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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동복 브랜드 구성요소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Components in Infant and Children's Clothing Brand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3 no.1, 2011년, pp.135 - 146  

나수임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recession that has affected people's consumption of clothing, the 'Gold Kids' market shows steady growth.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components that make up infant and children's wear brands. Firstly, this study found the linguistic features of infant and children's clo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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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동복 브랜드의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구성요소들의 특성을 밝힘으로써 유아동복 브랜드들이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강화하고 매출향상과 시장점유율확대를 위한 전략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브랜드 구성요소의 시각적인 요소는 로고와 캐릭터, 포장이며 본 논문에서는 로고의 시각적 특성만을 분석하고자 한다. 브랜드로고의 시각적 특성은 형태(shape), 색상(color), 서체(typeface)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인데, 이들 요소는 브랜드가 나타내는 기업이나 제품의 전체적인 미적 인상을 형성해주고 소비자의 감정반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브랜드의 구성요소에서 언어적 요소는 브랜드네임과 슬로건 징글 등이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네임에 관한 특성만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유통 중인 국내외의 유아동복 브랜드 중에서 브랜드사전에 올라 있고 인터넷 홈페이지가 구축되어 있어 일반적인 브랜드 정보가 나타나 있는 20개의 브랜드를 분석대상으로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에 있는 브랜드 구성요소의 정보를 수집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유아동복 브랜드구성요소에 사용된 언어 및 시각적 요소를 분석하여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중심으로 <표 2>에 제시된 분석의 유목을 만들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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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즈 시장의 고급화를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현상은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은 가족 계획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으로 자녀수가 줄어들고 있는 반면 경제는 윤택해지면서 아이들에 대한 씀씀이가 커졌으며 결과적으로 가정 내 소비가 어린이 중심으로 바뀌어 소위 ‘골드키즈'시장은 고속으로 성장하고 있다. 부모는 물론 조부모와 이모 고모 등 8명의 주머니에서 나오는 돈이 한 아이에게 집중되는 것을 일컫는 ‘8포켓 1마우스' 현상이 키즈 시장의 고급화를 부추기고 있다(강지원, 2008).
본 논문에서 나타난 패션산업에서 중요시 되는 것은 무엇인가? 패션산업은 “브랜드 이미지를 파는 상품”이라고 표현될 정도로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시되며 브랜드의 구성요소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특성과 이미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구성요소다. 이러한 시점에서 다양해진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주 소비층인 주부의 마음에 새겨지도록 브랜드의 시각적인 표현 요소의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동복 시장이 확대되어 양적인 볼륨화와 질적인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이유로 무엇이 있는가? 최근 패션업계는 수입자유화의 영향을 받아 해외 브랜드의 활발한 국내 진출로 많은 브랜드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그러한 가운데 유아동복 시장도 확대되어 양적인 볼륨화와 질적인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가족 계획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으로 자녀수가 줄어들고 있는 반면 경제는 윤택해지면서 아이들에 대한 씀씀이가 커졌으며 결과적으로 가정 내 소비가 어린이 중심으로 바뀌어 소위 ‘골드키즈'시장은 고속으로 성장하고 있다. 부모는 물론 조부모와 이모 고모 등 8명의 주머니에서 나오는 돈이 한 아이에게 집중되는 것을 일컫는 ‘8포켓 1마우스' 현상이 키즈 시장의 고급화를 부추기고 있다(강지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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