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석대상 규모에 따른 수단분담모형의 추정과 적용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Mode Choice Models According to Zone Siz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9 no.6, 2011년, pp.97 - 106  

김주영 (서울시립대학교) ,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  전장우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단선택모형은 신설중이거나 계획중인 새로운 교통수단의 수요를 추정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요소이다. 현재 교통수요분석시 수단분담모형구축을 위해 지역별로 공통된 효용함수의 파라미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단선택 행태 예측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권역별 자료를 집계하여 공통된 파라미터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수단선택모형으로 인한 수단전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집계모형(aggregate model)을 사용할 경우 분석권역에 따라 수단분담모형에서는 통행시간이나 통행비용에 대한 계수의 분포가 다름(분석권역별로 서로 다른 모집단 분포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파라메타로 모집단을 설명하고자 할 경우 모집단을 적절히 설명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통행비용 및 통행시간과 같은 정책변수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특히 수단선택 모형에 사용되는 로짓모형과 같이 비선형함수의 경우에 집합화자료를 사용함으로써 집합화에 의한 오차(aggregation error) 또한 문제가 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수단선택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고, 지역단위별로 공통된 파라미터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집합화 오차를 줄일 수 있도록 분석대상 규모(zone size)별 수단분담모형 파라미터값을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00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각 분석단위(zone)의 수단별 파라미터를 추정하였다. 추정된 결과의 경우 파라미터값의 부호와 한계대체율에 의한 시간가치가 상식적으로 적정한지를 판단하고, 통계적으로 적합한지에 대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구축된 모형의 실제 사례에 적용가능성을 보기 위하여 서울지하철 9호선의 개통 전 후를 비교하여 현실에서 관측된 수단분담율 변화와 모형상의 예측치를 비교하여 정확성 및 신뢰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 choice model is an essential element for estimating- the demand of new means of transportation in the planning stage as well as in the establishment phase. In general, current demand analysis model developed for the mode choice analysis applies common parameters of utility function in each reg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정산결과 모형의 적합도가 높고 개별 변수의 계수부호와 t 통계값이 유의하다 할지라도 모형의 적합성 및 현실적용에 대한 최종적 판정은 시간계수를 비용계수로 나눈 값인 VOT(value of time,)가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수치인지, 모형을 현실에 적용시킨 결과가 실측과 유사한 결과를 가져오는지 검증해야 한다.(Ben-Akiva et al) 그리고 MAUP 의하여 분석단위(znoe size)별로 수단분담 파라미터를 추정한 값과 분석단위의 크기에 따라 모형값과 실측치의 비교를 통해 상대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내는 값을 찾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집합화오차를 줄이기 위한 모형의 세분화방안은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및 대응방안 연구(2009)에서와 같이 통행목적별(가정기반 수단선택모형, 비가정기반 수단선택모형) 모형 구축 및 계수를 추정하여 가중 네스티드 로짓모형을 구축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목적별 분류에 따른 모형 구축이 아닌, 배포된 수단OD를 토대로 모형을 세분화하여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분석 규모(Zone)의 세분화에 따른 모형의 적합성을 고찰하고자한다. 분석대상의 크기에 따라 분석의 정확도를 측정한 연구로는 MAUP(Modifiable areal unit problems)에 대한 연구가 있다.
  • 현재 진행된 연구의 경우 수단선택시 고려되지 않은 요인을 수단선택모형에 포함시키기 위하여 로짓모형 적용시 독립변수를 다양화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통행수단 선택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는 통행시간과 비용이외에 세부적으로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며 이들을 모두 조사하여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면에서, 지역별로 세분화한 수단분담 모형 파라미터를 추정하여 수단선택행위에 영향을 끼치는 지역별 특성을 세분화된 파라미터로 고려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통행자의 수단선택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모든 변수를 고려하기에는 변수선정의 적정성 판단 등으로 인하여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조사의 한계성이 분명히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실무에서 쉽게 분석가능하고, 통행자의 수단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의 변수만을 고려할수 있으면서, 지역특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분석대상 규모를 세분화하여 수단선택모형을 구축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석단위별 통행수단이 갖는 특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분석대상 규모에 따른 통행시간과 비용을 이용하여 수단분담모형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모형의 세분화를 통하여 집합화 오차를 줄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집합화오차를 줄이기 위한 모형의 세분화방안은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및 대응방안 연구(2009)에서와 같이 통행목적별(가정기반 수단선택모형, 비가정기반 수단선택모형) 모형 구축 및 계수를 추정하여 가중 네스티드 로짓모형을 구축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 적정한 교통정책의 정확한 효과측정을 위해서는 개인 및 가구의 특성뿐만 아니라 지역특성과 같은 다양한 변수의 고려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수단선택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필요할 것이며 본 분석에서는 고려되지 않은 독립변수를 분석단위(zone) 별 각 수단의 대안특성상수에 의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 또한 구축된 모형의 실제 사례에 적용가능성을 보기 위하여 서울지하철 9호선의 개통 전·후를 비교하여 현실에서 관측된 수단분담율 변화와 모형상의 예측치를 비교하여 정확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는 것도 중요한 연구의 목적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집합화오차를 최소화하고, 고려되지 않은 수단의 특성을 포함할 수 있도록 분석단위별 통행수단이 갖는 특성을 표현하기 위하여 분석단위(zone)의 수단별 파라미터를 추정하고자한다. 가구통행실태조사(2006)자료의 통행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시 구단위별 통행자료를 분석하여 수단선택 파라미터를 추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MAUP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분석단위별 수단선택 모형을 구축하여 집합화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중권역 단위와 소권역 단위에 해당하는 모형을 구축하여 그 적합도 및 적용성을 비교하고자 하는 것뿐 아니라, 통행주체인 개인 및 가구에 보다 적합한(가까운) 분석단위를 설정하자는데 학술적 의의를 두고 있다. 즉, 기존의 수단분담율 산출에 MAUP 문제를 적용하여 보다 실제에 가까운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MAUP 문제를 분석하였다고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수단선택 행태를 결정짓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고, 지역단위별로 공통된 파라미터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집합화 오차를 줄일 수 있도록 분석대상 규모(zone size)별 수단분담모형 파라미터값을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6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각 분석단위(zone)의 수단별 파라미터를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MAUP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분석단위별 수단선택 모형을 구축하여 집합화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중권역 단위와 소권역 단위에 해당하는 모형을 구축하여 그 적합도 및 적용성을 비교하고자 하는 것뿐 아니라, 통행주체인 개인 및 가구에 보다 적합한(가까운) 분석단위를 설정하자는데 학술적 의의를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단위별로 공통된 파라미터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집합화 오차를 줄이는 방법을 고찰하였으며 수단선택시 고려되지 않은 지역적 특성에 대해 고려하기 위하여 분석단위(zone size)별 수단분담모형 파라미터값을 추정하였다. 현재 수단선택모형을 적용하기 위한 파라미터의 경우 지역별로 공통된 파라 미터 값을 사용하고 있고, 이의 경우 집계모형 (aggregate model) 사용에 따라 분석권역의 평균값에 의존하게 되므로 개별 자료의 정책변수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

가설 설정

  • 즉, 실측조사자료(가구통행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구축한 자료의 수단 O/D를 그대로 반영하였으므로 시행 전후 수단분담율을 실측 분담율이라고 가정하였다. 실측된 자료의 전수화를 통해 구축한 배포자료이지만, 현재 수준에서 가장 실측자료에 가까운 수준의 자료이며 공신력 자료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장 범용적인 수단선택모형으로 적용되고 있는 것은? 수단선택모형은 교통 수요 분석 및 예측을 위해 필수적인 모형이다. 수단선택모형으로는 여러 모형이 적용될 수 있지만,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형으로는 개별행태 모형 중 로짓모형이 범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로짓모형은 효용함수에 포함되는 독립변수가 단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사용될 수 있으며, 통행자의 속성, 교통수단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속성 및 통행 목적 등 통행 자체의 속성을 자유롭게 효용함수에 포함시킴으로써 통행자의 현실적 선택행태를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수단선택모형 무엇을 추정하기 위한 요소인가? 수단선택모형은 신설중이거나 계획중인 새로운 교통수단의 수요를 추정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요소이다. 현재 교통수요분석시 수단분담모형구축을 위해 지역별로 공통된 효용함수의 파라미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단선택 행태 예측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선호의식 기법에 의한 설문조사의 정확도에 의문의 여지가 남는 이유는? 신설중이거나 계획 중인 새로운 교통수단의 수요를 추정하는 경우 사업대상지역 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결과(Reveled Preference, RP)를 기초로 하거나, 선호의식(Stated Preference, SP) 기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수단선택모형의 파라미터 값을 추정하고 있다. 잘 설계된 SP조사에 의거한 수단분담률 일지라도 실제적인 통행자의 경험에 의한 것이 아니라 가상적 상황에서 응답한 결과로 그 정확도에는 의문에여지가 있다.(진교남, 1997) 따라서 보다 정확한 수단 분담률 산정을 위해서는 실제 시장에서의 경험에 기초한 통행자의 수단선택행태에 대한 자료를 기반으로 수단분담 파라미터 추정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건설교통부(2006), 주차원단위 수요분석 연구, 연구보고서. 

  2. 김강수 외(2006), SP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론, 보성각. 

  3. 김성희?이창무?안건혁(2001), 대중교통으로의 보행거리가 통행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 대한국토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36권 제7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297-307. 

  4. 황기연.김익기.이우철(1998), 교통수요관리정책의 효과분석을 위한 다항로짓모형의 적용 (서울시 사례), 대한교통학회지, 제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53-63. 

  5. 김익기.한근수.방형준(2006), 신교통수단 건설사업에 있어 환승을 반영한 교통수요 예측기법,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 197-205. 

  6. 서울특별시 교통정보센터(http://topis.seoul.go.kr). 

  7. 송미령(1998), 도시공간구조와 통근통행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8. 수도권교통본부(2007), 2006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연구보고서. 

  9. 진교남(1997), 교통수단선택모형의 추정에 이용되는 선호의식 자료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10.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연구, 연구보고서. 

  11. Ben-Akiva, M. and Lerman, S. R.(1987),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The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12. CERVERO, R. and KOCKELMAN, K. M. (1997), Travel demand and the three Ds: density, diversity and design, Transportation Research D, 2, pp.199-219. 

  13. Ming Zhang and Nishant Kukadia(2005), "Metrics of Urban Form and the Modifiable Areal Unit Probl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on Research Board, No.190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71-79. 

  14. Rodier and Johnston, C.J. Rodier and R.A. Johnston(1997), Travel, emissions, and welfare effects of travel demand management measur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98, pp.18-2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