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provides a high consumer-oriented wedding dress on the consumer and offering the consumer-oriented product and provide a basis data to develop a wedding shops so it can stable and manage of effective marketing. Wedding shop for a survey of consumer preference, and based on ...
The purpose of this study provides a high consumer-oriented wedding dress on the consumer and offering the consumer-oriented product and provide a basis data to develop a wedding shops so it can stable and manage of effective marketing. Wedding shop for a survey of consumer preference, and based on this wedding dress designed and made.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when wearing wedding dresses and "graceful and feminine" image that seek to pursue an image that showed the highest response, "simple and stylish", "cute and vivid" image was in order. In the survey of wedding dress preference, lace is preferred, in tone of color white is preferred by and large. In silhouette, A-line is preferred most, in neckline, exposure of the shoulder, in sleeve length, sleeveless, in decoration, beads. Second, on the basis of these results, depending on the image to pursue the design, wedding was made of 3 creations. The work I is a target of the early 20s, the concept "simple and stylish", and A-line is adopted in silhouette focusing on modern simplicity, soft satin material used of high class. The work II is a target of the late 20s, the concept "cut and vivid", and fit-and-flare made of many folded tulle mesh material. The work ill is a target of the 30s overall, the concept "graceful and feminine", and high-waist- empire-line is adopted in silhouette, splendid lace material used, is of the gorgeous and mature beauty.
The purpose of this study provides a high consumer-oriented wedding dress on the consumer and offering the consumer-oriented product and provide a basis data to develop a wedding shops so it can stable and manage of effective marketing. Wedding shop for a survey of consumer preference, and based on this wedding dress designed and made.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when wearing wedding dresses and "graceful and feminine" image that seek to pursue an image that showed the highest response, "simple and stylish", "cute and vivid" image was in order. In the survey of wedding dress preference, lace is preferred, in tone of color white is preferred by and large. In silhouette, A-line is preferred most, in neckline, exposure of the shoulder, in sleeve length, sleeveless, in decoration, beads. Second, on the basis of these results, depending on the image to pursue the design, wedding was made of 3 creations. The work I is a target of the early 20s, the concept "simple and stylish", and A-line is adopted in silhouette focusing on modern simplicity, soft satin material used of high class. The work II is a target of the late 20s, the concept "cut and vivid", and fit-and-flare made of many folded tulle mesh material. The work ill is a target of the 30s overall, the concept "graceful and feminine", and high-waist- empire-line is adopted in silhouette, splendid lace material used, is of the gorgeous and mature beau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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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 컨셉: 귀엽고 발랄한 순수하고 귀여운 요정 같은 분위기의 화사한 느낌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2) 컨셉: 단아하고 여성스러운 여신 아프로디테와 같이 성숙하고 우아한 느낌을 전통적인 이미지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2) 컨셉: 심플하고 세련된 고급스럽고 지적인 분위기의 절제된 감성의 도회적인 무드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제안하였다. 소비자에게는 자신의 성향에 부합되고 추구하는 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만족도 높은 드레스 선택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업계에게는 다양한 소비자 지향적 상품을 제안, 개발하여 안정적인 고객 유치와 웨딩숍의 효율적인 마케팅 경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선호도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소비자에게는 자신의 성향에 부합되고 추구하는 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만족도 높은 드레스 선택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업계에게는 다양한 소비자 지향적 상품을 제안, 개발하여 안정적인 고객 유치와 웨딩숍의 효율적인 마케팅 경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작품사진으로 구성하였다. 각각의 컨셉 별로 고객이 추구하는 이미지가 표현될 수 있도록 소재와 색상, 실루엣, 디테일(네크라인, 소매길이, 선호 장식) 등을 디자인하였으며, 봉제하여 완성된 웨딩드레스 3작품을 사진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추구하는 이미지에 따라 웨딩 3작품을 디자인하여 제작하였다. 작품I 의 타겟은 20대 전반이며, 컨셉은 “심플하고 세련된” 이미지이며, 하이웨이스트의 A라인 실루엣의 현대적인 심플함을 강조한 스타일로 부드러운 새틴 실크 소재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하였다.
소재와 색상은 오프 화이트 컬러 공단 소재 위에 꽃 모티브의 화려한 헴 레이스 소재를 겹쳐 피커부 효과를 주었다. 디테일로는 오프숄더로 어깨 끝점에서 가슴부분으로 향해 V자 형태로 파고 얇은 베일망 소재로 자연스럽게 셔링을 잡아 살짝 비치는 효과를 주었다. 트리밍은 셔링을 잡은 어깨에서 가슴라인 부분과 허리선 아래 부분에는 크리스탈 비즈을 놓고 중앙에는 구슬을 꿰여 태슬 모양처럼 만들어 포인트를 주었으며, 스커트 가장자리 헴 레이스의 연속적인 무늬 위에는 크리스탈과 진주, 스팽글 등의 비즈를 놓아 은은한 화려함을 주었다.
화이트컬러의 색상에 청량감 있는 튤 소재를 사용하여 가벼우면서도 풍성한 느낌을 살렸다. 디테일에서 튜브 톱 보디스에 스위트하트 네크라인, 가슴 밑 미드리프(midriff) 윗부분은 작은 진주형 비즈와 크리스탈 비즈을 믹스해 장식하고, 미드리프 아랫부분은 잔잔한 꽃 모티브 형태로 수를 놓아 장식하였다.
선호도 조사 결과에서 나온 대표 3유형을 선정하여 각각의 타깃(연령) 선정, 컨셉 설정 및 이미지 맵, 소재 설정 및 소재 맵, 스타일화, 도식화, 작품사진으로 구성하였다. 각각의 컨셉 별로 고객이 추구하는 이미지가 표현될 수 있도록 소재와 색상, 실루엣, 디테일(네크라인, 소매길이, 선호 장식) 등을 디자인하였으며, 봉제하여 완성된 웨딩드레스 3작품을 사진으로 제시하였다.
설문지법을 적용하였으며, 설문은 소비자 기초사항 3문항(연령, 소득, 체형)과 웨딩드레스 디자인 선택행동에 대한 소비자의 견해 7문항으로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소비자 지향적인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하여, 웨딩숍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웨딩드레스 디자인 제안 및 제작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앞서 행한 웨딩드레스의 소비자 견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웨딩드레스 3점을 디자인 제안하고 실제 제작 하였다. 추구하는 대표적 이미지에 따라 그룹 3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구체적인 디자인 계획표는[표 9]와 같다.
웨딩드레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 결과를 기초로 하여 고객의 취향과 요구를 반영한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포트폴리오로 제안하였다 .
작품I 의 타겟은 20대 전반이며, 컨셉은 “심플하고 세련된” 이미지이며, 하이웨이스트의 A라인 실루엣의 현대적인 심플함을 강조한 스타일로 부드러운 새틴 실크 소재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하였다. 작품IIe 타겟이 20대 후반이며, 컨셉은 “귀엽고 발랄한” 이미지이며, 여러 겹의 튤 소재를 사용하여 피트 앤 플레어 라인을 만들고 허리라인 부분에 잔잔한 꽃 모티브를 넣어 귀엽고 화사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작품HI의타겟은 30대 전.
세부 장식(디테일)인 네크라인 및 소매는 탑 리스 네크라인에 기본 민소매 형태에서 고객의 취향에 따라 캡 소매를 탈부착 할 수 있도록 하여 소매를 부착하면 스퀘어 네크라인으로 변형이 가능하여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다. 장식(트리밍)은 가슴선 부분에 다양한 크기의 진주 장식을 메인으로 크리스탈 비즈를 함께 그라데이션식으로 비딩 하여 은은한 고급스러움을 표현하였다.
화이트컬러의 색상에 청량감 있는 튤 소재를 사용하여 가벼우면서도 풍성한 느낌을 살렸다. 디테일에서 튜브 톱 보디스에 스위트하트 네크라인, 가슴 밑 미드리프(midriff) 윗부분은 작은 진주형 비즈와 크리스탈 비즈을 믹스해 장식하고, 미드리프 아랫부분은 잔잔한 꽃 모티브 형태로 수를 놓아 장식하였다.
대상 데이터
(1) 타겟: 30대 전.후반
소재 및 색상은 백 아이보리의 부드러운 질감의 최고급 새틴 실크 소재를 사용하였다. 세부 장식(디테일)인 네크라인 및 소매는 탑 리스 네크라인에 기본 민소매 형태에서 고객의 취향에 따라 캡 소매를 탈부착 할 수 있도록 하여 소매를 부착하면 스퀘어 네크라인으로 변형이 가능하여 또 다른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다.
작품IIe 타겟이 20대 후반이며, 컨셉은 “귀엽고 발랄한” 이미지이며, 여러 겹의 튤 소재를 사용하여 피트 앤 플레어 라인을 만들고 허리라인 부분에 잔잔한 꽃 모티브를 넣어 귀엽고 화사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작품HI의타겟은 30대 전.후반이며, 컨셉은 “단아하고 여성스러운, , 이미지이며, 실루엣은 하이 웨이스트엠파이어 라인에 화려한 레이스 소재를 사용하여 고급스럽고 성숙된 여성미를 표현하였다.
제작하였다. 작품I 의 타겟은 20대 전반이며, 컨셉은 “심플하고 세련된” 이미지이며, 하이웨이스트의 A라인 실루엣의 현대적인 심플함을 강조한 스타일로 부드러운 새틴 실크 소재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하였다. 작품IIe 타겟이 20대 후반이며, 컨셉은 “귀엽고 발랄한” 이미지이며, 여러 겹의 튤 소재를 사용하여 피트 앤 플레어 라인을 만들고 허리라인 부분에 잔잔한 꽃 모티브를 넣어 귀엽고 화사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토탈 웨딩숍을 2007년 10월 1일~2008년 3월 31일까지 본 연구자가 경영한 대구 지역 소재 토탈 웨딩숍을 내방한 예비 신부(新婦) 275명이다.
데이터처리
회수한 설문지 275부 중 무성의한 응답지 36 부를 제외한 239부를 자료로 SPSS 14.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을 하고, 연령, 소득, 체형 등 인구 특성과 관련하여 설문문항에 대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연령, 소득, 체형에 따라 웨딩드레스 디자인 선택에 대한 a二 검증을 하였다.
성능/효과
전체적으로 “비즈”를 선호한다는 응답(56.0%) 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레이스”(18.8%), “코사지& 리본”(11.1%), "장식 없음”(10.3%), “브로치& 벨트, (2.6%), “자수”(1.3%)의 순으로 나타났다.
5%)의 순으로 나타났다. 20대 전반의 경우 “피트 앤 플레어 라인, , 이 48.4%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대 후반, 3。대 전반, 30대 후반의 연령에서는 “A라인”, “머메이드라인”에 대한 비율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연스러운 슬림한 라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가장 선호하는 소재는 연령에 따라 0.01 수준에서 유의적 차가 인정되었고, 소득, 체형에 따른 유의차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령에 따른 결과는 [표 3]과 같다.
소득 수준별로도 100~200만원은 “A라인” 40.0%), , , 피트 앤 플레어라 인”(36.8%)의 순으로 나타났고, 200~300만원은 “A라인” (43.0%), “머메이드라인”(29.0%)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300- 400만 원은 “H-라인”(38.1 %), “머메이드라인”(28.6%), “A라인”(23.8%)의 순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소득이 증가할수록 흐르는 라인에 슬림한 실루엣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웨딩드레스의 선호도 조사에서 소재는 “레이스” 소재와 “광택 있고 부드러운 원단”, “볼륨 있게 퍼지는 원단” 순으로 나타났고, 색상은 순백색을 가장 선호했으며, 실루엣은 “A라인”을 가장 선호하고 다음이 “피트 앤 플레어 라인, 이며, 네크라인은 “오프숄더”이 전반적으로 가장 많았고, 소매길이는 “민소매”, 선호 장식은 “스팽글과 비즈” 장식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웨딩드레스에 관한 소비자 견해조사와 디자인 제안을 통하여 웨딩드레스에 대한 기초 자료를 얻고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요구와 트렌드를 반영한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제안함으로써 소비자에게는 웨딩숍 및 웨딩드레스 결정의 선택을 돕고 웨딩드레스 업체에는 마케팅 측면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며, 실제 본 연구자가 경영한 웨딩숍의 고객반응과 마케팅에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매우 컸다.
전반적으로 “단아하고 여성스러운”이 가장 높고, “심플하고 세련된”(22.2%), “귀엽고 발랄한 5, (21.8%)이 비슷하며, “화려하고 우아한, (18.4%), “화사하고 청초한”(8.8%), 기타(0.4%) 순으로 나타났다.
7%)”의 순이다. 전반적으로 “오프숄더”를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목선과 어깨라인을 노출하는 과감한 디자인을 선호하며, 과거 신부의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웨딩드레스 착용 시 추구한 이미지는 “단아하고 여성스러운, , 이미지를 추구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심플하고 세련된”과 “귀엽고 발랄한” 순으로 나타났다. 웨딩드레스의 선호도 조사에서 소재는 “레이스” 소재와 “광택 있고 부드러운 원단”, “볼륨 있게 퍼지는 원단” 순으로 나타났고, 색상은 순백색을 가장 선호했으며, 실루엣은 “A라인”을 가장 선호하고 다음이 “피트 앤 플레어 라인, 이며, 네크라인은 “오프숄더”이 전반적으로 가장 많았고, 소매길이는 “민소매”, 선호 장식은 “스팽글과 비즈” 장식으로 나타났다.
체형별로는 “민소매”에서 작은 키에 마른 체형이 77.4%, 키가 크고 마른 체형 76.3%, 보통 키의 보통 체형이 71.4%, 작은 키에 통통한 체형이 58.8% 순으로 나타나서 마른 체형일수록 “민소매”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반소매” 에서, 작은 키에 통통한 체형이 35.
체형별로는 대체적으로 키를 기준으로 볼 때, 작은 키와 보통 키 체형인 경우 “A라인”과 “피트 앤 플레어 라인”을 선호하며, 큰 키의 체형인 경우 “인어라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구 이미지에 있어서는 20대 전반과 20대 후반의 낮은 연령대는 “귀엽고 발랄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고, “심플하고 세련된” 이미지는 20대 전반에서 가장 높게(35.5%) 나타났으며, 30대 후반(29.4%), 30대 전반(25.3%). 20대 후반(15.
작품HI의타겟은 30대 전.후반이며, 컨셉은 “단아하고 여성스러운, , 이미지이며, 실루엣은 하이 웨이스트엠파이어 라인에 화려한 레이스 소재를 사용하여 고급스럽고 성숙된 여성미를 표현하였다.
후속연구
갖고 있다. 또한 연령별 표집에서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가 그 연령층의 특징을 대별한다고 보기 어렵고 소득의 분류에 있어 다양성이 결여되었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데는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디자인 제안의 경우 디자인의 독창성, 다양성 면에서는 한계가 있지만 소비자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작품들은 소비자의 요구와 지향하는 바를 충분히 반영하여 제안하였기에 웨딩숍의 마케팅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소비자의 웨딩드레스 선택에 도움이 되는데 충분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소비자 조사의 경우, 조사 대상자의 표집에 있어 대구지역의 특정 웨딩숍의 신부들로 국한되어 전국 모집단을 대표하는데 한계가 있고, 설문에 의한 응답 결과에 의존하여 분석하였으므로 설문지가 갖는 제한점을 갖고 있다. 또한 연령별 표집에서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가 그 연령층의 특징을 대별한다고 보기 어렵고 소득의 분류에 있어 다양성이 결여되었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데는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디자인 제안의 경우 디자인의 독창성, 다양성 면에서는 한계가 있지만 소비자 설문조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작품들은 소비자의 요구와 지향하는 바를 충분히 반영하여 제안하였기에 웨딩숍의 마케팅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소비자의 웨딩드레스 선택에 도움이 되는데 충분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향후의 웨딩드레스 산업에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단순히 부응하는 디자인 개발보다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보다 개성 있고 자아실현의 욕구충족까지 실현시켜 줄 수 있는 독특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는 웨딩드레스 디자이너의 전문화가 요구되며, 이와 함께 우리의 문화와 체형에 어울리는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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