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범이론적 모형에 근거한 일부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운동행위 변화단계 관련요인
Factors Associated with Stages of Exercise Behavior Change Applying the Transtheoretical Model in Upper Grade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8 no.3, 2011년, pp.67 - 82  

박일순 (조선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박종 (조선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실) ,  류소연 (조선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실) ,  강명근 (조선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tages of exercise behavior change after adjusting for related covariates. Methods: Participants included 362 of fourth to sixth graders in 3 elementary schools in a metropolitan city in Korea. The data were collec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운동행위 변화단계를 확인하고 이러한 운동변화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인지요인 즉,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의 역할을 규명하기 위한 단면연구이다.
  • 본 연구의 주요 결과들을 보면 각 단계별로 동기인지요인들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그 결과들에 대해 몇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먼저 전체 연구대상자의 변화단계별 분포를 파악하고, 운동행위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의 변화단계별 수준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 모형의 적용가능성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대상자를 계획전단계-계획단계, 계획단계-준비단계, 준비단계-행동단계, 행동단계-유지단계 등 이웃하는 변화단계들과 짝지어 4가지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각 데이터베이스별로 이웃한 변화단계를 종속변수로, 범이론적 모형의 동기인지요인들과 관련 특성변수를 독립변수로 투입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비차비를 구해 전 단계에 비해 다음 단계에 속할 확률을 높이는 요인들을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Figure 1].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범이론적 모형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일부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들의 운동행위 변화단계 별로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 등의 동기인지요인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찾아내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 지 알아보는 한편, 다른 관련요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운동행위의 변화단계에 미치는 동기인지요인의 영향을 구체적으로 밝혀냄으로써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운동중재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간적 차원인 변화의 단계의 관점에서 개인의 행동 변화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Prochaska와 Diclemente (1982)에 의해 개발된 범이론적 모형은 개인의 행동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통합적 이론모형으로 두 가지 수준에서 개인적 행동의 자발적 변화(self change)를 설명한다. 그 하나는 시간적 차원인 변화의 단계(stages of change)로서 개인의 행동은 전부 아니면 무(all or nothing)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행동으로의 점진적, 단계적 이행 즉, 계획전단계(precontemplation stage), 계획단계(contemplation stage), 준비단계(preparation stage), 행동단계(action stage), 유지단계(maintenance stage) 등 연속적인 5 단계를 거쳐 변화가 이루어진다고 본다. 두 번째로 이 모형은 행동의 역동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인지요인들을 그 변화의 기전으로 가정하고 있다.
Prochaska와 Diclemente (1982)에 의해 개발된 범이론적 모형은 무엇을 설명하는 모형인가? Prochaska와 Diclemente (1982)에 의해 개발된 범이론적 모형은 개인의 행동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통합적 이론모형으로 두 가지 수준에서 개인적 행동의 자발적 변화(self change)를 설명한다. 그 하나는 시간적 차원인 변화의 단계(stages of change)로서 개인의 행동은 전부 아니면 무(all or nothing)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행동으로의 점진적, 단계적 이행 즉, 계획전단계(precontemplation stage), 계획단계(contemplation stage), 준비단계(preparation stage), 행동단계(action stage), 유지단계(maintenance stage) 등 연속적인 5 단계를 거쳐 변화가 이루어진다고 본다.
운동변화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인지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어떻게 나누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었는가? 이를 위해 먼저 전체 연구대상자의 변화단계별 분포를 파악하고, 운동행위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의 변화단계별 수준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 모형의 적용가능성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연구대상자를 계획전단계-계획단계, 계획단계-준비단계, 준비단계-행동단계, 행동단계-유지단계 등 이웃하는 변화단계들과 짝지어 4가지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각 데이터베이스별로 이웃한 변화단계를 종속변수로, 범이론적 모형의 동기인지요인들과 관련 특성변수를 독립변수로 투입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비차비를 구해 전 단계에 비해 다음 단계에 속할 확률을 높이는 요인들을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Figure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8)

  1. Adams, J., & White, M. (2003). Are activity promotion interventions based on the trans-theoretical model effective?: A critical review.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37, 106-114. 

  2. Adams, J., & White, M. (2005). Why don't stage-based activity promotion interventions work? Health Education Research, 20(2), 237-243. 

  3.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1990). The recommended quantity and quality of exercise for developing and maintaining cardiorespiratory and muscular fitness in healthy adults.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 22, 265-274. 

  4.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2010). ACSM's guideline for exercise testing and prescription. New York, U.S.A.: Wolter Kluwer. 

  5. Anderssen, N., Wold, B., & Torsheim, T. (2005). Tracking of physical activity in adolescence.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6(2), 119-129. 

  6. Berry, T., Naylor, P. J., & Wharf-Higgins J. (2004). Stages of change in adolescents: An examination of self-efficacy, decisional balance, and reasons for relapse.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37, 452-459. 

  7. Blair, S.N., LaMonte, M. J., & Nichaman, M. Z. (2004). The evolution of physical activity recommendations: how much is enough?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79(suppl), 913S-20S. 

  8. Brug, J., Conner, M., Harre, N., Kremers, S., McKeller, S., & Whitelaw, S. (2005). The transtheoretical model and stages of change: A critique. Health Education Research, 20(2), 244-258. 

  9. Brunton, G., Harden, A., Rees, R., Kavanagh, J., Oliver, S., & Oakley, A. (2003). Children and physical activity: A systematic review of barriers and facilitators. London: EPPI Centre, Social Science Research Unit,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London. 

  10. Cardinal, B. J., Engels, H. J., & Zhu, W. (1998). Application of the transtheoretical model of behavior change to preadolescents'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Pediatric Exercise Science, 10, 69-80. 

  11. Cardinal, B. J., Tuominen, K. J., & Rintala, P. (2004). Cross-cultural comparison of American and Finnish college students' exercise behavior using transtheoretical model construct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s, 75(1), 92-101. 

  12. Chun, H. J., & Park J. H. (2005). The relationships between decisional balance and stages of exercise chang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19(4), 103-117. 

  13. Cheon, K. M., & Pyo, N. S. (2009). The relationships among basic psychological needs, behavioral regulation, and exercise stage of change in adolescenc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8(3), 337-348. 

  14. Dilorenzo, T. M., Stucky, R. C., Wal, J. S. V., & Gotham, H. J. (1998). Determinants of exercise among children (II): A longitudinal analysis. Preventive Medicine, 27, 470-477. 

  15. Green, J. (2001). Targeting, tailoring and stages of change. Promotion and Education, 8, 4-7. 

  16. Hallal, P. C., Victora, C. G., Azevedo, M. R. & Wells, J. C. K. (2006). Adolescent physical activity and health : A systematic review. Sports Medicine, 36(12), 1019-1030. 

  17. Ham K. S. (2006). Process of change for exercise behavior in Korean adults: stages of change and age difference. Korean Journal of Sports Psychology, 17(1), 109-122. 

  18. Heitzler, C. D., Martin, S. L., Duke, J., & Huhman, M. (2006). Correlates of physical activity in a national sample of children aged 9-13 years. Preventive Medicine, 42(4), 254-260. 

  19. Kelder, S. H., Perry, C. L., Klepp, K. I., & Lytle, L. L. (1994). Longitudinal tracking of adolescent smoking, physical activity, and food choice behaviors.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84(7), 1121-1126. 

  20.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07 National health statistics - Analyses of the fourth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8. December) Retrieved from http://knhanes.cdc.go.kr 

  21.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In-depth Analyses of the Third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The Health Interview and Health Behavior Survey Part. 2 (2007, April). Retrieved from http://knhanes.cdc.go.kr 

  22. Kim, M. Y., & Lee, O. J. (2004) Perceived exercise barriers across the stages of exercise behavior change in female coll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ysical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18(4), 117-127. 

  23. Kim, N. H., Jun, S. S., Kim, Y. H., Kim, J. S., & Hwang, S. K. (2005). Application of the transtheoretical model to obese adolescents' exercise behavior stag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2(1), 103-115. 

  24. Kim, Y. H. (2002a). Adolescents' stages of change, decision balance, self-efficacy in exercise: application of transtheoretical model. Korean Journal of Sports Psychology, 13(3), 1-19. 

  25. Kim, Y. H. (2002b). Adolescents' stages of change, decision balance.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12(2), 1-12. 

  26. Kim, Y. H. (2003). Relationships of stages of exercise behavior with process of change. Korean Journal of Sports Psychology, 14(2), 65-80. 

  27. Kim, Y. H. (2004a). Korean adolescents' exercise behavior and its relationship with psychological variables based on stages of change model.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34, 523-530. 

  28. Kim, Y. H. (2004b). Psychological variables influencing the stages of change for exercise behavior among th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Sports Psychology, 15(4), 33-50. 

  29. Kim, Y. H. (2007a). Application of the transtheoretical model to identify psychological constructs influencing exercise behavior: A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4, 936-944. 

  30. Kim, Y. H. (2007b). A Systemic and comprehensive review of physical activity and theoretical model. Sports Science Review, 1, 11-30. 

  31. Kim, Y. H., Cardinal B. J., & Lee, J. Y. (2006). Understanding exercise behavior among Korean adults: A test of the transtheoretical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13, 295-303. 

  32. Kim, Y. H. & Hyun, S. K. (2005). Psychological Determinants of Exercise Behavior according to Exercise Stage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Sports and Leisure Studies, 25, 299-309. 

  33. Lee, D. H. (1996). Assess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obesity.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39(8), 1055-1065. 

  34. Lee, P. S, Kim, S. I., Chun, Y. J., Kim, S. Y., Lee, S. J., Park, E. S., & Chang, S. O. (1999). Prediction Model for Decisional Balance, Self-efficacy for Exercise and Stage of Change of Exercise in Korean Elderl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8(2), 280-290. 

  35. Lee, P. S. & Chang, S. O. (2001). The Study on the Effect of Stage Based Exercise Motivational Intervention Program for the Elderl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5), 818-834. 

  36. Lee, Y. M. (2004). Process of Change, Decisional Balance and Self Efficacy Corresponding to Stages of Change in Exercise Behaviors in Middle Aged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2), 362-371. 

  37. Malina, R. M. (1996). Tracking of physical activity and physical fitness across the lifespan.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s, 67(3), S48-S57. 

  38. Marcus, B. H., Baspach, S. W., Lefevre, R. C., Rossi, J. S., Carleton, R. A. & Abrams, D. B. (1992a). Using the stages of change model to increase the adoption of physical activity among community participants.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6(6), 424-429. 

  39. Marcus, B. H., Dubbert, P. M., Forsyth, L. A. H., McKenzie, T. L., Stone, E. J., Dunn, A. L. & Blair, S. N. (2000). Physical activity behavior change: Issues in adoption and maintenance. Health Psychology, 19(1, Suppl.), 32-41. 

  40. Marcus, B. H., & Lewis, B. A. (2003) Physical activity and the stages of motivational readiness for change model. President's Council on Physical Fitness and Sports Research Digests, 4(1), 1-8. 

  41. Marcus, B. H., & Owen, N. (1992). Motivational readiness, self-efficacy and decision- making for exercise.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2(1), 3-16. 

  42. Marcus, B. H., Selby, V. C., Niaura, R. S., & Rossi, J. S. (1992b). Self-efficacy and the stage of exercise behavior change.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s, 63, 60-66. 

  43. Marshall, S. J., & Biddle, S. J. H. (2001). The transtheoretical model of behavior change: A meta-analysis of applications to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Annals of Behavioral Medicine, 23(4), 229-246. 

  44. Marcus, B. H., William, D. M., Dubbert, P. M., Sallis, J. F., King, A. C., Yancey, A. K., Frabklin, B. A., Buchner, D., Daniels, S. R., & Claytor, R. P. (2006). Physical activity intervention studies-what we know and what we need to know. Circulation, 114, 2739-2752. 

  45. National Association for Sport and Physical Education(NASPE). Physical activity for children. A statement of guidelines. Reston, Virginia: NASPE Publications(1998). 

  46.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linical Excellence(NICE). (2008). Physical activity and children: Review 1-Descriptive epidemiology. Retrieved from http://www.children-on-the-move.ch/dateien/dokumentation/NICE_PromotingPhysicalActivityChildrenReview1Epidemiology.pdf 

  47. Nigg, C. R. (2001). Explaining adolescent exercise behavior change: A longitudinal application of the transtheoretical model. Annals of Behavioral Medicine, 23(1), 11-20. 

  48. Nigg, C. R., Norman, G. J., Rossi, J. S., & Benisovich, S. V. (1999). Process of exchange behavior change: Redeveloping the scale. Poster presented at society of behavioral medicine conference, Sandiago, CA. 

  49. Nigg, C. R & Courneya, K. (1998). Transtheoretical model: Examining adolescent behavior.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2(Mar.), 214-224. 

  50. Noar, S., & Zimmerman, R. S. (2005). Health behavior theory and cumulative knowledge regarding health behaviors: Are we moving in right direction? Health Education Research, 20(3), 275-290. 

  51. Ovesen, L. (2006). Adolescence: A critical period for long-term tracking of risk for coronary heart disease? Annals of Nutrition and Metabolism, 50, 317-324. 

  52. Paek, K. S., & Riley, T. A. (2010). Factors associated with the smoking cessa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transtheoretical model in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7(50), 27-39. 

  53. Park, N. H., Kim, J. S., Jeong, I. S., & Chun, B. C. (2003). Predictors of Stages of Change for Smoking Cessation among Adolescents Based on the Transtheoretical Model. Kore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6(40), 377-382. 

  54. Prochaska, J. O., & Diclemente, C. C. (1982). Transtheoretical therapies: Toward a more integrative model of change.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19, 276-288. 

  55. Prochaska, J. O., DiClemente, C. C., & Norcross, J. C. (1992). In search of how people change: Applications to addictive behaviors. American Psychologist, 47(9), 1102-1114. 

  56. Prochaska, J. O., Redding, C. A., & Evers, K. E. (1997). The transtheoretical model and stages of change. In Glanz, K., Lewis, F. M., Rimer, B. K. (Eds.). Health Behavior and Health Education(2nd ed.)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57. Pugliese, J. & Tinsley, B. (2007). Parental socialization of child and adolescent physical activity: A meta-analysi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1(3), 331-345. 

  58. Rhodes, R. E., Berry, T., Naylor, P. J., & Higgins, J. W. (2004). Three step validation of exercise behavior processes of change in an adolescent sample.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and Exercise Science, 8(1), 1-20. 

  59. Sallis, J. F., Alcaraz, J. E., McKenzie, T. I., & Hovell, M. F. (1999). Predictors of change in children's physical activity over 20 months: Variations by gender and level of adiposity.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16(3), 222-229. 

  60. Sallis, J. F., Prochaska, J. J., & Taylor, W. C. (2000). A review of correlates of physical activity of children and adolescents.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 32(5), 963-75. 

  61. Selvan, M. S. & Kurpad, A. V. (2004). Primary prevention: Why focus on children & young adolescents? Indian Journal of Medical Research, 120, 511-518. 

  62. Shin, B. C. & Park, J. H.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tages of Change and Decisional Balance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Sports Research, 17(2), 583-592. 

  63. Stone, E. J., McKenzie, T. L., Welk, G. J., & Booth, M.L. (1998). Pre-school to college-aged physical activity intervention studies: Review and synthesis.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15, 298-315. 

  64.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1996). Physical Activity and Health: A Report of the Surgeon General. Atlanta, G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National Center for Chronic Disease Prevention and Health Promotion. 

  65. Velicer, W., Prochaska, J., Fava, J., Norman, G., & Redding, C. (1998). Smoking cessation and stress management: Application of the transtheoretical model of behaviour change. Homeostasis, 38, 216-233. 

  66. Wanger, A., Klein-Platat, C., Arveiler, D., Haan, M. C., Schienger J. L., & Simon, C. (2004). Parent-child physical activity relationships in 12-year old French students do not depend on family socioeconomic status. Diabetes and Metabolism, 30(4), 359-366. 

  67. Weinstein, N. D., Rothman, A. J., & Sutton, S. R. (1998). Stage theories of health behavior: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sues. Health Psychology, 17(3), 290-299. 

  68. Yoo, S. M. (2006). Diagnosis, Evaluation and Treatment Approach for Pediatric Obesity. Proceedings of 2006 National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S126-S1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