학으로 나눌 수 있다. Chomsky 주도의 언어학이 전자에 해당하 며, Chomsky 이전의 언어학 연구방법과 컴퓨터의 발달로 현대의 언어학의 주를 이루고 있는 코퍼스 언어학이 후자에 해당한다(강범모, 2011).
과학에서 용어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과학에서의 용어는 과학적 지식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중요하며, 과학자들이 자연계 독립체들 사이의 관계를 분류하고 범주와 체계를 설립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사용한다(Fang, 2006). 그러나 과학 용어의 사용이 과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는 오히려 과학을 어려워하고 기피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김양진, 1997; 남경식, 2008; 방상규, 2005; 신명환 등, 2010; 함지연 등, 2011; Merzyn, 1987).
학생들이 과학 용어에 대해서 제대로 교육받을 기회가 없는 것을 해결 하기 위해 어떤 해결방안을 제시 했는가? 학생들이 과학 용어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한 원인이 과학 교육에서 제공하는 용어들이 특정한 기준에 의한 걸러짐 없이 사용되고 있는 것과 학생들이 과학 용어에 대해서 제대로 교육받을 기회가 없다는 데 있다고 보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학 교육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그 기준에 의해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용어를 교육할 것을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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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강범모 (2011). 언어, 컴퓨터, 코퍼스 언어학. 고려대학교출판부. 

  2. 고정선, 윤성효, 한종수 (2008). 고등학교 지구과학 2교과서에서 화성암의 조직에 대한 용어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9(3), 305-314.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과서 편수자료, 3: 기초과학편. 교육인적자원부. 

  4. 국립국어원 (1999). 표준국어대사전, 상, 중, 하. 두산동아. 

  5. 국립국어원 (2007). 전문 용어 연구. 태학사. 

  6. 국립국어원 (2008). 개정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7. 김광해 (1990). 어휘 교육의 방법. 국어생활, 22, 108-125. 

  8. 김광해 (1995). 어휘연구의 실제와 응용. 집문당. 

  9. 김양진 (1997). 중학교 과학 교과서"힘과 운동"단원의 용어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정률, 이정선 (1999). 지구과학 교과서의 화석 관련내용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0(2), 151-155. 

  11. 김한샘 (2008). 전문용어 정비의 현황과 과제. 한말연구, 23, 93-120. 

  12. 김한샘 (2010). 국어 교육용 어휘 선정을 위한 교과서 어휘 조사 연구 : 초등학교 교과서 어휘 분석. 국어교육연구, 47, 63-90. 

  13. 김해경, 고영구 (2003).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지구영역 용어의 특성분석. 초등과학교육, 22(2),200-210. 

  14. 남경식 (2008). 과학 용어로 인한 중학생의 어려움과 과학 용어 활용 글쓰기를 통한 해결 방안.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5. 박혜진 (2008). 지구과학 I 교과서 어휘 등급 분석 :'살아있는 지구'단원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방상규 (2005). 중학교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어휘 분석과 한자 용어 이해 증진에 관한 연구 : 9학년'화학단원'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신명환, 맹승호, 김찬종 (2010). 초.중등 과학 교과서화산과 지진 관련 단원 글의 언어 구조 비교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31(1), 36-50. 

  18. 윤은정 (2012). 초중등 과학 교과서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용어의 등급화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 윤은정, 박윤배 (2009).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및 실험관찰 물리영역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 조사. 초등과학교육, 28(3), 331-339. 

  20. 윤은정, 박윤배 (2011). 중학교 과학 교과서 물리 단원에 수록된 과학 전문 용어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31(8), 1175-1185. 

  21. 이상미 (2007). 9학년 과학교과서의 물리영역 어휘 등급 분석.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이수현 (2005). 한국어 교육을 위한 기본어휘 선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이충우 (1994). 한국어 어휘 교육을 위한 대표 어휘 선정. 국어교육, 85.86, 19-39. 

  24. 임종효 (2004). 초등학교 과학과 물리 영역의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임지룡 (1991). 국어의 기초어휘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23(1), 87-131. 

  26. 정찬수 (1995). 용액 분야에 관한 중학교 학생의 오인분석.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최승언, 함동철, 유희원 (2010). 지구과학 1,2 교과서에 수록된 불일치 용어의 대안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31(7), 813-826. 

  28. 최행임 (2007). 10학년 과학교과서의 지구과학영역어휘 등급 분석.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한국물리학회 (2010). 2010 수정 물리학용어집. http://www.kps.or.kr/home/kor/morgue/dic/default.asp?globalmenu6&localmenu2. 

  30. 함지연, 이지희, 신동희 (2011). 중학생들의 지구과학용어에 대한 용이도와 실제 이해 정도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5(4), 1043-1048. 

  31. Fang, Z. (2006). The language demands of science reading in middle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5), 491-520. 

  32. Merzyn, G. (1987). The language of school science.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9 (4), 483-489. 

  33. Wellington, J., & Osborne, J. (2001). Language and literacy in science education. Open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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