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다. 교수-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서 온라인 학습과 면대면 수업이 체계적으로 혼합되었고 온라인 학습을 위한 주요 모듈은 오픈소스 학습 관리시스템인 무들에서 운영되었다. 제안 시스템의 교육적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bigcirc}{\bigcirc}$시 소재의 대학교 2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을 사용하여 실험연구를 하였다. 실험 대상의 학생 수는 60명(실험집단: 30명, 통제집단: 30명)이며 각 그룹에 6명의 학생으로 10개의 그룹으로 편성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안한 블랜디드 PBL을 활용한 교육이 면대면 PBL 방법을 활용한 교육보다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제안한 블랜디드 PBL에 참여한 학습자들이 면대면 PBL에 참여한 학습자들보다 문제해결능력 향상, 협동학습의 이해와 같은 다양한 PBL 효과를 체험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다. 교수-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서 온라인 학습과 면대면 수업이 체계적으로 혼합되었고 온라인 학습을 위한 주요 모듈은 오픈소스 학습 관리시스템인 무들에서 운영되었다. 제안 시스템의 교육적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bigcirc}{\bigcirc}$시 소재의 대학교 2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을 사용하여 실험연구를 하였다. 실험 대상의 학생 수는 60명(실험집단: 30명, 통제집단: 30명)이며 각 그룹에 6명의 학생으로 10개의 그룹으로 편성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안한 블랜디드 PBL을 활용한 교육이 면대면 PBL 방법을 활용한 교육보다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제안한 블랜디드 PBL에 참여한 학습자들이 면대면 PBL에 참여한 학습자들보다 문제해결능력 향상, 협동학습의 이해와 같은 다양한 PBL 효과를 체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was to implement effective blended PBL(Problem-Based Learning)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Online learning and face-to-face classes were systematically combined for achieving the teaching-learning goals. And the main module for online learning r...
The purpose of this thesis was to implement effective blended PBL(Problem-Based Learning)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Online learning and face-to-face classes were systematically combined for achieving the teaching-learning goals. And the main module for online learning run on Moodle, an open source learning management system. To examin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the proposed systems, a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hrough the method to the subject of two class in the second-grade of university located in ${\bigcirc}{\bigcirc}$ city. For experiment 60 students(treatment group=30, control group=30) are participated. And they were assigned to one of ten subgroups, comprising of six students, respectiv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s, First, the education using proposed blended PBL method is more effective in cultivating consciousness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than the education using face-to-face PBL learning method. Second, learners who participated in the proposed blended PBL more experienced various effects of PBL, such as (1)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ability, (2) Understanding of cooperative learning than the other learners who participated in the face-to-face PBL.
The purpose of this thesis was to implement effective blended PBL(Problem-Based Learning)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Online learning and face-to-face classes were systematically combined for achieving the teaching-learning goals. And the main module for online learning run on Moodle, an open source learning management system. To examin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the proposed systems, a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hrough the method to the subject of two class in the second-grade of university located in ${\bigcirc}{\bigcirc}$ city. For experiment 60 students(treatment group=30, control group=30) are participated. And they were assigned to one of ten subgroups, comprising of six students, respectivel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follows, First, the education using proposed blended PBL method is more effective in cultivating consciousness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than the education using face-to-face PBL learning method. Second, learners who participated in the proposed blended PBL more experienced various effects of PBL, such as (1) Improvement of problem solving ability, (2) Understanding of cooperative learning than the other learners who participated in the face-to-face P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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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의 학습 이론 중 하나인 PBL의 학습 원칙과 전개 과정에 따라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을 위해서 면대면과 온라인 학습환경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구현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았다. 블랜디드 PBL을 통해 학습자는 가상공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이렇게 양성한 지식을 기반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능동적으로 함양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블랜디드 러닝과 PBL의 결합을 통하여 정보화에 따라 수반되는 역기능을 예방하고, 건전한 생활태도의 정착을 위한 올바른 체제를 갖추는데 필요한 대학생의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하고, 실생활에서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방법의 모색에 연구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 및 설문지 작성 기초자료를 모으기 위해 정보통신윤리 교육과 관련된 문헌 및 다수의 논문을 검색,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하였고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세부 연구 주제를 정하였다.
제안 방법
‘문제해결 학습실’의 하위 메뉴 중 ‘학습 문제실’은 그림 7과 같이 PBL 문제를 게시판에 업로드하였고,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PBL 문제 개발은 관련 여러 교과목과 단원들을 연구하고 한 학기 동안 배울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된 교육내용과 요소를 추출한 뒤에, 학습자들의 관심과 선지식, 문제 개발을 위한 자료를 참고하여 개발하였다.
PBL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수립에서 학습자들의 시각 자료 선호 성향을 반영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서 자신이 작성한 마인드맵을 공유하도록 하였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마인드맵을 공유하고 협력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작성한 마인드맵을 웹 문서(HTML), 파워포인트 등의 형태로 변환할 수 있는 웹 사이트[18]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먼저 6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윤리 교육 실태조사와 정보통신윤리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면대면 PBL과 블랜디드 PBL의 비교를 위해서 우선 60명을 30명씩 두 개의 집단으로 구성하였고, 집단 내에서 조 구성 시에는 학습자의 성별, 학습 스타일을 고려하여 조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로서 오픈 소스 LMS 활용 수업 결과를 분석하여 형식학습과 비형식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통합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수-학습 모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모형의 교수-학습 활동을 분석하고 블랜디드 학습의 개념과 원리를 기초하여 블랜딩 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1차 모형을 완성하였다.
또한 ‘피드백실’을 활용하여 수행한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성찰 저널’ 게시판에 학습자 스스로 성찰 저널을 작성함으로써 성찰적 태도 형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오픈 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은 구성주의 학습에 가장 적합하고 많은 공개 모듈을 활용할 수 있는 Moodle을 선택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로서 오픈 소스 LMS 활용 수업 결과를 분석하여 형식학습과 비형식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통합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수-학습 모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모형의 교수-학습 활동을 분석하고 블랜디드 학습의 개념과 원리를 기초하여 블랜딩 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1차 모형을 완성하였다.
먼저 6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윤리 교육 실태조사와 정보통신윤리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면대면 PBL과 블랜디드 PBL의 비교를 위해서 우선 60명을 30명씩 두 개의 집단으로 구성하였고, 집단 내에서 조 구성 시에는 학습자의 성별, 학습 스타일을 고려하여 조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기존의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을 분석하고 정보통신윤리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설문 분석을 수행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콘텐츠 품질관리 측면에서 학습자가 대학생이므로 성인대상 콘텐츠 품질관리를 적용하여 성인학습자 수준 및 교과 특성에 적합한 학습요소자료 제공,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사항으로 학습 환경 구현을 위한 LMS 활용, 비 기능적 요구사항으로 학습자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제공과 시스템 접근 보안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에 따라 구현된 블랜디드 러닝을 위한 e-PBL 시스템의 구조도는 그림 4와 같이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PBL에 대한 소개와 e-PBL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개념학습을 위한 ‘기초학습실’, PBL 문제 해결을 위한 ‘문제 해결학습실’, 제시된 문제를 해결한 후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는 ‘과제 제출실’, 동료 평가와 교수자의 종합 정리, 학습자의 성찰(reflection) 저널 작성을 위한 ‘정리 및 평가’ 메뉴로 구성 하였으며 e-PBL 시스템의 메인 화면은 그림 5와 같다.
현재 교수-학습 패러다임은 교수(instruction)중심에서 학습(learning)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콘텐츠중심에서 학습자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형성연구를 병행하여 개발연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평가의 대상으로는 OO시 소재 O대학교 2학년 재학생 60명(실험집단 30명, 비교집단 30명)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남학생 17명, 여학생 1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통제집단은 남학생 16명, 여학생 14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 평가의 대상으로는 OO시 소재 O대학교 2학년 재학생 60명(실험집단 30명, 비교집단 30명)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남학생 17명, 여학생 1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통제집단은 남학생 16명, 여학생 14명으로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실험 집단은 효율적인 토론과 무임승차를 방지하기 위해서 6명을 1개 조로 하여 5개 조를 구성하였으며 구현된 블랜디드 PBL 모형을 이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 집단도 6명을 1개 조로 하여 5개 조를 구성하여 면대면 PBL 수업을 실시한 후 온라인을 활용한 설문조사를 위해서 UCCASS[17]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에서 학생들은 협동학습과 인터넷활용 학습의 선호도가 높았다.
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의 학습 이론 중 하나인 PBL의 학습 원칙과 전개 과정에 따라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을 위해서 면대면과 온라인 학습환경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구현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았다. 블랜디드 PBL을 통해 학습자는 가상공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이렇게 양성한 지식을 기반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능동적으로 함양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문헌연구에서는 기존의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을 분석하고 정보통신윤리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설문 분석을 수행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콘텐츠 품질관리 측면에서 학습자가 대학생이므로 성인대상 콘텐츠 품질관리를 적용하여 성인학습자 수준 및 교과 특성에 적합한 학습요소자료 제공,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사항으로 학습 환경 구현을 위한 LMS 활용, 비 기능적 요구사항으로 학습자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제공과 시스템 접근 보안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오픈 소스 학습관리시스템은 구성주의 학습에 가장 적합하고 많은 공개 모듈을 활용할 수 있는 Moodle을 선택하였다.
셋째, 블랜디드 PBL을 이용한 학습이 면대면 PBL을 이용한 학습보다 학습효과에서 학습자들이 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에서도 블랜디드 PBL이 매우 효과적이었다.
셋째, 지식의 존재보다 학습자가 자기조절적 학습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기존정보를 나름대로 새로운 정보와 결합시켜 지식의 구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원리를 적용하는 PBL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사회적 이슈에 대한 민감성 및 책임감, 타인 존중의식, 자존감 등의 사회적 능력들도 문제중심학습과정에서 향상을 기대[16]할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블랜디드 PBL 환경과 학습 단계를 제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문제 해결을 통해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대학에서 정보통신윤리 교육은 N세대의 특성에 맞게 참여와 발견의 학습, 학습자 중심의 교육, 토론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블랜디드 PBL이 매우 효과적이며 학습자에게 정보 윤리의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기존의 윤리교육 방법과 함께 새로운 정보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과 협력적 학습 능력 향상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설문 조사의 대상자(60명)중에서 87%의 학생이 정보화 역기능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응답하였지만, 정보화 역기능을 해소하려는 노력은 기울이고 있는 학생은 12%에 불과하였다. 정보통신윤리 교육 수업의 선호도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한 수업의 선호도가 67%로 가장 높았다.
표 4는 실험에 참여한 대학생(실험집단, 통제집단)들의 정보통신윤리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설문 통계를 보여준다. 정보통신윤리 수업에 대한 관심도는 95%의 학생들이 보통이상의 관심도를 보였으며, 정보통신윤리 수업에 관심이 없는 가장 큰 이유로 수업에 학생의 참여 부족(24%)로 조사되었다. 학습효과가 크다고 생각하는 수업 형태는 협동학습모형(31%)과 인터넷활용 학습(30%), 수업시간 중 가장 선호하는 과제 해결 방식으로 개별학습과 모둠학습(63%)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학습효과가 크다고 생각하는 수업 형태는 협동학습모형(31%)과 인터넷활용 학습(30%), 수업시간 중 가장 선호하는 과제 해결 방식으로 개별학습과 모둠학습(63%)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통신윤리 학습효과를 위해 가장 적절한 학습 자료는 교수의 독창적 문제제시 자료(34%)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협동학습 자료(22%)가 두 번째로 선호도가 높았다.
첫째,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실태조사에서 대부분의 학생이 정보화 역기능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정보통신윤리 교육 수업의 선호도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한 블랜디드 형태의 수업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정보통신윤리 수업에 대한 관심도는 95%의 학생들이 보통이상의 관심도를 보였으며, 정보통신윤리 수업에 관심이 없는 가장 큰 이유로 수업에 학생의 참여 부족(24%)로 조사되었다. 학습효과가 크다고 생각하는 수업 형태는 협동학습모형(31%)과 인터넷활용 학습(30%), 수업시간 중 가장 선호하는 과제 해결 방식으로 개별학습과 모둠학습(63%)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통신윤리 학습효과를 위해 가장 적절한 학습 자료는 교수의 독창적 문제제시 자료(34%)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협동학습 자료(22%)가 두 번째로 선호도가 높았다.
후속연구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학습자들 간에 효과적인 상호 작용 도구의 개발과 동시에 상호 작용 유형에 따른 협동학습이 문제 해결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즉, 그룹 내 학습자 간 또는 그룹과 그룹 간, 또는 학습자 개인과 전체 학습자간의 다양한 형태의 상호 작용 속에서 학습자들이 어떻게 문제 해결 과정을 수행하게 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학습자들 간에 효과적인 상호 작용 도구의 개발과 동시에 상호 작용 유형에 따른 협동학습이 문제 해결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즉, 그룹 내 학습자 간 또는 그룹과 그룹 간, 또는 학습자 개인과 전체 학습자간의 다양한 형태의 상호 작용 속에서 학습자들이 어떻게 문제 해결 과정을 수행하게 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트렌드는?
현재 교수-학습 패러다임은 교수(instruction)중심에서 학습(learning)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콘텐츠중심에서 학습자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형성연구를 병행하여 개발연구를 실시하였다.
블랜디드 PBL을 통해 학습자가 얻은 효과는 ?
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의 학습 이론 중 하나인 PBL의 학습 원칙과 전개 과정에 따라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을 위해서 면대면과 온라인 학습환경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구현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았다. 블랜디드 PBL을 통해 학습자는 가상공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이렇게 양성한 지식을 기반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능동적으로 함양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선행 연구들의 분석을 통하여 얻은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첫째, 학습 결과와 함께 학습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e-Learning의 활성화와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활동의 장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강좌에서 활용하는 교재에서 모든 내용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학습자가 필요할 때마다 학습하기 위해서 소통과 연결을 좀 더 활발하게 해주는 블로그(blog), 위키(wiki) 등의 ‘사회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양질의 콘텐츠 습득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모둠 협동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는 모둠 게시판이나 블로그를 제공하여 공유의 장으로 활성화시켜야 한다.
셋째, 지식의 존재보다 학습자가 자기조절적 학습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기존정보를 나름대로 새로운 정보와 결합시켜 지식의 구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원리를 적용하는 PBL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사회적 이슈에 대한 민감성 및 책임감, 타인 존중의식, 자존감 등의 사회적 능력들도 문제중심학습과정에서 향상을 기대[16]할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블랜디드 PBL 환경과 학습 단계를 제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문제 해결을 통해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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