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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체험학습 지원을 위한 안드로이드 LBS 애플리케이션 개발
Development of a Field-Experience Learning Support Android LBS Appli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4, 2011년, pp.579 - 587  

현동림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컴퓨터교육과) ,  김종훈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해 확대되고 있는 LBS를 교육 영역에서 활용하고자 현장체험학습 지원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목적에 맞는 기능을 선정하기 위하여 현직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요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요구 기능을 반영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애플리케이션은 현직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명 및 시연을 하고 사용 경험을 제공하여 효과성 검증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 결과 학교 현장에서 현장체험학습에 활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the filed-experience learning support application. Because teachers want to use LBS in education area. In order to select fit functions, we carried out survey about functions that teachers want. Then, we analysed the result of survey and implemented the functions. Also,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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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BS에는 위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위치측위기술과 획득한 위치 및 주변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사용된다[13]. LBS는 차량 및 선박 등의 이동수단의 항법장치 뿐만 아니라 어린이 유괴 사건과 같은 범죄 대비 및 범죄 현장 출동을 위한 서비스[9]나 여행정보 및 안내 서비스[10] 그리고 LBS와 CSCW(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가 접목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8]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응용되고 있으며, 그 중 본 연구에서는 LBS의 교육 분야에서의 적용에 주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과 현장체험학습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현장체험학습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미래의 학교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직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평가를 받아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 스마트폰은 현재 전 세계 모바일 운영체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애플사에서 개발한 아이폰을 제외한 거의 모든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로 자리 잡았다. 본 연구에서는 공개된 무료 플랫폼이라는 강점과 다양한 단말 모델을 보유하고 있고, 또한 앞으로도 다양한 업체에서 다양한 기종을 선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용 단말기 보급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 스마트폰에서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학교현장 또한 그에 맞게 교육방법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중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 속도와 변화된 교육과정의 현장체험학습의 강조에 주목하였다.
  • 현장체험학습을 예정하거나 진행 중인 학생은 목적지의 위치 및 설명, 도달 거리에 대한 정보를 원한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그림 2)와 같이 애플리케이션을 구조화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과 현장체험학습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현장체험학습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미래의 학교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직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평가를 받아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체험학습 장소를 실외로 한정하고, (그림 1)과 같이 ‘교사 주도형 현장체험학습’과 ‘학생 주도형 현장체험학습’의 2가지의 상황에 활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체험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구현을 위하여 현직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의 필요 기능을 설문하였고, 그 것을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구현한 애플리케이션은 현직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여 학교 현장의 여건이 된다면 현장체험학습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 또한 현재 교육 현장의 환경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교사 및 학생에게 투입하여 효과성을 검증하기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직 교사의 경험과 전문성을 고려한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평가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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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BS는 어떤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가? LBS에는 위치 정보를 획득 하기 위한 위치측위기술과 획득한 위치 및 주변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구현하는데필요한 기술 등 다양한 기술이 사용된다[13]. LBS는 차량 및 선박 등의 이동수단의 항법장치 뿐만 아니라 어린이 유괴 사건과 같은 범죄 대비 및 범죄 현장 출동을 위한 서비스[9]나 여행정보 및 안내 서비스[10] 그리고 LBS와 CSCW(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가 접목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8]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응용되고 있으며, 그 중 본 연구에서는 LBS의 교육 분야에서의 적용에 주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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