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전통 의생활 문화 인식 고취를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고등학교 1학년 '가정생활 문화의 변화'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on Clothing Lifes to Raise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3 no.4, 2011년, pp.1 - 17  

반윤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남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혜자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전통 의생활 문화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의생활 단원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 12종과 7차 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생활문화 변화'단원을 중심으로 '전통문화', '한복의 변천사', '한복의 색채', '한복의 문양과 소재', '한복의 세계화' 5개의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다. 선정한 주제에 대해, 5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 및 48종의 수업자료(학생자료 22개, 수업자료 22개, 교사 자료 4개)를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였다. 청소년들의 전통의생활 문화에 대한 인식도는 사전검사 평균에 비해 사후 검사 평균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본 연구의 교수 학습 과정안이 전통 의생활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외래문화에 대한 수용, 전통 문화에 대한 긍정적 자세 등 전통 문화 인식 고취에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전통의생활 교육에 대한 인식 또한 유의미하게 향상되어 전통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의생활 문화 교육과 관련하여 더 다양한 전통문화 관련 주제가 개발되어야 하며 더 강화되어야 한다고 제언하는 바이다. 뿐 아니라 식생활, 주생활 분야에도 전통문화 교수 학습 과정안이 개발되고 적용되는 등 다양한 전통문화 계승 교육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in order to promote it, and we developed and applied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related to clothing life chapters. We analyzed 12 types of high school freshman textbooks under the revised $7^{th}$ national curriculum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교와 교사는 국가의 제도적 지원 아래 탄력적인 수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각 기관들과의 협동을 통해 문화재를 소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전통 문화 전문가 집단을 훈련시키고 개발시키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양질의 전문가 집단을 양성한다. 또한, 문화재를 적극 활용한 교육을 지향한다. 학생들이 ‘역사적 사실’을 추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 자료를 제공하며, 수업의 장(場)을 교실에서 벗어나 박물관이나 유적지로 확대하여 직접 보고, 만지면서 오랜 세월에 걸친 조상의 역사적 경험과 문화생활의 유형을 보여 주는 등 역사적 장소를 학습자의 탐구 교실로 활용한다.
  • 전통문화 교육은 전통문화 원형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장점을 계승하고, 시대에 맞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며, 무차별적으로 들어오는 외래문화를 비교·선별하여 수용하는 자세를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 1차시에서는 학습자가 전통문화 형성 배경을 이해하게 되면서 타 문화와 우리의 전통문화를 올바른 관점으로 읽고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자세를 보였다. 즉, 올바른 문화 수용의 자세를 습득함으로써 미래의 올바른 의생활 문화를 실천하고자 하는 자세와 전통문화의 세계화, 대중화, 산업화의 가능성을 스스로 찾고 실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이란 무엇인가? 전통이란 유물이나 유적과 같이 가시적인 형태를 지닌 것과 가치, 태도, 제도와 같은 무형의 것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다. 김영철(1998)은 전통을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역사적 측면, 문화와 양식이라는 실체적 측면 그리고 사고와 행동에 대한 가치적 측면을 내포하고 있는 문화유산으로 정의하였다.
21세기는 무엇이 곧 국가경쟁력인 시대인가? 21세기는 문화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인 시대이다. 최근 세계 경제의 동향을 살펴보면 감성중심의 문화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전통문화의 현대화․세계화를 통해 경제적 가치를 지닌 범세계적 산업화의 모습으로 발전시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전통문화 교육은 무엇을 뜻하는가?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한국인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전통문화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한다. 전통 문화 교육은 우리 민족의 세계관, 정서, 의식 교육을 통해 민족의 자긍심을 확립하고, 과거․현재․미래생활의 조화로운 가치관을 형성하여 전통문화의 창조적 전승을 이루며, 이와 더불어 21세기 다양한 문화가 유입되는 가운데 의식적이고, 분별 있게 문화를 수용함으로써 주체적인 문화 창출하고 전통문화의 세계화를 위하도록 하는 교육이다. 전통문화 교육은 전통을 현대와 단절된 옛 것으로만 치부하는 유물(遺物) 론적 시각과 기능 전승, 유지․보존이라는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창조적 발전론의 입장에서 전통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장점을 계승하며 그 바탕 위에 시대에 맞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김은정,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