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학의 지평 =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8 no.2, 2011년, pp.73 - 85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longitudinally the professional socialization (PS), self-esteem (SE1), and self-efficacy (SE2) over tim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same nursing students in 2008, 2009, and 2010 yea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문직사회화는 무엇인가? | 이 과정에서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신념, 가치, 윤리적 표준 등을 내면화하고 이를 자기 이미지와 행동의 일부로 받아들인다. 이와 같이 직업의 정체성을 내면화하고 발달시키는 과정이 전문직사회화이다(Chitty, 2001). 즉, 자신이 속해 있는 간호조직의 설립 방침을 수용하고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하며, 조직이 필요로 하는 업무지식과 기술의 습득 및 지지적인 상호관계를 통해 직업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생산성 있는 일원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말한다(김문실, 최순옥, 2003). | |
간호학생들이 간호전문직 역할에 대한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 무엇을 경험하는가? | 전문직사회화는 전문직 집단의 가치와 규범이 개인의 행동과 자아개념으로 내재화 되는 것(du Toit, 1995)으로, 간호학생 시기에서부터 간호 전문직에 어울리는 바람직한 개인적 인성과 태도가 형성되는 것은 전문직사회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Cohen (1991)에 의하면, 간호학생들이 간호전문직 역할에 대한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 일방적 의존단계, 부정단계, 의존단계, 상호의존 단계를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만족스러운 사회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각 단계에서 긍정적 결과가 나타나야 하고, 성공적으로 사회화된 학생들은 전문직 역할의 정체성을 포함한 자아개념을 완성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 |
간호학생의 전문직사회화,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의 변화 정도를 종단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 간호학생의 학년수준별 전문직사회화 변화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학생의 학년수준별 자아존중감 변화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학생의 학년수준별 자기효능감 변화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학년별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직사회화, 자아존중감및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파악한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