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전통 의생활 문화 인식 고취를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고등학교 1학년 '가정생활 문화의 변화'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on Clothing Lifes to Raise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전통 의생활 문화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의생활 단원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 12종과 7차 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생활문화 변화'단원을 중심으로 '전통문화', '한복의 변천사', '한복의 색채', '한복의 문양과 소재', '한복의 세계화' 5개의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다. 선정한 주제에 대해, 5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 및 48종의 수업자료(학생자료 22개, 수업자료 22개, 교사 자료 4개)를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였다. 청소년들의 전통의생활 문화에 대한 인식도는 사전검사 평균에 비해 사후 검사 평균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본 연구의 교수 학습 과정안이 전통 의생활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외래문화에 대한 수용, 전통 문화에 대한 긍정적 자세 등 전통 문화 인식 고취에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전통의생활 교육에 대한 인식 또한 유의미하게 향상되어 전통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의생활 문화 교육과 관련하여 더 다양한 전통문화 관련 주제가 개발되어야 하며 더 강화되어야 한다고 제언하는 바이다. 뿐 아니라 식생활, 주생활 분야에도 전통문화 교수 학습 과정안이 개발되고 적용되는 등 다양한 전통문화 계승 교육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전통 의생활 문화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의생활 단원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 12종과 7차 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정생활문화 변화'단원을 중심으로 '전통문화', '한복의 변천사', '한복의 색채', '한복의 문양과 소재', '한복의 세계화' 5개의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다. 선정한 주제에 대해, 5차시의 교수 학습 과정안 및 48종의 수업자료(학생자료 22개, 수업자료 22개, 교사 자료 4개)를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였다. 청소년들의 전통의생활 문화에 대한 인식도는 사전검사 평균에 비해 사후 검사 평균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본 연구의 교수 학습 과정안이 전통 의생활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외래문화에 대한 수용, 전통 문화에 대한 긍정적 자세 등 전통 문화 인식 고취에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전통의생활 교육에 대한 인식 또한 유의미하게 향상되어 전통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의생활 문화 교육과 관련하여 더 다양한 전통문화 관련 주제가 개발되어야 하며 더 강화되어야 한다고 제언하는 바이다. 뿐 아니라 식생활, 주생활 분야에도 전통문화 교수 학습 과정안이 개발되고 적용되는 등 다양한 전통문화 계승 교육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We investigated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in order to promote it, and we developed and applied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related to clothing life chapters. We analyzed 12 types of high school freshman textbooks under the revised $7^{th}$ national curriculum and...
We investigated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in order to promote it, and we developed and applied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related to clothing life chapters. We analyzed 12 types of high school freshman textbooks under the revised $7^{th}$ national curriculum and selected 5 major subjects of learning 'traditional culture', 'History of Han-bok', 'colors of Han-bok', 'pattern & material of Han-bok', 'globalization of Han-bok' related to 'change of home life & culture' chapter. Also we developed 5-period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and 48-teaching materials(22 for students, 22 - for classes, 4 for teachers) and applied it to usual classes. The mean score of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in the post-test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in the pre-test. We concluded it was highly efficient in the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as right awareness about traditional clothing life culture, acceptance of foreign culture, positive attitude in traditional culture. Awareness about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education was improved significantly, so we recognized importance of traditional culture education through it. We suggest that various themes on traditional culture should be developed and more reinforced. Also we need various traditional culture succession research as field of food life, house life and study Korea's cultural heritage.
We investigated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in order to promote it, and we developed and applied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related to clothing life chapters. We analyzed 12 types of high school freshman textbooks under the revised $7^{th}$ national curriculum and selected 5 major subjects of learning 'traditional culture', 'History of Han-bok', 'colors of Han-bok', 'pattern & material of Han-bok', 'globalization of Han-bok' related to 'change of home life & culture' chapter. Also we developed 5-period Teaching-Learning Lesson Plan and 48-teaching materials(22 for students, 22 - for classes, 4 for teachers) and applied it to usual classes. The mean score of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in the post-test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in the pre-test. We concluded it was highly efficient in the youth's awareness of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as right awareness about traditional clothing life culture, acceptance of foreign culture, positive attitude in traditional culture. Awareness about traditional clothing culture education was improved significantly, so we recognized importance of traditional culture education through it. We suggest that various themes on traditional culture should be developed and more reinforced. Also we need various traditional culture succession research as field of food life, house life and study Korea's cultural heri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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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학교와 교사는 국가의 제도적 지원 아래 탄력적인 수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각 기관들과의 협동을 통해 문화재를 소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개발·보급하고, 전통 문화 전문가 집단을 훈련시키고 개발시키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양질의 전문가 집단을 양성한다. 또한, 문화재를 적극 활용한 교육을 지향한다. 학생들이 ‘역사적 사실’을 추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 자료를 제공하며, 수업의 장(場)을 교실에서 벗어나 박물관이나 유적지로 확대하여 직접 보고, 만지면서 오랜 세월에 걸친 조상의 역사적 경험과 문화생활의 유형을 보여 주는 등 역사적 장소를 학습자의 탐구 교실로 활용한다.
전통문화 교육은 전통문화 원형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장점을 계승하고, 시대에 맞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며, 무차별적으로 들어오는 외래문화를 비교·선별하여 수용하는 자세를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1차시에서는 학습자가 전통문화 형성 배경을 이해하게 되면서 타 문화와 우리의 전통문화를 올바른 관점으로 읽고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자세를 보였다. 즉, 올바른 문화 수용의 자세를 습득함으로써 미래의 올바른 의생활 문화를 실천하고자 하는 자세와 전통문화의 세계화, 대중화, 산업화의 가능성을 스스로 찾고 실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1, 2, 5차시는 생각열기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하도록 하고, 개별 활동지를 통해 실천적 추론 질문을 작성하여 발표함으로서 학생 중심의 사고하고 탐구하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관련 자료와 활동지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와 비판적인 사고를 하게 하였다.
3차시와 4차시 ‘한복의 색채, 한복의 문양과 소재’ 수업은 한복의 우수성을 대표하는 요소들을 전문적으로 살펴보고 이해하는 시간으로 학습 내용이 어렵고 교사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하되, 학습자의 확장적 사고를 유도하고 학습 내용과 관련된 실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어진 자료를 추론하고 분석하고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행동의 방향성을 찾을 수 있도록 실천적 추론 발문 기법을 활용한 강의식 수업으로 설계하였다.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하여 전통 의생활 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교과서와 2007개정교육과정의 분석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차시별 학습 주제는 ‘한복 문화’를 대주제로 하고 하위 학습주제로 ‘전통문화’, ‘한복의 변천사’, ‘한복의 색채’, ‘한복의 문양, 소재’, ‘한복의 세계화’ 5가지로 정하였다(표 2).
교수·학습 과정안은 학습 주제와 내용에 따라 실천적 추론 수업모형, 강의식 수업 모형으로 5차시가 개발되었으며, 5가지 주제에 맞게 개별 활동지 19개, 모둠 활동지 3개, 읽기 자료 22개, 교사 도움 자료 4개 등 총 48개의 다양한 학습 자료도 개발하였다.
교수·학습 활동은 개별 및 모둠 수업으로 진행하였으며, 모둠별 활동은 학급별 6개 모둠으로 하여 하나의 모둠에 6~7명씩 구성하고, 각 모둠구성원들이 교사를 쉽게 볼 수 있으며, 모둠별 자료를 함께 나누어보고 편안한 마음으로 토론 할 수 있도록 책상을 배치하였다.
학생들이 ‘역사적 사실’을 추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 자료를 제공하며, 수업의 장(場)을 교실에서 벗어나 박물관이나 유적지로 확대하여 직접 보고, 만지면서 오랜 세월에 걸친 조상의 역사적 경험과 문화생활의 유형을 보여 주는 등 역사적 장소를 학습자의 탐구 교실로 활용한다. 그리고, 통합교과적 전통문화 교육을 실시한다. 역사 수업이지만 음악, 미술, 국어 등 타 교과와의 연계 활동으로 주제에 대한 깊이 있고 종합적인 접근을 시도하여 전통문화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문화재청, 2000).
둘째,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업에 적용한 후 전통 의생활 문화 인식 증진을 평가한다.
따라서 1, 2, 5차시의 전통문화의 특징, 전통문화 형성배경, 바람직한 의생활 문화의 발전 방향성, 의생활 문화 변화 요인, 시대별 한복저고리 특징, 세계의 전통의상, 한복의 세계화 방안은 실천적 추론 교수·학습 방법으로 수업을 하였으며, 3, 4차시는 실천적 추론 발문을 통한 강의식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2차시 ‘한복의 변천사’는 의생활 문화에 변화를 주는 요인과 전통 의복에서 가장 다양한 변화를 보이는 한복 저고리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의생활 문화의 변화 방향성을 알아보고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는 수업이다. 따라서 실천적 추론 수업형태로 설계하였다.
1차시 ‘전통 문화’ 수업에서는 본격적인 전통 의생활 문화 수업에 앞서 전통 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과 전통 문화 형성 배경을 살펴보고 전통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관점을 학습하고,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문화 수용 자세를 학습 하여 올바른 의생활 문화의 발전 방향성을 찾고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갖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는 인지적 학습 내용과 고등사고력을 바탕으로 주어진 학습 자료를 토대로 문제 해결을 위해 학습자 스스로 분석하고 탐색 하고 추론하는 가치 판단 사고 과정을 통해 올바른 행동의 방향성을 찾고 실천하도록 하는데 적합한 실천적 추론 수업 형태로 설계하였다.
1, 2, 5차시는 생각열기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하도록 하고, 개별 활동지를 통해 실천적 추론 질문을 작성하여 발표함으로서 학생 중심의 사고하고 탐구하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관련 자료와 활동지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와 비판적인 사고를 하게 하였다. 이처럼 전통의생활 문화에 대한 지식습득을 넘어 전통 의생활문화를 지키고, 세계화로 발전시켜야 하겠다는 의식을 지니도록 하기위해서는 실천적 추론 교수학습이 적절하였다.
바람직한 전통 의생활 문화 인식 고취를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은 5차시 분으로 개발하였으며, 이와 함께 교수·학습 자료(교사용 참고 자료 4개, 모둠활동지 3개, 개별 활동지 19 개, 읽기자료 22개)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차시별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차시별로 선정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분석 - 개발 - 적용의 연구 절차로 진행 하였으며,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하여 전통 의생활 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전통 의생활 문화 관련 교육 내용 요소를 추출하기 위해 현행 7차 교육과정 검인정 교과서 12종에서 전통 의생활 문화 교육내용 요소를 추출하였다.
사후 평가지는 전통 의생활 문화 수업을 한 후 그 효과 정도를 묻는 문항으로 사전 평가지와 동일하게 적용하고, 전통 의생활 문화 인식 고취를 위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6문항을 추가, 5점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하여 전통 의생활 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조사 대상자의 전통 의생활 문화에 대한 인식변화, 전통 의생활 문화 교육에 대한 의식변화, 전통의생활 문화 교육의 인식 고취를 위한 수업효과 3부분으로 측정하였다.
실험 상황 변인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일교사가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토대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학생들 스스로가 실험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알리지 않았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10학년 의생활 관련 단원은 ‘(2) 가정생활 문화 (나) 의식주 생활문화’ 단원이다. 의식주 생활 문화 단원(교육인적자원부, 2008)을 분석하여 전통 의생활 문화 관련 교육내용 요소를 추출하고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로서 전통 의생활 문화 관련 교육내용 요소로 ‘한복의 예복화와 생활화’, ‘한복의 특징’, ‘한복의 변천사’를 선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전통 의생활 문화 인식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현행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의생활 문화 관련 단원에서 전통 의생활 문화 관련 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학습 주제를 선정하여 각 전통 의생활 문화 콘텐츠별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전개 단계는 본시 수업 단계로, 교사는 각 차시별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학습 자료와 질문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고등사고력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바람직한 대안을 탐색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학습자는 교사와 학습자 상호간의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제시된 학습 자료를 토대로 정보를 탐색하고 정보를 선택하는 학습이 원활이 이루어지도록 개별·모둠활동을 진행하도록 하며 발표를 통해 학습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도록 하였다.
첫째,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출한 전통 의생활문화 관련 교육 내용 요소와 교과서 12종을 분석하여 선정한 ‘가정생활 문화의 변화’ 단원 학습 주제는 상위학습 주제로 ‘올바른 한복문화 인식 고취와 전통 의생활 문화 발전 및 계승’로 하였으며, 하위 학습 주제는 전통 문화, 한복의 변천사, 한복의 색채, 한복의 문양, 소재, 한복의 세계화로 정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전통 의생활 문화 인식 증진을 위한 기술·가정 의생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한다.
평가도구는 관련 분야의 선행연구 ‘전통생활문화교육 및 전통복식문화에 대한 인식과 학교 적응’(한경진, 2009),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및 적용’(박희순, 이혜자, 2008), ‘해석적 관점을 중심으로 한 가정과교육 의생활 문화 영역의 교육과정안 개발 및 평가’(배현영, 2008)를 참고하여 본 연구의 특성에 맞게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평가도구는 관련 분야의 선행연구 ‘전통생활문화교육 및 전통복식문화에 대한 인식과 학교 적응’(한경진, 2009), ‘천연염색과 조각보 만들기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및 적용’(박희순, 이혜자, 2008), ‘해석적 관점을 중심으로 한 가정과교육 의생활 문화 영역의 교육과정안 개발 및 평가’(배현영, 2008)를 참고하여 본 연구의 특성에 맞게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평가도구의 신뢰도는 내적 일관성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으며, 내용 타당도는 관련분야의 전공교수로부터 검증을 받아 개발하였다.
학습자는 교사와 학습자 상호간의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제시된 학습 자료를 토대로 정보를 탐색하고 정보를 선택하는 학습이 원활이 이루어지도록 개별·모둠활동을 진행하도록 하며 발표를 통해 학습 결과물을 서로 공유하도록 하였다.
2007년 개정교육과정 고등 가술·가정과 해설서에서는 구체적으로 의생활 문화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사회․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통한 의생활 문화의 발달 과정과 특징을 다루어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의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의생활 문화의 고유성, 독창성, 과학성, 우수성을 알게 하여 세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한다. 한국 의생활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체험하며, 외국 의생활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우리 전통 의생활 문화를 계승하도록 한다. 또한 바람직한 의생활 문화를 창조하는 역량을 키우도록 하는 것에 강조를 두고 있다.
대상 데이터
검사 설문지는 연구 대상 학생에게 총 222부를 배부·회수하였으나 그중 미 응답이나 부실 기재한 설문지 13부를 제외한 총 209를 대상으로 분석하였고, 분석을 바탕으로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경기도 성남시 소재 S여자고등학교 1학년 6학급(22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은 기존의 기술·가정 교과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제외하고 2010년 3월 8일부터 3월 19일까지 1주 3시간씩 2주에 걸쳐 총 5차시에 적용하였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한 수업에 참여한 성남시 소재 고등학교 1학년 6개 학급 학생으로부터 사전·사후 검사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의 적용으로 학습자의 전통 의생활 문화에 대한 인식과, 흥미도, 태도 등이 고취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각 문항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에 반응한 결과를 SPSS WIN 16.0 프로그램을 활용 하였으며, 실험 처치 효과의 분석을 위해 사전·사후 검사의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검증 비교를 위해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고등학생의 전통 의생활 문화 인식 고취를 위한 수업의 효과는 전체 평균이 3.59로 높은 수업 효과를 보였다. <표 6>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높은 효과를 보인 문항은 전통 의생활 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 함양에 도움이 되었다(M=3.
둘째,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에 의한 수업은 학습자가 같은 전통 의생활 문화 학습 내용일지라도 강의법과 실천적 추론 중심의 새로운 접근법으로 이해하고 해석하고 학습하면서 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전통 의생활 문화에 대한 고정 관념을 해체하는 반응을 보이며 전통 의생활 문화의 발전과 계승의 당위성을 스스로 깨달아 가는 모습을 보였다.
3차시에서는 학생들이 무심히 지나쳤던 전통색채를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고, 색이 지닌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며 색상으로 의미를 전달했던 과거 조상들의 삶을 흥미로워 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수업 후 학생들은 화려하고 원색적이며 유치하게 여겼던 전통 색채에 대하여 조상의 지혜와 해학, 색채가 지닌 상징적 의미를 알고 전통색채가 아름답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셋째,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 적용 결과, 전체적으로 청소년의 전통 의생활 문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있었다.
59로 높은 수업 효과를 보였다. <표 6>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높은 효과를 보인 문항은 전통 의생활 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 함양에 도움이 되었다(M=3.73), 전통 의생활 문화를 올바르게 읽고 해석하는데 도움이 되었다(M=3.7)이며, 전통 의생활 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의식적인 외래문화 수용의 자세를 갖는데 도움이 되었다 (M=3.65), 전통 의생활 문화를 계승 발전 시켜야 하는 당위성을 알게 되었다(M=3.63), 생활 주변에서 전통 의생활 문화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M=3.48) 등에서도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로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통한 수업은 전통문화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는 인식의 변화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가정과에서 실천적 추론교수·학습은 미래 삶의 주체로서 학습자의 인지적·도덕적, 고등사고력을 향상시키고, 바람직한 미래 생활의 발전 방향성을 찾고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여 나아가 국가·사회 정의 실현을 이루는 인재 양성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임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전통 의생활 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는 사전검사(M=3.03)보다 사후검사(M=3.57)의 평균이 .54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전체적으로 전통문화 관련 의식 변화는 사전검사(M=2.86) 보다 사후검사(M=3.36)의 평균이 .5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p<.001).
현행 7차 교육과정 검인정 교과서 12종을 분석하여 본 결과, ‘Ⅰ가정생활의 설계’ 대단원의 ‘1가정생활 문화의 변화’ 중 의생활 관련 단원을 바탕으로 전통 의생활 문화 교육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종합하였다.
후속연구
가정과의 경우 통합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전통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인간을 둘러싼 의·식·주 가정생활 문화에 대한 전통문화 요소를 활용한 교육방법과 효과를 검증한 연구가 부족한 편으로 앞으로 인간을 둘러싼 문화 교육, 전통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효율적인 전통문화 교육을 위해 학습자의 의식 교육과 함께 국가·사회·학교가 삼위일체가 되어 공동의 목표를 향해 본질에 접근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21세기의 화두인 전통 문화를 통한 국가의 정체성 확립과 전통문화의 발전과 계승이라는 본질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이란 무엇인가?
전통이란 유물이나 유적과 같이 가시적인 형태를 지닌 것과 가치, 태도, 제도와 같은 무형의 것 모두를 포함하는 것이다. 김영철(1998)은 전통을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역사적 측면, 문화와 양식이라는 실체적 측면 그리고 사고와 행동에 대한 가치적 측면을 내포하고 있는 문화유산으로 정의하였다.
21세기는 무엇이 곧 국가경쟁력인 시대인가?
21세기는 문화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인 시대이다. 최근 세계 경제의 동향을 살펴보면 감성중심의 문화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전통문화의 현대화․세계화를 통해 경제적 가치를 지닌 범세계적 산업화의 모습으로 발전시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전통문화 교육은 무엇을 뜻하는가?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한국인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전통문화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한다. 전통 문화 교육은 우리 민족의 세계관, 정서, 의식 교육을 통해 민족의 자긍심을 확립하고, 과거․현재․미래생활의 조화로운 가치관을 형성하여 전통문화의 창조적 전승을 이루며, 이와 더불어 21세기 다양한 문화가 유입되는 가운데 의식적이고, 분별 있게 문화를 수용함으로써 주체적인 문화 창출하고 전통문화의 세계화를 위하도록 하는 교육이다. 전통문화 교육은 전통을 현대와 단절된 옛 것으로만 치부하는 유물(遺物) 론적 시각과 기능 전승, 유지․보존이라는 소극적 자세에서 벗어나 창조적 발전론의 입장에서 전통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장점을 계승하며 그 바탕 위에 시대에 맞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김은정,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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