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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을 적용한 초등수학 수업자료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Instructional Materials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Based on STEAM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4, 2013년, pp.745 - 770  

정윤회 (부산사하초등학교) ,  김성준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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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지식정보 기반 사회에서 제공되는 지식은 단일한 교과의 지식이 아니라 교과를 구분하기 힘든 통합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문제해결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통합된 형태의 지식을 우선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과학적 상상이나 예술적 감성과 결합시킬 수 있는 융합적인 사고가 요구된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이러한 문제해결력과 융합적 사고를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 방안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과 6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학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융합인재교육 수업자료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3단원 '각기둥과 각뿔' 수업에서는 '스파게티 프로젝트', '페이퍼 크래프트' 자료를, 4단원 '여러 가지 입체도형'에서는 'EDUCUBE' 자료를, 그리고 6단원 '비율 그래프'에서는 '나만의 팔찌 만들기'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또한 이렇게 개발된 자료들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특히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융합인재교육을 적용한 수학수업 결과 학생들의 수업태도 및 수업에 대한 흥미가 긍정적이었으며, 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융합인재교육을 적용한 초등수학 수업자료의 개발이 보다 다양한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다양한 학년과 내용 영역에서 전개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today, most knowledge is the integrated one which is difficult to be classified into subjects rather than the knowledge of a single subject. Thus, integrated thinking, which integrated knowledge is preferentially acquired first and then can be also associated with ima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인재교육이란? 이러한 선진화 방안이 제시된 배경에는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으로 융합인재교육이 놓여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최근 우리나라 교육에 등장한 동향으로 과학(Science)과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 등을 관련지어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4) 이러한 융합인재교육은 세계적인 교육의 흐름으로, 미국에서 2000년대 후반에 강조되었던 STEM 교육이나, 2004년도부터 시행되고 있는 영국의 STEM 교육, 그리고 핀란드어로 과학(LUonnontieteet)과 수학(MAtematiikka)의 머리글자를 합쳐서 등장한 핀란드의 LUMA 교육 등과도 유사한 맥락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창의적 설계란? 백윤수 외(2011)는 융합인재교육(STEAM)은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내용을 창의적 설계(creative design)와 감성적 체험(emotional touch)으로 경험함으로써 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 과정, 본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여기서 창의적 설계는 학습자들이 주어진 상황에서 지식, 제품, 작품 등과 같은 산출물을 구성하기 위하여 창의성, 효율성, 경제성, 심미성 등을 발현하여 최적의 방안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종합적인 과정이다. 창의적 설계 과정은 학습자가 개인의 삶에서 필요와 가치를 찾고,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로 받아들여 ‘설계 작업’을 수락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며, 학습 활동과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관계 설정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미래형 STEAM 교육 강화를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또한 정책적으로 융합인재교육을 학교교육에 접목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2011∼2015)이 수립되었으며, 중점추진과제로 초·중등 단계에서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와 흥미, 잠재력을 높이는 교육을 위한 미래형 STEAM 교육 강화를 제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2011년에는 전국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16개의 연구학교와 47개의 교사연구회가 운영하였으며, 2012년에는 ‘STEAM 리더 스쿨’로 80개 학교를 지정하여 운영하면서 본격적인 콘텐츠를 개발·보급하기 위해 그 중 30개교에 미래형 과학교실인 스마트 교실을 구축하였다. 이와 함께 16개 시·도에서 5,000명 이상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융합인재교육 기초연수를, 그리고 800명 이상의 교사를 대상으로 한 심화연수를 실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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