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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 구현 및 평가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Blended PBL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4, 2011년, pp.83 - 91  

이준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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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다. 교수-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서 온라인 학습과 면대면 수업이 체계적으로 혼합되었고 온라인 학습을 위한 주요 모듈오픈소스 학습 관리시스템인 무들에서 운영되었다. 제안 시스템의 교육적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bigcirc}{\bigcirc}$시 소재의 대학교 2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을 사용하여 실험연구를 하였다. 실험 대상의 학생 수는 60명(실험집단: 30명, 통제집단: 30명)이며 각 그룹에 6명의 학생으로 10개의 그룹으로 편성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안한 블랜디드 PBL을 활용한 교육이 면대면 PBL 방법을 활용한 교육보다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제안한 블랜디드 PBL에 참여한 학습자들이 면대면 PBL에 참여한 학습자들보다 문제해결능력 향상, 협동학습의 이해와 같은 다양한 PBL 효과를 체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was to implement effective blended PBL(Problem-Based Learning)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Online learning and face-to-face classes were systematically combined for achieving the teaching-learning goals. And the main module for online learning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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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의 학습 이론 중 하나인 PBL의 학습 원칙과 전개 과정에 따라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을 위해서 면대면과 온라인 학습환경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구현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았다. 블랜디드 PBL을 통해 학습자는 가상공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이렇게 양성한 지식을 기반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능동적으로 함양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은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블랜디드 러닝과 PBL의 결합을 통하여 정보화에 따라 수반되는 역기능을 예방하고, 건전한 생활태도의 정착을 위한 올바른 체제를 갖추는데 필요한 대학생의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하고, 실생활에서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방법의 모색에 연구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 및 설문지 작성 기초자료를 모으기 위해 정보통신윤리 교육과 관련된 문헌 및 다수의 논문을 검색,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하였고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세부 연구 주제를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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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트렌드는? 현재 교수-학습 패러다임은 교수(instruction)중심에서 학습(learning)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콘텐츠중심에서 학습자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형성연구를 병행하여 개발연구를 실시하였다.
블랜디드 PBL을 통해 학습자가 얻은 효과는 ? 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의 학습 이론 중 하나인 PBL의 학습 원칙과 전개 과정에 따라 정보통신윤리 의식 함양을 위해서 면대면과 온라인 학습환경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블랜디드 문제중심학습 시스템을 구현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았다. 블랜디드 PBL을 통해 학습자는 가상공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고, 이렇게 양성한 지식을 기반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능동적으로 함양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선행 연구들의 분석을 통하여 얻은 효과적인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첫째, 학습 결과와 함께 학습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e-Learning의 활성화와 학습자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활동의 장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강좌에서 활용하는 교재에서 모든 내용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학습자가 필요할 때마다 학습하기 위해서 소통과 연결을 좀 더 활발하게 해주는 블로그(blog), 위키(wiki) 등의 ‘사회적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양질의 콘텐츠 습득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모둠 협동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는 모둠 게시판이나 블로그를 제공하여 공유의 장으로 활성화시켜야 한다. 셋째, 지식의 존재보다 학습자가 자기조절적 학습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기존정보를 나름대로 새로운 정보와 결합시켜 지식의 구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원리를 적용하는 PBL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사회적 이슈에 대한 민감성 및 책임감, 타인 존중의식, 자존감 등의 사회적 능력들도 문제중심학습과정에서 향상을 기대[16]할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블랜디드 PBL 환경과 학습 단계를 제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문제 해결을 통해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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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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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yscho.jssung.hjlee, "Creativity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Press, 2008. 

  17. UCCASS, http://www.bigredspark.com/survey.html, 2009. 

  18. OKMINDMAP, http://www.okmindmap.com,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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