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스토리를 전달하는 대표적인 매체 중의 하나이며 영화 속 스토리는 인물, 사건, 배경의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진행된다. 소설과 같이 스토리를 지닌 다른 매체와 마찬가지로 영화 역시 서사 구조를 갖고 있다. 즉 등장인물 간의 갈등과 해결이 인과 관계에 따라 전개된다. 영화의 서사구조는 아리스토텔레스의 3막 구조를 가지며 6단계로 세분화 될 수 있다. 전통적인 3막 구조는 발단부, 중반부, 결말부로 구성된다. 발단부는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배경을 소개하고 사건의 실마리와 갈등을 암시하는 장치들을 제시한다. 중반부는 내외적인 요인들에 의해 사건이 발전하고 갈등과 긴장을 고조시키는 부분이다. 결말부에서는 사건이 해결되면서 스토리의 주제 및 작가의 메시지가 전달된다. 특히 발단부는 스토리 진행을 위해 등장인물의 성격을 설정하고 배경을 지시하는 등의 다양한 정보가 노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영화의 축약이나 등장인물들의 중요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영화의 스토리를 추출할 경우 서사구조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부여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등장인물 수를 누적한 그래프를 이용하여 발단부와 중반부의 경계를 추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발단부에서는 주요 등장인물이 소개되고 이들 간의 갈등이 암시되거나 사건의 실마리가 제시된다. 따라서 주요 등장인물의 등장이 마무리되는 장면에서 일정 장면이 진행된 이후의 장면이 발단부와 중반부의 경계가 된다. 주요 등장인물은 주인공과 적대자, 그리고 주인공과 적대자를 보조해 주는 각각의 보조자(조연)로 구성되기 때문에 등장인물 수 누적 그래프에서 주요 등장인물의 등장이 마무리되는 장면을 찾기 위해서는 단역을 제거하여야 한다. 또한 주요 등장인물이 더 이상 등장하지 않는 변곡점을 찾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단역이 제거된 등장인물 수 누적 그래프를 그린 후 변곡점을 찾는 방법을 제안한다. 실제 발단부와 중반부의 경계는 주요 등장인물의 출현이 마무리 된 후 갈등과 사건의 실마리가 암시되는 추가적인 장면이 진행된 후에 나타난다. 따라서 다수의 영화를 통해 추가적인 장면의 개수를 설정하는 실험을 진행할 것이다.
영화는 스토리를 전달하는 대표적인 매체 중의 하나이며 영화 속 스토리는 인물, 사건, 배경의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진행된다. 소설과 같이 스토리를 지닌 다른 매체와 마찬가지로 영화 역시 서사 구조를 갖고 있다. 즉 등장인물 간의 갈등과 해결이 인과 관계에 따라 전개된다. 영화의 서사구조는 아리스토텔레스의 3막 구조를 가지며 6단계로 세분화 될 수 있다. 전통적인 3막 구조는 발단부, 중반부, 결말부로 구성된다. 발단부는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배경을 소개하고 사건의 실마리와 갈등을 암시하는 장치들을 제시한다. 중반부는 내외적인 요인들에 의해 사건이 발전하고 갈등과 긴장을 고조시키는 부분이다. 결말부에서는 사건이 해결되면서 스토리의 주제 및 작가의 메시지가 전달된다. 특히 발단부는 스토리 진행을 위해 등장인물의 성격을 설정하고 배경을 지시하는 등의 다양한 정보가 노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영화의 축약이나 등장인물들의 중요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영화의 스토리를 추출할 경우 서사구조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부여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등장인물 수를 누적한 그래프를 이용하여 발단부와 중반부의 경계를 추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발단부에서는 주요 등장인물이 소개되고 이들 간의 갈등이 암시되거나 사건의 실마리가 제시된다. 따라서 주요 등장인물의 등장이 마무리되는 장면에서 일정 장면이 진행된 이후의 장면이 발단부와 중반부의 경계가 된다. 주요 등장인물은 주인공과 적대자, 그리고 주인공과 적대자를 보조해 주는 각각의 보조자(조연)로 구성되기 때문에 등장인물 수 누적 그래프에서 주요 등장인물의 등장이 마무리되는 장면을 찾기 위해서는 단역을 제거하여야 한다. 또한 주요 등장인물이 더 이상 등장하지 않는 변곡점을 찾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단역이 제거된 등장인물 수 누적 그래프를 그린 후 변곡점을 찾는 방법을 제안한다. 실제 발단부와 중반부의 경계는 주요 등장인물의 출현이 마무리 된 후 갈등과 사건의 실마리가 암시되는 추가적인 장면이 진행된 후에 나타난다. 따라서 다수의 영화를 통해 추가적인 장면의 개수를 설정하는 실험을 진행할 것이다.
Movie is a representative media that can transmit stories to audiences. Basically, a story is described by characters in the movie. Different from other simple videos, movies deploy narrative structures for explaining various conflicts or collaborations between characters. These narrative structures...
Movie is a representative media that can transmit stories to audiences. Basically, a story is described by characters in the movie. Different from other simple videos, movies deploy narrative structures for explaining various conflicts or collaborations between characters. These narrative structures consist of 3 main acts, which are beginning, middle, and ending. The beginning act includes 1) introduction to main characters and backgrounds, and 2) conflicts implication and clues for incidents. The middle act describes the events developed by both inside and outside factors and the story dramatic tension heighten. Finally, in the end act, the events are developed are resolved, and the topic of story and message of writer are transmitted. When story information is extracted from movie, it is needed to consider that it has different weights by narrative structure. Namely, when some information is extracted, it has a different influence to story deployment depending on where it locates at the beginning, middle and end acts. The beginning act is the part that exposes to audiences for story set-up various information such as setting of characters and depiction of backgrounds. And thus, it is necessary to extract much kind information from the beginning act in order to abstract a movie or retrieve character information. Thereby, this paper proposes a novel method for extracting the beginning boundaries. It is the method that detects a boundary scene between the beginning act and middle using the accumulation graph of characters. The beginning act consists of the scenes that introduce important characters, imply the conflict relationship between them, and suggest clues to resolve troubles. First, a scene that the new important characters don't appear any more should be detected in order to extract a scene completed the introduction of them. The important characters mean the major and minor characters, which can be dealt as important characters since they lead story progression. Extra should be excluded in order to extract a scene completed the introduction of important characters in the accumulation graph of characters. Extra means the characters that appear only several scenes. Second, the inflection point is detected in the accumulation graph of characters. It is the point that the increasing line changes to horizontal line. Namely, when the slope of line keeps zero during long scenes, starting point of this line with zero slope becomes the inflection point. Inflection point will be detected in the accumulation graph of characters without extra. Third, several scenes are considered as additional story progression such as conflicts implication and clues suggestion. Actually, movie story can arrive at a scene located between beginning act and middle when additional several scenes are elapsed after the introduction of important characters. We will decide the ratio of additional scenes for total scenes by experiment in order to detect this scene. The ratio of additional scenes is gained as 7.67% by experiment. It is the story inflection point to change from beginning to middle act when this ratio is added to the inflection point of graph. Our proposed method consists of these three steps. We selected 10 movies for experiment and evaluation. These movies consisted of various genres. By measuring the accuracy of boundary detection experiment, we have shown that the proposed method is more efficient.
Movie is a representative media that can transmit stories to audiences. Basically, a story is described by characters in the movie. Different from other simple videos, movies deploy narrative structures for explaining various conflicts or collaborations between characters. These narrative structures consist of 3 main acts, which are beginning, middle, and ending. The beginning act includes 1) introduction to main characters and backgrounds, and 2) conflicts implication and clues for incidents. The middle act describes the events developed by both inside and outside factors and the story dramatic tension heighten. Finally, in the end act, the events are developed are resolved, and the topic of story and message of writer are transmitted. When story information is extracted from movie, it is needed to consider that it has different weights by narrative structure. Namely, when some information is extracted, it has a different influence to story deployment depending on where it locates at the beginning, middle and end acts. The beginning act is the part that exposes to audiences for story set-up various information such as setting of characters and depiction of backgrounds. And thus, it is necessary to extract much kind information from the beginning act in order to abstract a movie or retrieve character information. Thereby, this paper proposes a novel method for extracting the beginning boundaries. It is the method that detects a boundary scene between the beginning act and middle using the accumulation graph of characters. The beginning act consists of the scenes that introduce important characters, imply the conflict relationship between them, and suggest clues to resolve troubles. First, a scene that the new important characters don't appear any more should be detected in order to extract a scene completed the introduction of them. The important characters mean the major and minor characters, which can be dealt as important characters since they lead story progression. Extra should be excluded in order to extract a scene completed the introduction of important characters in the accumulation graph of characters. Extra means the characters that appear only several scenes. Second, the inflection point is detected in the accumulation graph of characters. It is the point that the increasing line changes to horizontal line. Namely, when the slope of line keeps zero during long scenes, starting point of this line with zero slope becomes the inflection point. Inflection point will be detected in the accumulation graph of characters without extra. Third, several scenes are considered as additional story progression such as conflicts implication and clues suggestion. Actually, movie story can arrive at a scene located between beginning act and middle when additional several scenes are elapsed after the introduction of important characters. We will decide the ratio of additional scenes for total scenes by experiment in order to detect this scene. The ratio of additional scenes is gained as 7.67% by experiment. It is the story inflection point to change from beginning to middle act when this ratio is added to the inflection point of graph. Our proposed method consists of these three steps. We selected 10 movies for experiment and evaluation. These movies consisted of various genres. By measuring the accuracy of boundary detection experiment, we have shown that the proposed method is more effici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하지만 발단부에서 등장인물들을 소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갈등과 사건의 실마리를 암시하는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등장인물들의 소개가 종료된 장면에서 추가적인 장면이 진행된 곳이 발단부의 경계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영화 시나리오에서 등장인물의 출현과 추가되는 장면의 수를 파악하여 스토리의 발단부의 경계를 추출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단계는 영화를 ‘발단부-중반부-결말’로 구분하며, 4~6단계는 3단계의 세 부분을 좀 더 상세하게 구분하여 단계를 나눈 것이다(조은하, 2008). 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서사구조를 3막 구조에 기초하여 발단부를 찾아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논문은 영화의 서사구조에서 발단 부분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하여 효과를 제시하였다. 10개의 영화에 대해 등장인물의 누적 그래프를 통한 경계추출 방법에 의한 결과는 평균 9.
제안 방법
단역의 판단 기준은 평균 장면수를 이용하였는데 의 등장인물 목록에서 계산된 평균 장면수를 이용하여 설정하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에 따라 발단의 경계를 추출하는 소프트웨어를 구현하였다.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 소프트 사의 윈도우 XP 운영체제 하에서 Embarcadero 사의 Delphi 7.
학자에 따라 서사, 스토리, 플롯, 서술행위(narration), 담화, 담론 등의 용어들이 혼용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러시아의 형식주의에 따라 서사를 스토리와 담화로 구분한다(김은주, 정성환, 2007; 시모어 채트먼, 1990). 스토리는 텍스트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의미하며 담화는 스토리를 표현하기 위한 형식으로 표현방식과 서술행위를 포함한다.
영화의 시나리오에서 등장인물은 ‘character name’으로 장면 내에 명확하게 표현되며 대사를 하는 등장인물이 누구인 지를 명확하게 지시하게 된다. 본 논문은 등장인물의 누적을 위한 단위로 장면을 사용하였다. 장면은 ‘scene heading’을 사용한다.
신규 등장인물 수 누적 그래프를 그린 후 단역을 제거하기 위해 단역의 판단 기준을 정하였다. 등장인물들은 각자의 등장 장면수가 존재한다.
실험과 평가를 위하여 <표 2>와 같이 영화 10편을 사용하였다. 실험은 영화의 시나리오들을 선택하여 시나리오 차원에서 발단 부분을 추출하여 시청자의 평가와 비교하였다. 영화의 시나리오는 The Internet Movie Script Database(IMSDb)3)에서 검색하여 사용하였다.
따라서 변곡점을 찾은 후에 일정량의 장면수를 더해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실험을 통해 평균적인 값을 찾아서 더해주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 영화의 경우, 중반부까지도 지속적으로 신규 등장인물이 나타나고 있어서 <그림 6>의 그래프 만으로 발단을 추출하기가 어렵다. 이의 개선을 위해 우측 하단에 단역을 제거하기 위해단역의 명수를 지정하는 부분을 두었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에 따라 발단의 경계를 추출하는 소프트웨어를 구현하였다. 소프트웨어는 마이크로 소프트 사의 윈도우 XP 운영체제 하에서 Embarcadero 사의 Delphi 7.0을 사용하여 개발 하여 실험하였다.
실험과 평가를 위하여 와 같이 영화 10편을 사용하였다.
대략 10장면 이상의 진행에 따른 주요 등장인물의 신규 출현을 고려하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영화 시나리오의 총 장면수는 200개 이내에서 결정된다. 10장면은 영화 전체에 대해서는 5%의 진행을 의미하며, 발단부에 대해서는 단순하게 계산하여도 16% 정도의 스토리가 진행되었다는 것을 담보하는 것이다.
실험은 영화의 시나리오들을 선택하여 시나리오 차원에서 발단 부분을 추출하여 시청자의 평가와 비교하였다. 영화의 시나리오는 The Internet Movie Script Database(IMSDb)3)에서 검색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논문은 영화의 서사구조에서 발단 부분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하여 효과를 제시하였다. 10개의 영화에 대해 등장인물의 누적 그래프를 통한 경계추출 방법에 의한 결과는 평균 9.3정도의 오차를 나타냈다. 오차의 원인은 등장인물의 소개가 이루어진 후 갈등의 암시를 위한 추가적인 장면들이 존재하기 때문으로 판단되어 일정량의 오차 보정 값을 실험을 통해 찾아냈다.
8개의 영화에서 자동 추출결과가 사용자평가에 비해 적거나 같게 검출되었으나, M5와 M10 영화에서는 더 늦은 장면이 경계로 자동 검출되었다. 일반적으로 발단에서 등장인물의 소개가 이루어 진 후에 갈등의 암시를 위한 추가적인 장면들이 배치되었다.
<그림 7>을 보면 단역이 제거되었기 때문에 영화의 초반부까지만 주․조연의 등장인물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가 있으며 34장면 부근부터 신규로 주․조연이 등장하지 않아 그래프가 수평으로 유지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수평으로 그래프가 유지되는 34장면에서 발단에서 중반부로 전환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산업적으로 중요한 간접광고나 중간광고의 효과적인 삽입을 할 때 활용될 수 있는 연구로 판단된다. TV 시청환경이 스마트 TV 환경으로 변화하는 현재의 시장상황에서 콘텐츠의 서사구조 파악을 통한 효율적인 광고시점 파악은 매우 적절한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논문은 영화의 발단 부분만을 추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나 주요 등장인물의 등장 밀도나 주요 등장인물의 등장 패턴의 변화를 추적하면 중반부와 결말의 경계 또한 파악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향후 영화의 서사구조 파악을 위한 등장인물들의 출현 패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콘텐츠의 서사구조 파악은 영화를 축약하거나 영화로부터 정보를 검색할 때 고려해야 할 매우 사항이다. 또한 산업적으로 중요한 간접광고나 중간광고의 효과적인 삽입을 할 때 활용될 수 있는 연구로 판단된다. TV 시청환경이 스마트 TV 환경으로 변화하는 현재의 시장상황에서 콘텐츠의 서사구조 파악을 통한 효율적인 광고시점 파악은 매우 적절한 연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논문은 영화의 발단 부분만을 추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나 주요 등장인물의 등장 밀도나 주요 등장인물의 등장 패턴의 변화를 추적하면 중반부와 결말의 경계 또한 파악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향후 영화의 서사구조 파악을 위한 등장인물들의 출현 패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의 서사구조 중 발단부는 어떤 특징을 갖는가?
전통적인 3막 구조는 발단부, 중반부, 결말부로 구성된다. 발단부는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배경을 소개하고 사건의 실마리와 갈등을 암시하는 장치들을 제시한다. 중반부는 내외적인 요인들에 의해 사건이 발전하고 갈등과 긴장을 고조시키는 부분이다.
영화의 스토리를 추출할 때 서사구조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둬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발단부는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이나 배경을 소개하고 사건의 실마리와 갈등을 암시하는 장치들을 제시한다. 중반부는 내외적인 요인들에 의해 사건이 발전하고 갈등과 긴장을 고조시키는 부분이다. 결말부에서는 사건이 해결되면서 스토리의 주제 및 작가의 메시지가 전달된다. 특히 발단부는 스토리 진행을 위해 등장인물의 성격을 설정하고 배경을 지시하는 등의 다양한 정보가 노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영화의 축약이나 등장인물들의 중요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영화의 스토리를 추출할 경우 서사구조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부여할 필요가 있다.
영화의 서사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즉 등장인물 간의 갈등과 해결이 인과 관계에 따라 전개된다. 영화의 서사구조는 아리스토텔레스의 3막 구조를 가지며 6단계로 세분화 될 수 있다. 전통적인 3막 구조는 발단부, 중반부, 결말부로 구성된다.
박승보, 이예지, 유은순, 정재은, "등장인물 누적에 따른 스토리 발단 부분의 경계 판단",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1), 135-140.
박지훈, 영화제작 매스터북, 도서출판 책과길, (2008), 127-135.
시모어 채트먼,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민음사, (1990), 17-28.
웰스 루트, 시나리오의 구성과 기법, 현대미학사, 1997.
조은하, 콘셉트에서 스크립트까지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 랜덤하우스코리아, 2008.
Cour, T., C. Jordan, E. Miltsakaki, and B. Taskar, "Movie/script:Alignment and parsing of video and text transcription", Proceedings of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Part IV, (2008), 158-171.
Jung, B., T. Kwak, J. Song, and Y. Lee, "Narrative abstraction model for story-oriented video", Proceedings of the 12th annual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2004), 101-16.
Park, S.-B., K.-J. Oh, and G.-S. Jo, "Social Network Analysis in a Movie using Character- net",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 Online First, 2011.
Riedl, M. O. and R. M. Young, "From Linear Story Generation to Branching Story Graphs",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26, No.3(2006), 23-31.
Ronfard, R. and T. T. Thuong, "A Framework for Aligning and Indexing Movies with their Script",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Expo, (2003), 1-21.
Turetsky, R. and N. Dimitrova, "Screenplay Alignment for Closed-System Speaker Identification and Analysis of Feature Films",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Expo, (2004), 1659 -1662.
Weng, C. Y., W. T. Chu, and J. L. Wu, "Role- Net : movie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social network", IEEE Transaction on Multimedia, Vol.11, No.2(2009), 256-27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