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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공사의 분쟁사례 분석을 통한 클레임예방 체크리스트 개발
Development of Checklist to Prevent Claim through Dispute Case Analysis of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 no.1, 2011년, pp.13 - 22  

신창준 (정림건축) ,  김윤겸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조규만 ,  현창택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  홍태훈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클레임의 발생원인과 예방에 대하여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으나, 개선방안 혹은 제도개선, 대응방안 등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특히, 잠재되어 있는 클레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정리하고, 예방을 위한 실무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클레임에 대해, 그 중 설계단계에서 잠재될 가능성이 큰 원인들을 사전에 검토 및 재확인하여 클레임을 예방할 수 있는 수단이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클레임이 발생되는 시기가 대부분 시공단계이지만 클레임의 원인은 설계단계에서 발생하는 점에 착안하여, 설계단계에서 잠재된 클레임 예방을 위하여 설계단계의 설계서 등을 포함한 계약문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클레임의 근거서류를 준비하고, 관련법규의 적용규정을 확인하면서 클레임 발생원인을 짚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studies on cause and prevention of claim have been carried out but they were mostly intended to come up with the improvement measures, improvement system or the measures to deal with the claim, which consequently lacked the substantial ways to identify the details of claim for prevention purpo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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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공사의 클레임예방을 위해, 공공공사 분쟁사례 분석을 통하여 클레임예방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쟁사례는 대한상사중재원 및 대법원 판례와 기획재정부 질의회신사례를 포함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무적인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체크리스트 개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설계 및 계약단계를 중심으로 수행된 선행연구에서 클레임예방을 위한 체크리스트 자료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 즉,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클레임에 대해, 클레 임을 예방할 수 있는 수단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클레임 근거서류를 준비하고, 관련법규 적용규정을 확인하면서, 클레임 발생 원인을 짚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와 같은 도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발생되는 시기 대부분이 시공단계이지만 클레임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설계단계에서 잠재된 클레임예방을 위하여 설계단계의 설계서 등을 포함한 계약 문서를 중심으로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계약 관리, 설계관리, 근거서류관리, 법률규정 체크리스트 총 4가지가 개발되었다.
  • 기존의 연구는 제도적인 개선과 방안을 제시하여 클레임 발생 요인을 억제하고 예방효과를 도출하고자하는 시도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무적인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으로 체크리스트 개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설계 및 계약단계를 중심으로 수행된 선행연구에서 클레임예방을 위한 체크리스트 자료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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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건설클레임 제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먼저 국내 건설 클레임 제도와 미국, 일본의 클레임 제도를 검토하였다. 국내 건설클레임 제도는 공공공사 계약에 있어 그 관리주체 면에서나 내용 면에서 법의 몇 가지 조항 형태로 되어 있고, 계약에 대한 분쟁은‘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그리고 시공 상의 분쟁은‘건설산업기본법’으로 분산되어 규정하고 있다. 분쟁의 해결에는 보편적으로 소송이 있지만, 급격히 증대되는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분야의 모든 분쟁을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신속하고 저렴한 소송 외 분쟁해결제도인 중재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건설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클레임에 대하여 유형의 책임을 갖는 사업 참여자는 무엇이 있는가? 건설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클레임에 대하여 유 형의 책임을 갖는 사업 참여자는 발주자, 설계자, 시공자, 건설사업 관리자(감리를 포함하며 이하“CMr”이라 한다.)이다. 사업 참여자들은 계약의 형태로 건설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조직의 관점에서 이익을 위하여 다양한 건설 활동을 하게 된다.
공공공사의 설계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클레임에 대한 연구를 어떤 순서로 진행하였는가?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진행하였다. 첫째, 예비적 고찰에서 국내외 클레임제도 및 연구동향을 파악하였다. 둘째, 대한상사중재원과, 기획재정부 유권해석의 분쟁사례에서 클레임 발생 원인 및 시기를 분석하여, 설계단계 클레임발생 원인의 관리체계를 도출하였다. 셋째, 둘째 단계에서 개발된 관리체계를 중심으로, 설계단계 클레임발생 원인들을 분석하여 체크항목을 추출하였다. 선정된 체크항목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클레임원인 관리체계에 대응하는 계약관리, 설계관리, 근거서류관리, 관련 법률규정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넷째, 개발된 체크 리스트를 전문가 설문 및 면담을 통하여, 내용 및 적용성 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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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성일 외(2003). "공공공사의 클레임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국토연구원 

  2. 김인호 외(2004). "시공사입장에서 본 건설클레임 실패의 원인 분석 및 개선방안",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2호 

  3. 두성규(2003). "중재판정사례로 본 건설클레임의 분석과 향후 전망", 韓國建設産業硏究院 

  4. 윤준선(2004). " 입찰?계약 단계에서의 클레임예방을 위한 클레임요인 분석 및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 국내대형건축턴키 공사 사례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건축공학과 박사학위논문 

  5. 이계익(2002). "사례분석을 통한 발주자 측면의 클레임 예방에 관안 연구", 한양대 산업대학원 건축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6. 이재섭(1998)." 국내 건설산업의 클레임 동향 분석 : 판례 및 사례를 중심으로", 韓國建設産業硏究院 

  7. 조영준, 현창택(2001)." 건설클레임 사례분석을 통한 입찰 및 계약제도 개선에 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 v.2 n.1 

  8. 차준엽(2001)." 국내 건설업의 클레임 유형분류를 통한 건설 계약관리의 효율화방안 연구", 연세대 대학원 건축공학과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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