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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정보과학 영재 사사지도 행렬중심 교수학습 자료 개발
Development of a Matrix-focused Instructional Materials for Personal Education for the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of Computer Scienc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12, 2011년, pp.139 - 155  

이형봉 (강릉원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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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사이, 학부모는 물론 국가 차원에서 영재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영재 교육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의 초점이 개괄적이고 총론적인 관점에서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구축, 운영, 관리, 평가 등에 있고, 정작 교육 프로그램의 성패와 직결되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주제를 다루는 연구는 극히 드물다. 오늘날 영재교육의 필요성이나 효율성이 재론되고 있는 원인 중의 하나는바로 영재 교육의 특수성들이 고려된 영역별 훌륭한 교육 시나리오의 빈곤에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등 정보과학 영재 사사 지도과정에서 적용되었던 탐구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정보분야 영재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한다. '컴퓨터과학에서 행렬의 필요성과 활용'이란 주제의 이 교수학습 자료는 중등 수학의 1차 연립방정식 풀이 과정을 기반으로 창의적 문제 발견 및 해결을 유도하도록 구성되었고, 수학과 컴퓨터 과학과의 긴밀한 연계성 및 선형대수학의 기초 개념 이해에도 유익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parents of students and government have been taking a growing interest in education for the gifted students and there are many research reports about the gifted education. Most of the reports, however, focuses on the conceptional feature of the gifted education program such as org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진흥법상 영재의 정의는? 천재 (天才, genius)는 보통 사람에 비해 선천적으로 뛰어난 정신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어린 시절부터 재능을 보이며 신동이라 불리는 경우가 많고, 한 영역에서 대가가 되거나,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면서 위대한 업적을 남긴다[1]. 이와 같이 천재에 대한 정의는 비교적 명확한데, 영재에 대한 정의는 무엇일까? 영재에 대한 정의는 학자, 국가, 기관에 따라 매우 다양한데,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진흥법[2]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즉, 영재는 특정 분야에서의 뛰어난 잠재 능력의 소유자이기는 하지만, 그 잠재력의 충분한 발휘를 위해서는 특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교육기관에대하여 설명하시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2003년부터 시작되어 현재 영재학교,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영재학원 등 크게 네 종류의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영재 학교는 국제중·고교, 과학고, 특수 목적고 등과 같이 정규 학교 형태로 운영되고, 영재학급은 지방 교육청에 의해서 운영되며, 영재교육원은 대학 부설로 운영된다. 영재 학원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의 인증을 받아 학원 형태로 운영된다. 600개 이상의 각급 영재 교육기관이 존재하는 경기도의 경우[8]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재 국내 영재 교육기관은 수 없이 많지만, 이 논문에서는 전국 25개 대학 부설 영재교육원을 지칭하기로 한다.
정보과학 혹은 컴퓨터과학 영재의 정의는? 정보과학 혹은 컴퓨터과학 영재의 정의는 “첨단 정보기기의 활용 능력이 우수하며, 정보기기의 활용을 즐기는 자로서, 자신의 정보과학적인 지적 능력과 정의적 특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첨단 정보과학이론을 정립하고, 정보과학적인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할 수 있으며,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자”[5] 등 학자에 따라 다양하고 모호하나, 대체로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도구 활용 능력과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 창출 능력이 뛰어난 자”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이 정의에 입각하여 정보과학 영재의 교육은 크게 도구 활용 분야와 문제해결(프로그래밍) 분야로 분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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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Wikipedia Korea(The Free Encyclopedia), http://ko.wikipedia.org/wiki/%EC%B2%9C%EC%9E%AC. Wikipedia Foundation Inc., 2011. 

  2. Korea Law Information Center, http://www.law.go.kr/%B9%FD%B7%C9/%BF%B5%C0%E7%B1%B3%C0%B0%C1%F8%C8%EF%B9%FD,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1. 

  3. In Baum, S. M., Reis, S. M., & Maxfield, L. R. (Eds.), "Nurturing the gifts and talents of primary grade students",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1998. (http://www.gifted.uconn.edu/sem/semart13.html) 

  4. D. E. Knuth, "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 Volume 1-3, Third Edition" Addison-Wesley, 2004. 

  5. Jaho Lee, Hyeon-jong Oh, "Design and Validation of Education Contents of Algorithm for the Gifted Elementary Students of Computer Science",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 19, No. 2, pp.353-380, 2009. 

  6. Ki-Soon Han,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 of gofted education program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Vol. 5, No. 1, pp.110-129, 2006. 

  7. Woo-Cheon Jeon, "An Introduction to Education for the Gifted Children in IT", Dodeulsaekim, 2010. 

  8. News paper article, "Gyeonggi Provincial Office Education, Evaluation for the all of the 603 Gifted Education Institutions 603", NewsWin, April 27, 2011. (http://www.newswin.kr/news/articleView.html?idxno6774) 

  9. Mi-Sook Kim, "Instructional Materials for IT Education for the Gifted",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December, 2006. 

  10. Wikipedia English(The Free Encyclopedia), http://en.wikipedia.org/wiki/Equation, Wikipedia Foundation Inc., 2011. 

  11. David M. Burton, "Elementary Number Theory, Seventh Edition", McGraw Hill, pp. 17-31, Ma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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