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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2, 2011년, pp.179 - 188
이준희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류관희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thesis was to implement effective blended PBL(Problem-Based Learning)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The proposed systems, Online learning and face-to-face classes were systematically combined and Moodle is used for online learning platform. We proposed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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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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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의 단점은? |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해서 오프라인만으로 진행되는 PBL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으며 온라인 활동을 중심으로 PBL 활동을 하는 경우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비효율성과 학생들의 동기가 저하되는 문제점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13] 사이버 학습 환경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지식의 전달, 실전체험 등은 교실 수업에서 실시하는 등의 다양한 학습방법을 혼합하는 블랜디드 학습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 |
SNS을 악용 시 파급력이 큰 이유는? | 사회적 인적 네트워크를 온라인 공간으로 전이하여 개인의 일상, 관심사, 공유 등을 통해 인맥 구축, 네트워크 및 인간관계 신뢰성 형성을 지원하는 SNS (Social Network Service)가 전 세계적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SNS는 스팸, 악성코드 배포 수단, 개인정보 수집 저장과 같은 프라이버시 침해, ID 관련 위협, 스토킹 등 부작용을 내재하기 때문에 악용 시 그 파급력이 크다. SNS 역기능을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인 정보보호 정책 추진 및 지속적인 정보보호 인식제고, 모범사례 공유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15]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교육 방법의 개선도 필요하다. | |
선행 연구를 통하여 얻은 효과적인 정보통신 윤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은 어떠한가? | 첫째, 학습 결과와 함께 학습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이러닝의 활성화와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활동의 장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블로그(blog), 위키(wiki) 등의 ‘사회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양질의 콘텐츠 습득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모둠 협동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는 모둠 게시판이나 블로그를 제공하여 공유의 장으로 활성화시켜야 한다. 셋째,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블랜디드 PBL 환경과 학습 단계를 제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문제 해결을 통해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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