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usion phenomenon that appears in contemporary women's denim fashion in order to find a way to come up with a creative denim design. The methodology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documents related to fusion phenomena and consider precedent studies to estab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usion phenomenon that appears in contemporary women's denim fashion in order to find a way to come up with a creative denim design. The methodology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documents related to fusion phenomena and consider precedent studies to establish a criteria for analyzing fusion phenomen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fusion phenomena in modern women's denim can be categorized into fusion of time, fusion of space, fusion of gender, fusion of culture, and fusion of genre. Fusion of time appears as fusion with the past and fusion with the future. Fusion of space appears as fusion with Asia and fusion with other regions. Fusion of gender appears as unisex, androgynous, and genderless. Fusion of culture appears as fusion with subcultures such as grunge, kidult, lingerie, hippy look, hip hop fashion, etc. Finally, fusion of genre appears as fusion of materials, fusion of style, and fusion of circumstances. Second, when analyzing the frequency of appearance for fusion phenomena, fusion of culture appeared with a frequency of 29.7%, followed by fusion of genre with 19.1%, fusion of time with 10.5%, fusion of gender with 9.9%, and fusion of space with 8.5%. When analyzing the most frequently appearing fusion phenomena by year, fusion of culture appeared the most from the year 2000 to 2004, fusion of space and time in 2005, fusion of genre from 2006 to 2007, fusion of culture again in 2008 and 2009, and once more fusion of genre appeared the most in 201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usion phenomenon that appears in contemporary women's denim fashion in order to find a way to come up with a creative denim design. The methodology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documents related to fusion phenomena and consider precedent studies to establish a criteria for analyzing fusion phenomen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fusion phenomena in modern women's denim can be categorized into fusion of time, fusion of space, fusion of gender, fusion of culture, and fusion of genre. Fusion of time appears as fusion with the past and fusion with the future. Fusion of space appears as fusion with Asia and fusion with other regions. Fusion of gender appears as unisex, androgynous, and genderless. Fusion of culture appears as fusion with subcultures such as grunge, kidult, lingerie, hippy look, hip hop fashion, etc. Finally, fusion of genre appears as fusion of materials, fusion of style, and fusion of circumstances. Second, when analyzing the frequency of appearance for fusion phenomena, fusion of culture appeared with a frequency of 29.7%, followed by fusion of genre with 19.1%, fusion of time with 10.5%, fusion of gender with 9.9%, and fusion of space with 8.5%. When analyzing the most frequently appearing fusion phenomena by year, fusion of culture appeared the most from the year 2000 to 2004, fusion of space and time in 2005, fusion of genre from 2006 to 2007, fusion of culture again in 2008 and 2009, and once more fusion of genre appeared the most i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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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김소라(2003)는 2000~2003 서울 컬렉션의 패션 디자이너 쇼를 중심으로 패션에 나타난 퓨전 현상을 연구하여 시간적 퓨전, 공간적 퓨전, 성의 퓨전, 룩의 퓨전 네 가지로 퓨전의 양상을 구분한 후 어떠한 표현 방법과 특징이 나타나는가에 주목하였다. 김소라는 특히 서울 컬렉션의 디자이너 중 지춘희, 이정은, 홍은주의 세 명의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누가 몇 회 컬렉션에서 어떤 퓨전 현상을 보였는지 연구하였다.
동·서양의 하이브리드 패션에서는 중국, 일본, 한국의 전통 복과 하이패션의 하이브리드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글로벌화에 의해 다양한 문화 영역에서 퓨전 현상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최근의 트렌드에 주목하여 패션에서의 퓨전 현상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히 2000년대 후반에 다시 사랑받고 있는 소재인 데님 아이템에 중점을 두어 퓨전 현상을 연구하여, 데님 패션 마켓에서 독창적인 디자인 창조와, 개성화된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디자이너들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제공에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데님 패션에 나타난 코디네이션 현상을 퓨전현상과 관련하여 조사 분석하여 데님 디자인 및 패션 관련 산업 분야에 패션성과 시대성에 맞춰 창의적이고 다양한 데님 의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데님 패션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과 함께 데님 의류에 대해 알아보고, 퓨전 현상에 대한 선행 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하여 현대 데님 패션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어떠한 퓨전 현상이 많이 나타나며 그에 따른 디자인 요소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의 퓨전에서는 스포츠웨어와 캐쥬얼웨어가 컬렉션에 나타나는 현상을 연구하였다. 사회계층에 따른 문화의 퓨전에서는 푸어룩, 히피룩 등의 하위패션이 상위문화에 적용되는 것에 대해 연구하였다. 성의 퓨전에서는 매니쉬룩부터 젠더리스에 이르기까지를 분석하였으며 장르의 퓨전에서는 소재 및 스타일의 퓨전, 현실과 가상의 퓨전, 자연과 인공의 퓨전으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데님 패션에 나타난 코디네이션 현상을 퓨전현상과 관련하여 조사 분석하여 데님 디자인 및 패션 관련 산업 분야에 패션성과 시대성에 맞춰 창의적이고 다양한 데님 의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데님 패션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과 함께 데님 의류에 대해 알아보고, 퓨전 현상에 대한 선행 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하여 현대 데님 패션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어떠한 퓨전 현상이 많이 나타나며 그에 따른 디자인 요소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문화와 관련된 연구는 해체주의 표현 연구(이소령, 2008)로 다양한 측면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 후반 다시 강세를 띄고 있는 데님 의류에 대하여 현재 패션에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문화의 융합이라는 퓨전 현상과 연계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글로벌화에 의해 다양한 문화 영역에서 퓨전 현상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최근의 트렌드에 주목하여 패션에서의 퓨전 현상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히 2000년대 후반에 다시 사랑받고 있는 소재인 데님 아이템에 중점을 두어 퓨전 현상을 연구하여, 데님 패션 마켓에서 독창적인 디자인 창조와, 개성화된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디자이너들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제공에 그 목적을 두었다.
제안 방법
남·여성의 혼합과 스타일의 혼합, 타소재의 혼합, 기능의 혼합으로 분류 분석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패션 디자인을 전공한 박사 5명과 석사 5명과 연구자, 총 11명으로 구성되었다. 2000년 S/S~2010년 F/W의 세계 4대 컬렉션에 나타난 현대 여성 데님 패션디자인 사진을 시간의 퓨전, 공간의 퓨전, 성의 퓨전, 문화의 퓨전, 장르의 퓨전의 5개의 분류에 따라 그 빈도 및 특성을 조사하였다.
2001 S/S 컬렉션에서 크리스찬 디오르는 코르셋과 같은 상의와 통이 넓은 와이드한 데님 팬츠를 란제리 룩의 느낌을 데님 패션으로 코디네이션하였다.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은 2002 F/W 컬렉션에서 올 풀린 데님 플레러 스커트의 투피스 위에 짧은 가죽멜빵을 코디네이션하였는데 올 풀리고 헤진 듯 한 빈티지한 디자인이 어울어져 더욱 현대적인 데님 패션을 연출하였다.
마지막 기술적 요소의 하이브리드는 패션 소재, 기술 발달이 두 가지로 살펴보았다. 2002~2007년의 7000여 개의 사례를 대상으로 전문가 분석의 방법을 통해 어떤 혼합 현상이 가장 많이 나타났는지, 어떤 디자인 요소와 아이템이 사용되었는지 연구하였다.
또한 전체 코디네이션 에서 데님 아이템이 50% 이상 나타나는 사례를 선별하였으며, 시각적으로 데님 아이템의 특징이나 퓨전 현상이 불분명하게 나타난 경우는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606개의 아이템을 선별하였다. 3차 과정에서는 연구자가 추출한 사례들에 대한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전문가 집단에 의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패션 디자인을 전공한 박사 5명과 석사 5명과 연구자, 총 11명으로 구성되었다.
동·서양의 하이브리드 패션에서는 중국, 일본, 한국의 전통 복과 하이패션의 하이브리드에 대해 연구하였다. 과거와 현재의 하이브리드 패션에서는 1950년대와 1960년대의 패션과 하이브리드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상류와 하류의 하이브리드 패션 에서는 스포츠와 하이패션, 스포츠와 캐주얼과 하이패션, 특수복, 작업복과 하이패션의 하이브 리드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류와 비주류의 하이 브리드 패션에서는 러시아 에스닉, 모로코 에스닉, 알프스 에스닉과 하이패션의 하이브리드로 분류하였다.
다섯째, 문화의 퓨전 현상은 키덜트, 그런지, 란제리, 히피룩, 힙합룩 등의 하위패션이 상위패션과 혼합된 현상을 말하는데, 각각의 하위패션의 특성과 디테일을 하이패션에 적용하였다. 특히 프린팅이나, 워싱, 올풀림 등의 표현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상·하위문화의 혼합은 키덜트(kidult) 요소와 하이패션의 혼합, 그런지(grungy) 요소와 하이패션의 혼합, 속옷의 요소와 하이패션의 혼합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성의 하이브리드적 특성은 유니섹스, 앤드로지너스, 젠더리스, 호모 섹슈얼리즘의 네 가지 소제목으로 나누었다. 마지막 기술적 요소의 하이브리드는 패션 소재, 기술 발달이 두 가지로 살펴보았다. 2002~2007년의 7000여 개의 사례를 대상으로 전문가 분석의 방법을 통해 어떤 혼합 현상이 가장 많이 나타났는지, 어떤 디자인 요소와 아이템이 사용되었는지 연구하였다.
주류와 비주류의 하이 브리드 패션에서는 러시아 에스닉, 모로코 에스닉, 알프스 에스닉과 하이패션의 하이브리드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와 미래의 하이브 리드에서는 컴퓨터 응용제품, 스포츠 보조 및 스포츠 의류 개발 사례의 항목으로 연구하였다.
시간의 하이브리드적 특성은 과거와 현재의 레트로 룩, 현재와 미래의 퓨쳐리즘 룩의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문화의 하이브리드적 특성은 동양과 서양의 하이브리드, 주류와 비주류의 하이브리드, 상위와 하위의 하이브리드 세 가지로 나누었는데, 그 안에서도 동양과 서양의 하이브리드는 중국과 일본, 한국, 인도의 오리엔탈리즘, 젠 스타일의 두 소제목으로 살펴보았으며 주류와 비주류의 하이브리드는 모즈룩, 히피 룩, 힙합 패션, 에스닉의 세 소제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에스닉도 라틴 아메리카, 러시아, 모로코라는 더 작은 소제목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논문 연구와 자료 고찰을 통해 현대 패션에 나타난 퓨전 현상을 크게 시간, 공간, 성, 문화, 장르의 퓨전으로 구분하였다. 실증적인 자료를 위해 사례 선정의 과정과그 분석에서 패션 디자인 전문가 집단 조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데님 패션에 나타난 소재의 퓨전, 스타일의 퓨전, 상황의 퓨전 등을 장르의 퓨전 현상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2001 S/S 장폴고티에(Jean Paul Gaultier)의 컬렉션에서는 좌우 비대칭의 데님 팬츠, 네트 스타킹, 스포츠용 신발 등을 코디네이션하여 소매 부분을 강조하여 새로운 형태의 퓨전 패션을 만들어냈다.
에스닉도 라틴 아메리카, 러시아, 모로코라는 더 작은 소제목으로 분류하였다. 상위와 하위의 하이브리드 특성은 스포츠와 하이패션, 캐쥬얼과 하이패션, 특수복과 하이 패션이라는 세 가지의 소제목으로 분류하였다. 성의 하이브리드적 특성은 유니섹스, 앤드로지너스, 젠더리스, 호모 섹슈얼리즘의 네 가지 소제목으로 나누었다.
사회계층에 따른 문화의 퓨전에서는 푸어룩, 히피룩 등의 하위패션이 상위문화에 적용되는 것에 대해 연구하였다. 성의 퓨전에서는 매니쉬룩부터 젠더리스에 이르기까지를 분석하였으며 장르의 퓨전에서는 소재 및 스타일의 퓨전, 현실과 가상의 퓨전, 자연과 인공의 퓨전으로 분류하여 연구하였다.
상위와 하위의 하이브리드 특성은 스포츠와 하이패션, 캐쥬얼과 하이패션, 특수복과 하이 패션이라는 세 가지의 소제목으로 분류하였다. 성의 하이브리드적 특성은 유니섹스, 앤드로지너스, 젠더리스, 호모 섹슈얼리즘의 네 가지 소제목으로 나누었다. 마지막 기술적 요소의 하이브리드는 패션 소재, 기술 발달이 두 가지로 살펴보았다.
하미희(2009)는 2002~2007년까지의 세계 4대 컬렉션의 여성복을 중심으로 패션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하여 패션의 하이브리드 현상에 대해 연구하였다. 시간의 하이브리드적 특성은 과거와 현재의 레트로 룩, 현재와 미래의 퓨쳐리즘 룩의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문화의 하이브리드적 특성은 동양과 서양의 하이브리드, 주류와 비주류의 하이브리드, 상위와 하위의 하이브리드 세 가지로 나누었는데, 그 안에서도 동양과 서양의 하이브리드는 중국과 일본, 한국, 인도의 오리엔탈리즘, 젠 스타일의 두 소제목으로 살펴보았으며 주류와 비주류의 하이브리드는 모즈룩, 히피 룩, 힙합 패션, 에스닉의 세 소제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논문 연구와 자료 고찰을 통해 현대 패션에 나타난 퓨전 현상을 크게 시간, 공간, 성, 문화, 장르의 퓨전으로 구분하였다. 실증적인 자료를 위해 사례 선정의 과정과그 분석에서 패션 디자인 전문가 집단 조사를 병행하였다.
여섯째, 장르의 퓨전 현상으로는 소재의 퓨전, 스타일의 퓨전, 상황의 퓨전이 나타났는데 어울리지 않은 소재를 함께 사용하거나, 좌우가 비대칭되는 컬러와 실루엣을 사용하는 등의 표현 기법을 사용했다. 스포츠와 하이패션의 퓨전, 리조트룩과 드레스 룩의 퓨전 등 상황의 퓨전도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1차 과정에서는 현대 여성 데님 패션에 나타난 퓨전 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패션 전문 인터넷사이트 www.style.com을 통하여 세계 4대 컬렉션의 2000년도 S/S부터 2010년도 F/W까지 나타난 여성 패션 데님 사례 1,200여개를 수집하였다. 본 사이트는 아이템별 카테고리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데님 아이템으로 검색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 자료 선정에 객관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본 사이트는 아이템별 카테고리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데님 아이템으로 검색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 자료 선정에 객관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2차 과정에서는 1차 과정에서 수집한 1,200개의 여성 데님 패션 사례 중 연구에 사용될 사례를 선별하였다. 디자이너가 한 시즌에서 데님 소재를 중점적으로 사용한 경우, 그 시즌의 한 명의 디자이너 컬렉션에서 10~20개의 데님 아이템이 발표되므로 그러한 경우에는 가장 대표적으로 퓨전 특성이 나타나는 사례를 3가지만 선별하였다.
2차 과정에서는 1차 과정에서 수집한 1,200개의 여성 데님 패션 사례 중 연구에 사용될 사례를 선별하였다. 디자이너가 한 시즌에서 데님 소재를 중점적으로 사용한 경우, 그 시즌의 한 명의 디자이너 컬렉션에서 10~20개의 데님 아이템이 발표되므로 그러한 경우에는 가장 대표적으로 퓨전 특성이 나타나는 사례를 3가지만 선별하였다. 또한 전체 코디네이션 에서 데님 아이템이 50% 이상 나타나는 사례를 선별하였으며, 시각적으로 데님 아이템의 특징이나 퓨전 현상이 불분명하게 나타난 경우는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606개의 아이템을 선별하였다.
디자이너가 한 시즌에서 데님 소재를 중점적으로 사용한 경우, 그 시즌의 한 명의 디자이너 컬렉션에서 10~20개의 데님 아이템이 발표되므로 그러한 경우에는 가장 대표적으로 퓨전 특성이 나타나는 사례를 3가지만 선별하였다. 또한 전체 코디네이션 에서 데님 아이템이 50% 이상 나타나는 사례를 선별하였으며, 시각적으로 데님 아이템의 특징이나 퓨전 현상이 불분명하게 나타난 경우는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606개의 아이템을 선별하였다. 3차 과정에서는 연구자가 추출한 사례들에 대한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전문가 집단에 의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3차 과정에서는 연구자가 추출한 사례들에 대한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전문가 집단에 의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패션 디자인을 전공한 박사 5명과 석사 5명과 연구자, 총 11명으로 구성되었다. 2000년 S/S~2010년 F/W의 세계 4대 컬렉션에 나타난 현대 여성 데님 패션디자인 사진을 시간의 퓨전, 공간의 퓨전, 성의 퓨전, 문화의 퓨전, 장르의 퓨전의 5개의 분류에 따라 그 빈도 및 특성을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분석 결과, 전체 퓨전 현상은 2009 s/s와 2010 s/s 컬렉션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이는 데님 패션의 출현 빈도와도 비례한다.
둘째, 시간의 퓨전 현상은 과거와의 퓨전과 미래와의 퓨전으로 분류될 수 있다. 과거의 퓨전은 레트로 룩의 분위기로 다양한 길이로 표현 되고 있었다.
com을 통하여 세계 4대 컬렉션의 2000년도 S/S부터 2010년도 F/W까지 나타난 여성 패션 데님 사례 1,200여개를 수집하였다. 본 사이트는 아이템별 카테고리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데님 아이템으로 검색하여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 자료 선정에 객관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2차 과정에서는 1차 과정에서 수집한 1,200개의 여성 데님 패션 사례 중 연구에 사용될 사례를 선별하였다.
8%)였다. 분석 결과, 전체적 퓨전 현상은 2009 S/S와 2010 S/S에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2009 F/W에는 특이하게 퓨전 현상이 없는 데님 사례의 개수가 많았다. 2006 F/W에는 상대적으로 장르의 퓨전 현상이 많이 나타났으며 2009 S/S와 2003 S/S에는 문화의 퓨전 현상이 돋보였다.
셋째, 공간의 퓨전 현상은 아시아 지역과의 퓨전과 기타 지역과의 퓨전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오리엔탈 룩은 서양 의복의 입체적인 구조에 동양 의복의 여밈, 컬러 등이 부분적으로 응용되었음을 볼 수 있다. 기타 지역으로는 모로코, 알프스, 러시아 등의 지역의 에스닉을 말하는데 각 민족의상의 문양이나 컬러 등이 사용되어 퓨전 현상이 나타난다.
여섯째, 장르의 퓨전 현상으로는 소재의 퓨전, 스타일의 퓨전, 상황의 퓨전이 나타났는데 어울리지 않은 소재를 함께 사용하거나, 좌우가 비대칭되는 컬러와 실루엣을 사용하는 등의 표현 기법을 사용했다. 스포츠와 하이패션의 퓨전, 리조트룩과 드레스 룩의 퓨전 등 상황의 퓨전도 나타났다.
첫째, 연도별 출현빈도를 살펴보면, 데님 패션의 연도별 출현 빈도는 2000년대 초반의 컬렉션에서는 많이 나타나지 않던 데님 패션이 2002년 컬렉션에서 약간 증가했다가 다시 침체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2009년 s/s 컬렉션부터 데님 아이템의 사용과 데님 소재를 다룬 디자이너의 수가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패션에서의 최초의 퓨전 현상은 스포츠 부상에 따른 바지 착용 및 여성복의 남성화, 동방 세계에 대한 동경심에서 시작된 중국풍의 장식 및머리모양과 블루머(bloomer)의 동양풍의 바지 등으로 나타났다. 1900년대 초기에는 아메리칸 인디언이나 이집트 풍의 에스닉 룩과 역사주의로 나타났으며, 19세기 후반 이후부터 20세기 초반에는 서유럽의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의 제국주의와 동양을 포함한 비서양 지역의 대부분이 식민지 또는 반식민지가 되면서 서양복식에 동양의 영향도 한층 심화되었다(최수아, 2003).
퓨전 현상의 연도별 출현 빈도를 살펴보면, 문화의 퓨전이 606개 중 180개(29.7%), 장르의 퓨전이 116개(19.1%), 시간의 퓨전이 64개(10.5%), 성의 퓨전이 60개(9.9%), 공간의 퓨전이 52개(8.5%)의 순으로 나타났다. 퓨전현상이 나타나지 않은 사례는 102개(16.
그리고 2009년 s/s 컬렉션부터 데님 아이템의 사용과 데님 소재를 다룬 디자이너의 수가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퓨전 현상의 연도별 출현빈도를 살펴보면, 문화의 퓨전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장르의 퓨전, 시간의 퓨전, 성의 퓨전, 공간의 퓨전의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전체 퓨전 현상은 2009 s/s와 2010 s/s 컬렉션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이는 데님 패션의 출현 빈도와도 비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의 어원은 무엇인가?
데님과 같은 뜻의 단어로 우리에게 친숙한 ‘진(jeans)’이 있는데, 진의 어원은 이탈리아의 제노아(Italy Genoa)지방에서 생산되던 직물의 이름이다. 진의 조직 역시 능직이고 면섬유를 사용한 직물로 경사와 위사에 20-4번수의 면사를 사용하고 직물은 단색으로 염색되어있다.
사전적의미의 데님은 무엇을 말하는가?
사전적 의미의 데님(denim)은 날실에 인디고 염색을 한 10-14번 수 굵기의 감색사를 사용하고 씨실에 12-16번 수 굵기의 백색사를 사용하여 능직으로 짠 두꺼운 면직물을 말한다. 원래 데님이란 명칭은 실을 염색한 것이 아닌 거친 피륙을 염색했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리바이스 진이 오리지널 리벳티드 클로징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데님의 출현은 앞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스트라우스의 블루진(blue jean)으로, 이 바지는 ‘리바이의 바지(Levi’s pants)’라는 이름으로 사람들 에게 알려졌다. 1872년 제노바(Nevada) 카슨(Carson) 시의 양복점 주인인 쟈콥 데이비스(Jacob Davis) 는 Levi Strauss에게 동업을 제안했다. 그들은 당시 힘든 작업에 주로 쓰이는 청바지의 터지기 쉬운 부분을 보다 강화하기 위하여 구리 리벳 (rivet)을 붙이는 방법을 고안하여 1873년에 특허를 받았고, 이때부터 리벳이 첨부된 블루진이 시작되었다(오희선, 2000). 이것이 리바이스 진이 ‘오리지널 리벳티드 클로징’이라 불리는 이유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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