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erformance-art costume is a tool for expression that can dynamically display the intention of a produ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whole costume for performance arts targeting musical works, to which were added such elements as music, dance, and drama, among performance art...
The performance-art costume is a tool for expression that can dynamically display the intention of a produ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whole costume for performance arts targeting musical works, to which were added such elements as music, dance, and drama, among performance arts in several genres. This study aims to consider how the symbol contained in the costume was intended to be expressed by inferring a change in performance costume and character as the stage costume. Accordingly, the following research problems were established in this study. First, Which role does the costume play in performance art? Second, into which types can the performance-art costume be classified depending on the kind of performance art? Third, what is the expressive method for the performance-art costume? To examine the types of performance-art costume, the acting costume, the singing costume, the dancing costume and the rhythmic performance costume were considered. As a result, the performance costume can be seen to have been designed through the effect of a change in color by lighting, through the differentiation of character caused by excessive decoration, through the differentiation in material for free movement, and through symbolic expression.
The performance-art costume is a tool for expression that can dynamically display the intention of a produ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whole costume for performance arts targeting musical works, to which were added such elements as music, dance, and drama, among performance arts in several genres. This study aims to consider how the symbol contained in the costume was intended to be expressed by inferring a change in performance costume and character as the stage costume. Accordingly, the following research problems were established in this study. First, Which role does the costume play in performance art? Second, into which types can the performance-art costume be classified depending on the kind of performance art? Third, what is the expressive method for the performance-art costume? To examine the types of performance-art costume, the acting costume, the singing costume, the dancing costume and the rhythmic performance costume were considered. As a result, the performance costume can be seen to have been designed through the effect of a change in color by lighting, through the differentiation of character caused by excessive decoration, through the differentiation in material for free movement, and through symbolic 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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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연 예술의상은 신체를 움직임의 주요 도구로 이용하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형상화된 동작의 표현 또는 내면의 정서를 반영하여 관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공연에서 전문 댄서들의 집단 군무나 주인공들의 댄스 장면은 관객들에게 시각적인 미를 강조하는 장면이기 때문에 움직임에 의해 변화를 보여주는 의상이 효과적이다.
또한 장기 공연이 대부분이어서 뮤지컬에 투자되는 자본이 다른 타공연보다 많으며, 해외의 유명 뮤지컬이 우리나라에서 공연될 때에도 의상이 그대로 접목되기 때문에 뛰어난 디자인들이 많이 보여지고 있다. 그러므로 공연예술의 의상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 장에서 뮤지컬의 공연의상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공연예술의 의상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서, 공연예술의 유형 중 연극, 음악, 무용적 요소가 융합되어 공연 예술의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뮤지컬을 분석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다양한 형태의 뮤지컬을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뮤지컬에 나타난 의상의 특징을 분석 제시함으로써 공연예술 의상디자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공연예술은 연극(뮤지컬 포함), 음악(서양음악, 국악), 무용, 복합장르로 분류되고 있으며, 이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연극이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500석 이상의 중극장에서 공연되고 있는 공연의 장르에 대해서 조사하여 2010년의 공연 현황을 알아봄으로써 어느 분야의 공연예술이 가장 많이 공연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공연 예술 중 뮤지컬은 연극, 음악, 무용 등 여러 형식이 혼합되어 있으며, 한 공연에서 각 장르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연에서 어느 부분이 더 강조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연기 기반 공연 의상, 노래 기반 공연 의상, 댄스 기반 공연 의상, 리듬 기반 공연 의상으로 유형을 나눌 수 있으며, 각 공연의 특성에 따라서 공연 의상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우선 공연예술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문화관광부 외(2006, 2008)의 공연예술실태조사를 통해 공연예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공연예술은 연극(뮤지컬 포함), 음악(서양음악, 국악), 무용, 복합장르로 분류되고 있으며, 이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연극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무대 위의 연출을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표현 방법 중의 하나가 되는 공연의 상의 유형과 표현 방식을 살펴봄으로써 시각적 효과 또는 상징적 연출 효과를 무대에서 표현하기 위해서 공연의상 디자인의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인체가 지닌 본연의 틀을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시킨 시대적 미의식과 개성을 나타내는 현대 패션 디자인을 통해 단순한 장식이나 시각적 표현 도구가 아닌 연출의 의도를 극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표현 도구로서의 무대의상의 중요성을 고찰하여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은 의미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 의상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서 실증적 자료로 뮤지컬 공연에 사용된 의상으로 한정지었다는 연구의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음의 후속 연구로 공연예술 전반에 걸쳐 각 공연예술에 따른 의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외국 공연예술 의상과의 비교 등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공연예술의 의상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서, 공연예술의 유형 중 연극, 음악, 무용적 요소가 융합되어 공연 예술의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뮤지컬을 분석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다양한 형태의 뮤지컬을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뮤지컬에 나타난 의상의 특징을 분석 제시함으로써 공연예술 의상디자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려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유명한 공연장들에서는 많은 공연들이 제작되어 관객들에게 보여지고 있으며, 이 공연속에서 보여지는 의상들이 어떻게 디자인되고 제작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공연시장이 점차 확대되어감에 따라 해외의 유명 공연들은 연출, 제작 스태프, 무대장치, 조명, 의상디자인 까지 현지에서 공연한 그대로의 상태를 국내로 들여와 공연되고 있다.
가설 설정
둘째, 공연 예술의상의 유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까?
제안 방법
공연 예술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해 문화, 예술, 공연 등과 관련된 국내외 서적, 연구논문, 연구조사 보고서 등을 기초로 이론 연구를 하였다. 또한 2000년대 이후 중극장 이상의 공연장에서 공연되었던 작품들로 연구의 대상을 한정지었으며, 신문, 잡지, 공연 및 패션관련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공연 예술 의상에 대한 시각자료 들을 수집하여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공연 예술은 여러 형식을 혼합한 공연이 대부분이며 표현 수단에 따라 연기 기반 공연 의상, 노래 기반 공연 의상, 댄스 기반 공연 의상, 리듬 기반 공연 의상으로 유형을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연기 기반 공연은 연극적인 요소가 강조되어 진지한 목적의식과 인물 성격을 제공하며, 의상은 극중의 시대상과 사실성을 반영하는 의상들, 캐릭터를 암시하는 의상들이 주로 보여지고 있다.
비닐, PVC, 플라스틱, 유리 등 상상하기 힘든 소재가 옷의 재료로 등장하여 다양항 소재의 효과를 보여준다. 넷째, 공연 예술 의상을 제작할 때 캐릭터의 성격과 역할, 극중 중요 등장 인물이라는 것을 부각하기 위해 상징적 표현 기법을 의상을 통해 표현한다. 무대공간은 실제공간의 모사이자 이미지이며, 현실의 도상이자 상징적인 장소로, 사회, 문화적 공간과 사상을 상징화한 의상들이 공연 예술을 돋보이게 하는 매개체이다.
소극장 공연의 경우 공연제작비 및 공연의상을 위해 투자하는 금액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공연예술 의상 분석의 필요성이 크지 않았다. <표 2>는 대표적인 중극장 이상의 공연장 10곳을 선정하여 2010년도에 각 공연장에서 공연된 작품들을 조사하고 각 장르를 알아보았다. 각 공연장에서 공연된 작품들을 살펴본 결과, 고전음악, 무용 공연들은 대부분 1일에서 15일 이내의 기간 동안 공연되었고, 연극이나 뮤지컬인 경우 단기간의 공연도 있었지만 15일 이상의 장기공연들이 많았다.
공연 의상은 직업, 경제적, 사회적 지위, 연령, 취미, 지적, 감각적 안목 등의 개인적 특성과 지역, 시간, 시대, 당대의 문화적 조류 등을 내포시켜(김현숙, 1995) 짧은 시간에 관객들에게 캐릭터의 특성을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앞 장에서 공연 예술 의상을 연기 기반 공연 의상, 노래 기반 공연 의상, 댄스 기반 공연 의상, 리듬 기반 공연 의상으로 유형을 나누고, 여기에 해당되는 작품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표 3>과 같이 공연예술의상에서의 표현 방식을 색채와 조명의 조화, 장식의 효과, 소재의 효과, 상징적 표현 효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공연예술 의상의 표현 방식을 색채와 조명의 조화, 장식의 효과, 다양한 소재의 효과, 상징적 표현의 효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공연 의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흰색, 검정색, 퍼플(purple)계열, 노란색 계열, 붉은색 계열, 파란색 계열, 녹색 계열의 색상은 공연 의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색상이며, 조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의상의 면적을 넓게 하여 의상에 빛을 비출 때 변화된 색의 효과가 돋보이도록 하였다.
공연 의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색상은 흰색, 검정색, 퍼플(purple)계열, 노란색 계열, 붉은색 계열, 파란색 계열, 녹색 계열이었다. 조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의상의 면적을 넓게 하여 의상에 빛을 비출 때 변화된 색의 효과가 돋보이도록 하였다. 장면마다 갖고 있는 독특한 분위기를 빛의 밝기, 형태, 컬러의 조절을 통하여 시각화 시킬 수 있으며, 빛의 움직임을 통해 집중감을 유발시키고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아이다』는 누비아의 공주 아이다와 이집트 파라오의 딸인 암네리스 공주, 그리고 두 여인에게 동시에 사랑받는 장군 라다메스의 러브스토리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메트로폴리탄 이집트관의 현대적인 모습에서 시작된 고급스러운 무대와 태양신 호러스의 눈에 불이 활활 타오르면서 아프리카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모습, 강렬한 태양 아래 붉은빛의 누비아, 나일강의 푸른 물 위에 돛을 휘날리며 떠 있는 이집트의 노예선 등 환상적인 색의 향연을 추구하는 숨 막히도록 아름다운 조명, 의상, 무대의 조화는 이 작품을 브로드웨이 대표작으로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공연 예술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위해 문화, 예술, 공연 등과 관련된 국내외 서적, 연구논문, 연구조사 보고서 등을 기초로 이론 연구를 하였다. 또한 2000년대 이후 중극장 이상의 공연장에서 공연되었던 작품들로 연구의 대상을 한정지었으며, 신문, 잡지, 공연 및 패션관련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공연 예술 의상에 대한 시각자료 들을 수집하여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둘째, 공연 의상은 장식의 효과를 이용해 현란하고 화려한 의상, 번쩍이며 흔들리는 스팽글 의상, 다이나믹한 디테일과 트리밍의 장식을 이용한 과장된 의상들이 보여진다. 셋째, 반짝거리는 아이템을 표현하기 위해서 에나멜, 새틴, 금속성 소재 등이 사용되었고, 금속성 소재나 반짝거리는 스팽글은 도전적이면서 화려한 이미지의 여성을 표현하는데 이용되었다. 비닐, PVC, 플라스틱, 유리 등 상상하기 힘든 소재가 옷의 재료로 등장하여 다양항 소재의 효과를 보여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중극장 이상의 공연은 뮤지컬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뮤지컬은 연극, 음악, 무용의 모든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공연예술의상 전반에 대해서 살펴보는데 좋은 도구가 된다고 생각된다. 또한 장기 공연이 대부분이어서 뮤지컬에 투자되는 자본이 다른 타공연보다 많으며, 해외의 유명 뮤지컬이 우리나라에서 공연될 때에도 의상이 그대로 접목되기 때문에 뛰어난 디자인들이 많이 보여지고 있다.
공연 의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색상은 흰색, 검정색, 퍼플(purple)계열, 노란색 계열, 붉은색 계열, 파란색 계열, 녹색 계열이었다. 조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의상의 면적을 넓게 하여 의상에 빛을 비출 때 변화된 색의 효과가 돋보이도록 하였다.
첫째, 공연 의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흰색, 검정색, 퍼플(purple)계열, 노란색 계열, 붉은색 계열, 파란색 계열, 녹색 계열의 색상은 공연 의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색상이며, 조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의상의 면적을 넓게 하여 의상에 빛을 비출 때 변화된 색의 효과가 돋보이도록 하였다. 둘째, 공연 의상은 장식의 효과를 이용해 현란하고 화려한 의상, 번쩍이며 흔들리는 스팽글 의상, 다이나믹한 디테일과 트리밍의 장식을 이용한 과장된 의상들이 보여진다. 셋째, 반짝거리는 아이템을 표현하기 위해서 에나멜, 새틴, 금속성 소재 등이 사용되었고, 금속성 소재나 반짝거리는 스팽글은 도전적이면서 화려한 이미지의 여성을 표현하는데 이용되었다.
첫째, 연기 기반 공연은 연극적인 요소가 강조되어 진지한 목적의식과 인물 성격을 제공하며, 의상은 극중의 시대상과 사실성을 반영하는 의상들, 캐릭터를 암시하는 의상들이 주로 보여지고 있다. 둘째, 노래 기반 공연은 노래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뮤지컬로 오페레타, 팝이나 가요의 노래극, 갈라쇼로 세분할 수 있다. 노래 기반 공연의상은 환상적인 색채 사용과 조화, 다채로운 소재의 아름다움, 과다한 장식을 통한 캐릭터의 특성을 반영하는 의상들이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공연예술을 공연할 수 있는 극장들은 규모에 따라 1,000석 내외를 대극장 공연, 500~600석 내외를 중극장 공연, 100~200석 내외를 소극장 공연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를 위해 2010년의 공연 작품들을 분석해 본 결과 소극장에서는 연극과 아동극이, 중극장 이상의 공연장에서는 뮤지컬과 고전음악, 무용 등이 주로 공연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소극장 공연의 경우 공연제작비 및 공연의상을 위해 투자하는 금액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공연예술 의상 분석의 필요성이 크지 않았다.
셋째, 갈라쇼는 뮤지컬 넘버를 모아 콘서트 형식으로 공연하는 것을 말하고 뮤지컬 퍼레이드라고 하기도 하며 『헤드윅 록 콘서트』, 『네버 엔딩 스토리』 같은 작품이 대표적이다.
노래 기반 공연의상은 환상적인 색채 사용과 조화, 다채로운 소재의 아름다움, 과다한 장식을 통한 캐릭터의 특성을 반영하는 의상들이 보여주고 있다. 셋째, 댄스 기반 공연은 댄스와 웅장한 무대 세트, 화려한 의상에 중점을 둔 것으로 댄스 쇼이다. 댄스 기반 공연의상은 다이나믹한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디테일과 트리밍의 장식적 요소가 가미된 의상들, 조명과의 어우러짐을 위한 번쩍거리는 효과의 글리터룩, 신체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는 신축성있는 소재의 의상들이 보여지고 있다.
『지하철 1호선』은 연변처녀 ‘선녀’의 눈을 통해서울 사람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실직가장, 가출소녀, 잡상인, 사이비 전도사 등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과 분위기를 검정, 회색의 어두운 톤으로 표현하여 어두운 시대상을 암시하고, 주인공 여성은 대비되는 흰색 의상에 연변처녀임을 강조하는 빨간 스카프로 강조하였다(그림 1). 5인조 록밴드 ‘무임승차’의 우스꽝스러운 가발과 모피의상은 강렬한 라이브 연주와 함께 한국사회의 모습을 풍자와 해학으로 그려내었다.
이를 바탕으로 공연예술 의상의 표현 방식을 색채와 조명의 조화, 장식의 효과, 다양한 소재의 효과, 상징적 표현의 효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공연 의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흰색, 검정색, 퍼플(purple)계열, 노란색 계열, 붉은색 계열, 파란색 계열, 녹색 계열의 색상은 공연 의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색상이며, 조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의상의 면적을 넓게 하여 의상에 빛을 비출 때 변화된 색의 효과가 돋보이도록 하였다. 둘째, 공연 의상은 장식의 효과를 이용해 현란하고 화려한 의상, 번쩍이며 흔들리는 스팽글 의상, 다이나믹한 디테일과 트리밍의 장식을 이용한 과장된 의상들이 보여진다.
공연 예술은 여러 형식을 혼합한 공연이 대부분이며 표현 수단에 따라 연기 기반 공연 의상, 노래 기반 공연 의상, 댄스 기반 공연 의상, 리듬 기반 공연 의상으로 유형을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연기 기반 공연은 연극적인 요소가 강조되어 진지한 목적의식과 인물 성격을 제공하며, 의상은 극중의 시대상과 사실성을 반영하는 의상들, 캐릭터를 암시하는 의상들이 주로 보여지고 있다. 둘째, 노래 기반 공연은 노래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뮤지컬로 오페레타, 팝이나 가요의 노래극, 갈라쇼로 세분할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공연예술 의상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서 실증적 자료로 뮤지컬 공연에 사용된 의상으로 한정지었다는 연구의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음의 후속 연구로 공연예술 전반에 걸쳐 각 공연예술에 따른 의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외국 공연예술 의상과의 비교 등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에르라르토마는 공연 예술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미적 의미의 예술은 공간예술, 시간예술, 시공간 예술 3가지로 분류된다. 공연 예술은 시공간 예술에 속하는 장르로, 피에르라르토마는 ‘어떤 장소와 어떤 시간에 예술적 형태를 발생시키며 동시에 소멸되는 예술’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공연 예술(performing art)은 조형예술(fine arts)과 구별되는 장르로써 운동성과 시간성을 갖는 예술장르이며 창조의 측면과 수용의 측면 그리고 그 양면이 결합된 사회적 관계속에서 이루어지는 예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연기 기반 뮤지컬 공연의 특징은 무엇인가?
연기 기반 뮤지컬 공연은 노래와 춤보다 연극적인 요소가 강조되어 연기와 노래, 댄스가 확연히 구분된다. 진지한 목적의식이 있고, 노래는 언제나 무대 상황을 앞서가 복선이나 인물 성격을 제공하고, 춤은 사실성을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다.
공연예술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공연예술은 무형성(intangibility), 비분리성(inseparability), 가변성(variability), 소멸성(perishablility)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공연은 관객이 직접 체험하지 않으면 공연의 질을 알 수 없으며, 관객이 직접 공연장을 찾아가 정해진 시간 동안 공연을 관람해야 하는 시간집약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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