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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도 에너지 소모량을 고려한 자전거 경로 선택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Bicyclists' Route Choice Model Considering Slope Gradien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3, 2020년, pp.62 - 74  

이규진 (아주대학교 TOD기반지속가능도시교통연구센터) ,  류인곤 (아주대학교 TOD기반지속가능도시교통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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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 도로 및 공공 자전거 대여소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인프라 공급과 더불어 이용 편의성 제고정책을 병행한다면, 자전거 이용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자전거 이용 편의 측면에서 자전거 경사를 고려한 경로 안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경사도와 심장 박동수 측정을 통해, 경사도를 고려한 자전거 주행자의 에너지 소모량 추정 모형을 구축하였고, 경사도에 기인한 에너지 소모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전거 경로 선택 모형을 제안하고 있다. 연구결과, 평지 구간에서는 주행거리와 속도가 증가할수록 에너지 소모량은 증가하며, 내리막 구간에서는 경사도가 크고 속도가 높을수록 더 적은 에너지가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모형을 모의실험 구간에 적용하여 에너지 소모량을 추정한 결과, 본 연구모형의 RMSE는 경사도가 미 반영된 모형보다 41% 우수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자전거 주행로의 종단과 횡단을 함께 고려한 자전거 인프라 계획과 자전거 경로 안내 시스템의 알고리즘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s devote efforts to activate bicycles, they only access to the supply infrastructure such as bike lanes and the public bicycle rental service centers without considering the measures to overcome the geographical constraints of slope. Therefore,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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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전거 주행 경사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경사도를 고려한 일반 자전거의 경로 선택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전거 도로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 및 자전거 이용 편의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자전거 경로 선택의 목적함수 종속변수로 자전거 주행자의 에너지 소모량을 설정하고, 주행거리와 경사도가 에너지 소모량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자전거 최적 경로 탐색 알고리즘에 적용될 수 있는 자전거 주행 저항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 일반화 모형을 구축하였다. 이때, 자전거 에너지 소모량의 영향 인자는 자전거 주행거리와 경사도로 정의하였고, 주행거리 및 경사도와 자전거 에너지 소모량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경로 선택 모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자전거 이용 편의 측면에서 자전거 경사를 고려한 경로 안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경사도와 심장 박동수 측정을 통해, 경사도를 고려한 자전거 주행자의 에너지 소모량 추정 모형을 구축하였고, 경사도에 기인한 에너지 소모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전거 경로 선택 모형을 제안하고 있다. 연구결과, 평지 구간에서는 주행거리와 속도가 증가할수록 에너지 소모량은 증가하며, 내리막 구간에서는 경사도가 크고 속도가 높을수록 더 적은 에너지가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반 자전거의 경로 선택 모형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본 연구는 자전거 주행 경사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경사도를 고려한 일반 자전거의 경로 선택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전거 도로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 및 자전거 이용 편의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자전거 경로 선택의 목적함수 종속변수로 자전거 주행자의 에너지 소모량을 설정하고, 주행거리와 경사도가 에너지 소모량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형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특히 오르내림이 심한 우리나라의 지형 특성을 고려할 때 경사를 극복하기 위한 자전거 이용 정책 및 기술이 요구된다. 자전거는 도보보다 경사에 더 민감하고, 경사로 인한 주행시간이 길어질수록 자전거의 수단 분담률은 도보보다 더 급격히 감소한다(Rodrı́guez and Joo, 2004)는 사실은 우리나라의 자전거 수담분담률이 답보하고 있는 현상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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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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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irk M., Voros K., Rose M., Geller R., Igarta D. and Patterson B.(2010), "Cycle zone analysis: An innovative approach to bicycle planning," In 89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4. Broach J., Gliebe J. and Dill J.(2011), "Bicycle route choice model developed using revealed preference GPS data," In 90th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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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LeClerc M.(2002), Bicycle planning in the City of Portland: Evaluation of the City's Bicycle Master Plan and statistic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ity's bicycle network and bicycle commute, School of Urban Studies and Planning, Portland State University, Portland, 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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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Park Y. S.(2011), Design Improvement and Information Service of Bike Way Considering Environmental Factor, Incheon National University. 

  18. Rodriguez D. A. and Joo J.(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non-motorized mode choice and the local physical environ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Transport and Environment, vol. 9, no. 2, pp.151-173. 

  19. Sa K. and Lee S.(2018), "Analysis of Physical Characteristics Affecting the Usage of Public Bike in Seoul, Korea,"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53, no. 6, pp.39-59. 

  20. Zimmermann M., Mai T. and Frejinger E.(2017), "Bike route choice modeling using GPS data without choice sets of path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75, pp.183-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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