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Factors Influenc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8 no.1, 2012년, pp.18 - 24  

성미혜 (인제대학교 간호학과.건강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nursing students' professional self-concept.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a survey on 365 nursing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by self-reporting questionnaires and analysed by the SPSS WIN 17.0 program u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 자아존중감을 파악하고 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 및 자아존중감을 확인하고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M시에 소재한 1개 3년제 간호학과와 B시에 소재한 1개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여 간호교육에서의 간호학생의 바람직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직 자아개념이란 무엇인가? 간호교육에서는 간호이론 및 실무뿐만 아니라 간호전문직 위상 정립, 간호윤리, 의식 확보 등을 통해 간호사로서의 전문직 자아개념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Song, 2010). 전문직 자아개념은 전문직 간호사로서 자신의 업무에 대한 스스로의 느낌과 견해를 말하는 것(Arthur, 1990)으로, 전문직 교육을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간호업무를 수행해 나갈 유능한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간호학생에게 간호에 필요한 적합한 지식과 능력을 배양시킴은 물론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형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Han, 1994; Kwon & Yeun, 2007).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간호행위를 하고자 하는 사람의 동기와 포부를 결정하고 인간의 지각과 해석을 좌우하여 사물, 장면, 상황을 보고 느끼고 해석하는 견지를 형성하므로 간호세계를 보는 하나의 눈이 될 수 있다(Kwon & Yeun, 2007). 이러한 간호전문직 자아 개념은 전문적 교육을 받는 동안에 형성되기 시작하고 실무경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속성이 있다(Kwon & Yeun, 2007; Schank & Weis, 2001).
간호학생에게 임상실습에 대한 불만족이 생기는 경우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임상실습은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임상실습에 불만을 느낄 수 있으며, 이러한 불만은 간호학생의 간호사로서의 자아 형성에 문제가 될 수 있다(Kang, 2010). 또한,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거치는 동안 학생들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실망스러움으로 나타날 수 있고, 간호행위 시 이론과 실제의 차이, 간호사들의 비교육적인 태도 등으로 인해 이상적인 간호직과 실제의 간호직간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간호직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생기기도 한다(Yee, 2004). 임상실습에 대한 불만족은 간호학생의 자존심을 손상시키고 간호사로 성장 시 자신의 업무에 충실히 전념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Kang,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n, K. S. (2006). The relationships among family cohesion, family adaptibility and self-esteem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2. Arthur, D. (1990).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Master of Educational thesis, University of Newcastle, Australia. 

  3. Cho, H. Y., & Lee, G. Y.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0, 163- 173. 

  4. Choi, E. Y., & Kim, G. H. (2000). A study on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nephrology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12, 345-355. 

  5. Choi, J. Y. (2011).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for nursing students: 2006-2009.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7(2), 87-95. 

  6.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C. A: Freeman. 

  7. Ha, N. S., & Choi, M. S.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1), 13-21. 

  8. Han, A. K. (1994). A study on professional attitud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Annual Bulletin of Seoul Health Junior College, 14, 149-158. 

  9. Han, S. J. (2000).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 132-146. 

  10. Jang, I. S., Han, S. H., Lee, M. J., & Han, M.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ealth practice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practi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6, 423-435. 

  11. Kang, H. O. (2010).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2. Kang, J. G. (1986). Effect of career maturity and academic achievement a career aspi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3. Kang, J. H., Kim, S. M., Park, S. Y., Seo, J. H., Cho, M. S., Choi, B. R., et al. (2006). Nursing University students'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um. Bulletin of Ewha Nursing, 40, 116-127. 

  14. Kim, K. S. (2002). A study on the satisfaction for clinical performance. Bulletin of Choonhae College, 14, 221-237. 

  15. Kwon, Y. M., & Yeun, E. J.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 285-292. 

  16. Lee, J. O. (2003). Satisfaction level with clinical training for students of nursing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gnam University, Daegue. 

  17. Lee, S. E. (200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 333-348. 

  18. Lee, S. J. (1980). A study on the satisfaction for clinical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0(2), 41-52. 

  19. Park, H. N. (2000). A study on the changing in Self - esteem and depress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fter voluntary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 304-317. 

  20. Park, J. W., & Ha, N. S. (2003).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2(1), 27-35. 

  21. Schank, M. J., & Weis, D. (2001). Service and education share responsibility for nurses' value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17, 226-233. 

  22. Seo, W. H. (2007).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3. Song, H. R. (2010). Comparative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aring perception i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24. Yee, J. A. (2004).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 325-3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