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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387 - 397
In order to analyze the change of student's logical thinking, in this study, we were develop the educational materials. This educational materials were used in algorithm class through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Scratch. Algorithms of education materials were selected by analysis of foreign A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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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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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에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 정보 기술의 선진국들은 정보 교육의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정부 차원에서 주도하여 취학 전부터 정보 관련 개념들을 습득하고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정보 교육을 장려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나라 또한 2005년 12월 발표된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은 컴퓨터 소양 교육에서 벗어나 컴퓨터 원리, 문제 해결 방법 및 절차를 통해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를 대비할 수 있도록 본질적인 과학으로서의 정보즉, 컴퓨터 과학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1]. | |
스크래치의 특징은? | 이러한 스크래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12]. 첫째, 블록 쌓기 프로그래밍 방식을 사용한다. 둘째, 다양한 미디어 조작 기능을 제공한다. 셋째, 홈페이지(http://scratch.mit.edu)를 통하여 공유와 협력 학습을 지원한다. | |
알고리즘의 정의는? |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 방법 또는 절차’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컴퓨터 알고리즘이라는 용어는 ‘컴퓨터에서 수행이 가능한 문제 해결 방법이나 절차’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런 정의에 따라 주어진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을 찾는다는 것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을 말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은 후에는 이를 사람이나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명시적인 형태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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