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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4, 2011년, pp.551 - 560
STEAM education is a topic-based curriculum to integrate the concepts into other subjects such as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and mathematics in order to improve the students' interesting, understanding, integrated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this paper, we designed STEAM cu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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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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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E에서 STEAM 융합 교육을 위해 개발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6학년의 경우는 어떠한가? | BIE(Buck Institute of Education)는 STEAM 융합 교육을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학년별로 개발하였다. 6학년의 경우 산 정상을 등반하기 위한 코스 설계를 주제로 길 찾기, 지도 읽기, 데이터 수집 등 수학·사회․과학적 탐구를 학습하여 콜로라도주에 위치한 파이크스 피크 산에 적용해봄으로써 학습 흥미를 고취시키고 종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15]. | |
STEAM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목적으로 두고 있는가? | 또한 교육과학기술부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STEAM 융합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3]. STEAM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 (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을 뜻하며 이들 학문을 융합 지도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킴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 교육과정 개정시 융합 교육 방안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5]. | |
창의적 체험활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특히 학습자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서 ‘창의적 체험활동’을 신설하였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실생활 중심, 체험 중심의 교수·학습으로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학습자의 능력과 적성, 진로에 따라 다양화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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