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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사업자는 자영업자와 어떻게 다른가 - 경험적 증거와 정책적 시사점 -
Differences Between Franchisees and Independent Business Owners - Empirical Evidences and Policy Implications -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6 no.5, 2011년, pp.141 - 169  

임영균 (광운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자영업자와 가맹점사업자의 사업성과 및 사회경제적 사회심리적 특성에서의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있다. 가맹점사업자는 가맹사업이라는 사업양식을 활용하고 있고, 사업파트너인 가맹본부가 요구하는 일정한 기준을 충족시켜야 하기때문에 이러한 조건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영업자와 상이한 특성을 지닐 것으로 기대되었다. 2011년 전국소상공인 실태조사에 포함된 가맹점사업자 424명과 자영업자 5,690명으로부터 수집한 서베이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 가맹점사업자는 자영업자와 비교할 때 재정능력, 사업 경험과 관리능력, 인구통계특성, 정보탐색 노력, 심리적 특성, 사업성과, 사업애로사항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맹점사업자와 자영업자의 사업성과에 이들 변수가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사업자와 자영업자가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고, 이들 특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은 이들의 정부에 대한 정책수요가 이질적이고 정책효과도 두 집단 간에 상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는 향후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정책이 가맹점사업자와 자영업자를 구분하여 수행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또한 가맹점사업자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사업자 특성과 관련한 경영상 시사점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몇 가지 이론 및 방법론 상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the business performances and the socioeconomic and socio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franchisees and independent business owners (IBOs). On the basis of extant theoretical arguments and empirical evidences it was expected that franchisees are different from IBOs in these as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맹사업은 가맹점사업자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가맹사업은 모든 점포가 표준화된 제품․ 서비스와 공동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업방식이다. 가맹사업은 가맹점사업자에게 낮은 개발비용, 기반이 다져진 브랜드의 활용, 낮은 운영비용, 낮은 관여, 비교적 높은 수준의 독립성과 자율성, 유리한 투자, 교육훈련 등의 편익을 제공한다 (Peterson and Dant 1990).
소상공인이란? 법률적으로 소상공인은 상시종업원 10인 미만의 제조업, 5인 미만의 서비스업을 포괄하는 용어로 대기업이나 중소기업과 구분되며, 사업방식으로 가맹사업을 활용하는가에따라 가맹점사업자와 자영업자로 구분된다. 자영업자와 달리 가맹점사업자의 경우에는 가맹본부와의 가맹계약에 의해 가맹본부의 영업표지와 경영노하우, 제품·서비스 등을 지원받는 대가로 가맹비와 로열티 등을 지급하고 특정 영역에서의 영업활동이 가맹본부에 의해 통제된다는 점에서 구분된다.
가맹사업이 지닌 단점 중 혁신과 변화를 모색함에 있어서의 구조적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면? 또한 가맹사업은 혁신과 변화를 모색함에 있어 구조적으로 한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가맹본부는 일관성과 표준화를 강조하는 사업이기에 개별 가맹점의 지역시장에서의 유연성과 차별화를 가능한 허용하지 않는다 (Shane 2005). 더구나 가맹점은 안정을 추구하고 변화를 기피하며 스스로 문제해결이나 경영개선의 노력을 게을리 하고 가맹본부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성향이 있다. 이들은 가맹본부의 혁신요구를 거부하고 정보공유를 기피한다. 혁신과 변화의 거부, 의사소통의 부재는 시장환경의 변화에 대한 시스템의 적응능력을 낮추고 그 결과 경쟁력을 낮추는 문제를 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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