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통한 알고리즘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Research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Program about Algorithm by Using Scratch Programm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387 - 397  

현동림 (제주대학교) ,  양영훈 (제주대학교) ,  김은길 (제주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과학 교육에서 강조하는 알고리즘 수업에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활용하였을 때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교재를 개발하고 투입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알고리즘 교육 내용은 외국의 ACM과 국내의 중학교 정보 교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선정하였으며, 개발된 교재를 초등학교 4학년 학생에게 투입하였다. 논리적 사고력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GALT 축소본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의 논리적 사고력의 논리합계와 조합논리에서 유의미한 차이의 신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nalyze the change of student's logical thinking, in this study, we were develop the educational materials. This educational materials were used in algorithm class through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Scratch. Algorithms of education materials were selected by analysis of foreign AC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국내의 교육과정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알고리즘과 관련된 내용을 교육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알고리즘의 선행 지신이 없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알고리즘을 교육하기 위한 필수 알고리즘 교육내용을 선정하기 위하여 현재 국내의 중학교의 정보 교과에서 교육되어지고 있는 알고리즘 관련 교육내용과 미국의 ACM에서 제시한 K-12 모델에서 알고리즘 관련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필수 기초 알고리즘관련 교육내용을 선정하였다. 또한 선정된 교육 내용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하기에 적합한 내용인가를 판단하기위하여 초등 컴퓨터 교육 전공 교수와 현직 초등학교 교사인 초등 컴퓨터 교육 석사과정 및 컴퓨터 교육 박사과정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6개월 동안 검토·수정되었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하기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 하지만 실제로 학생들은 구조화가 되지 않은 수업에서 방황을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내된 발견식 수업을 기본으로 교재를 구성하여 교사의 역할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프로그래밍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안내된 발견식 수업절차[9]에 따른 교재의 구성 체제를 도식화 하면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의 내용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통해 익힘으로써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자 의 알고리즘 교육 내용을 다음과 같은 기준을 바탕으로 와 같이 재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과학 교육에서 강조하는 알고리즘 학습을 위해 해외의 ACM 및 우리나라 중학교 정보 교과 교육과정을 분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 교육 내용을 재구성하여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활용하는 교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그 교재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용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알고리즘 수업에서, 스크래치를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한 가설은 “스크래치를 활용한 알고리즘 교육은 초등학교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이 밖에도 많은 연구에서 내용적인 면에서 알고리즘 교육의 효과와 방법적인 면에서 스크래치를 활용한 교육의 효과를 연구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으며, 이에 연구에서는 알고리즘의 내용을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학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보았다.

가설 설정

  • 넷째,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관심과 가치가 높아지고 그에 따라 컴퓨터 과학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한 가설은 “스크래치를 활용한 알고리즘 교육은 초등학교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에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정보 기술의 선진국들은 정보 교육의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정부 차원에서 주도하여 취학 전부터 정보 관련 개념들을 습득하고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정보 교육을 장려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나라 또한 2005년 12월 발표된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은 컴퓨터 소양 교육에서 벗어나 컴퓨터 원리, 문제 해결 방법 및 절차를 통해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를 대비할 수 있도록 본질적인 과학으로서의 정보즉, 컴퓨터 과학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1].
스크래치의 특징은? 이러한 스크래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12]. 첫째, 블록 쌓기 프로그래밍 방식을 사용한다. 둘째, 다양한 미디어 조작 기능을 제공한다. 셋째, 홈페이지(http://scratch.mit.edu)를 통하여 공유와 협력 학습을 지원한다.
알고리즘의 정의는?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 방법 또는 절차’라고 해석할 수 있으며, 컴퓨터 알고리즘이라는 용어는 ‘컴퓨터에서 수행이 가능한 문제 해결 방법이나 절차’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런 정의에 따라 주어진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을 찾는다는 것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을 말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은 후에는 이를 사람이나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명시적인 형태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