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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운전부하 수준과 PG기법 적용효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ubjective Driving Workload and Effects of PG Technolog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2, 2011년, pp.37 - 45  

오주석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  황봉기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  이순철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  이종학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김종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노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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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G기법을 적용한 도로환경의 개선이 운전자의 도로이용 만족도 및 주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도로 개선여부에 따른 만족도나 행동의 차이가 운전자의 주관적 운전부하 수준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알아 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현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제작하고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실험한 결과, 전반적으로 PG기법을 이용한 도로 개선 후 조건에 대해 운전자들이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위험구간에 접근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감속의 패턴도 더 안정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관적 운전부하 수준에 따른 감속 양상은 도로의 물리적 조건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으며, 주관적 운전부하가 높은 운전자들은 PG기법 이후 정보제공 부문의 개선사항에 대해 오히려 불만족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는 운전자의 특성에 따라 유익한 정보가 때로는 운전을 방해하는 자극으로 해석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PG기법의 활성화 및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PG기법과 관련을 가지는 인적요인, 특히 교통약자에 집중한 후속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wo-fold: 1) to analyze the effect of PG technology application on road user's satisfaction and driving speed, and 2)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river's subjective workload level and their reactions related to the PG technology application. Based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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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G기법 적용으로 인한 도로시설 개선에 따른 운전자의 이용 만족도와 주행속도 감속효과가 운전자의 주관적 운전부하 수준과 가지는 관계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PG기법을 적용한 도로환경의 개선효과와 운전자의 주관적 운전부하 수준이 어떤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운전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험을 진행하고, 도로 이용자의 만족도와 주행속도 측면에서 그 효과 및 관계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PG기법을 활용하여 도로환경을 개선했을 때 운전자들이 도로환경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와 주행속도의 변화가 운전자들의 주관적 운전부하 수준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주관적 운전부하 수준과 같은 인적요인에 따라 도로환경 개선의 효과가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는지, 아니면 운전자 인적요인 특성에 따라 개선 효과의 크기나 방향 등 반응양상이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G기법을 활용하여 도로환경을 개선했을 때 운전자들이 도로환경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와 주행속도의 변화가 운전자들의 주관적 운전부하 수준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주관적 운전부하 수준과 같은 인적요인에 따라 도로환경 개선의 효과가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는지, 아니면 운전자 인적요인 특성에 따라 개선 효과의 크기나 방향 등 반응양상이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피험자의 주관적 운전부하 수준에 따라 PG기법의 적용 여부에 있어 구간별 주행속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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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G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PG기법의 특징은 도로상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도로의 선형구조 변경과 같은 대규모의 물리적 환경개선을 하는 대신에, 도로환경은 되도록 그대로 두고 위험요소를 정보화하여 운전자로 하여 금 도로환경에 적응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 같은 특징은 도로공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자본을 절약하고 주변 환경 훼손을 최소한으로 하는 친환경적 장점도 가지고 있다. 
PG기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PG기법은 도로상의 위험요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미리 위험요소를 인지·해석하고 그에 따른 대처행동을 하도록 하는 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PG기법의 특징은 도로상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도로의 선형구조 변경과 같은 대규모의 물리적 환경개선을 하는 대신에, 도로환경은 되도록 그대로 두고 위험요소를 정보화하여 운전자로 하여 금 도로환경에 적응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 같은 특징은 도로공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자본을 절약하고 주변 환경 훼손을 최소한으로 하는 친환경적 장점도 가지고 있다.
Positive Guidance의 주목적은 무엇인가? 운전자의 오류나 실수에 따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도로환경 개선기법으로 Positive Guidance(적극적 안내, 이하 PG로 표기)기법이 제안되었다. PG기법은 도로상의 위험요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미리 위험요소를 인지·해석하고 그에 따른 대처행동을 하도록 하는 데 주목적을 두고 있다. PG기법의 특징은 도로상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도로의 선형구조 변경과 같은 대규모의 물리적 환경개선을 하는 대신에, 도로환경은 되도록 그대로 두고 위험요소를 정보화하여 운전자로 하여 금 도로환경에 적응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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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비아?이재식(2000), 운전상황에 따른 항법장치의 정보제공 양상이 운전수행과 작업부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산업및조직, 13권, pp.23-40. 

  2. 김주영?장명순(1999), 고속도로 합류부에서 운전자의 심리?생리적 작업 부하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69-79. 

  3. 김준형?오철?오주택(2009), Positive Guidance 기법을 응용한 실시간 교통안전 경고정보 제공방안,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207-217. 

  4. 심관보?장석민?이수범(2007), Positive Guidance를 활용한 국도 마을통과구간 안전성 향상 방법론,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51-61. 

  5. 이수범?김태희?김장욱?장석민(2007), 고속도로 안전진단시 Positive Guidance 기법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27권, pp.423-432. 

  6. 오주석?이순철?노관섭(2007), 도로안내표지의 표기지명 수가 운전자 반응시간 및 반응정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산업및조직, 20권, pp.267-282. 

  7. 이순철?오주석?송훈화?윤대섭?황윤숙(2010), 운전자 성격과 태도가 주관적 운전부하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및조직, 23권, pp.445-469. 

  8. 이종학?노관섭(2008), 도로표지의 지명 판독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95-204. 

  9. 전용욱?Tatsura Daimon?Hironao Kawashima? 권규식(2009), 도로주행 방향변화에 따른 운전 특성 및 주관적 부하의 운전 시뮬레이터 기반 비교평가,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32권, pp.26-33. 

  10. 한국도로공사(2006), 고속도로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한 도로안전진단, 한국도로공사. 

  11. Cartin, V., Lavalliere, M., Simoneau, M., Teasdale, N.(2009), Mental workload when driving in a simulator: effects of age and driving complexit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1, pp.763-771. 

  12. Edland, A., Svenson, O.(1993), Judgement and decision making under time pressure: Studies and findings, Time perssure and stress in human judgement and decision making(27-40), New York: Plenum Press. 

  13. H. Lunenfeld and G. J. Alexander(1981),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 2nd Edi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4. H. Lunenfeld and G. J. Alexander(1990), User's Guide to Positive Guidance 3rd Edi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5. Wickens, C. D., Gordon. S. E., Liu. Y(2001), 인간공학[An Introduction to Human Factors Engineering], (이재식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16. Zein, S. and Montufar, J.(2003), Roadway Safety Benchmarks Over Time, Transport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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