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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경비업체의 관계적 특성과 구매행동의 관계
A Study on Correlations between Private Security Enterprise's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and Purchasing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29, 2011년, pp.35 - 57  

김인재 (호서대학교 경호학과) ,  조성진 (국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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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민간경비업체와 소비자들의 관계적 특성과 구매행동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무한 경쟁에 도립하고 있는 민간경비업체도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연구대상은 충남 천안시를 동남과 동서로 나누어 민간경비업체를 이용하고 있는 상점 직원을 대상으로 편의표집법으로 236명을 표집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로서 국내 외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자료 처리는 SPSS version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른 자료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민간경비업체의 관계적 특성과 구매행동 관계는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어, 관계적 특성이 높을수록 구매행동은 높아진다. 둘째, 민간경비업체의 관계적 특성과 구매행동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평판, 물리적 특성, 커뮤니케이션은 구전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민간경비업체의 관계적 특성과 반복구매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평판과 커뮤니케이션은 반복구매에 영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demands on private securities have been increase, expectations on the service quality as compensation for the investment expensive is also rising. However, private security services are in situations of not satisfying various customer's needs owing to insufficient special manpower, capital,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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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민간경비업체와 이용고객 간에 관계적 특성요인을 확인하고 관계형성요인간의 관계성과 구매행동을 연구함으로써 민간경비업체가 무한경쟁에서 기존고객유지와 더 많은 신규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서비스만족을 제공함과 동시에 관계마케팅전략을 세우기 위한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민간경비업체와 이용고객 간에 관계적 특성요인을 확인하고 관계형성요인간의 관계성과 구매행동을 연구함으로써 민간경비업체가 무한경쟁에서 기존고객유지와 더 많은 신규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서비스만족을 제공함과 동시에 관계마케팅전략을 세우기 위한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민간경비업체와 이용고객 간에 관계적 특성요인을 확인하고 관계형성 요인간의 관계성과 구매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민간 경비업체가 무한경쟁에서 기존고객유지와 신규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관계마케팅전략을 세우기 위한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2011년 5월 현재 민간경비업체를 이용하고 있는 상점 직원을 대상으로 편의표집(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충청남도 천안시를 동남과 동서로 나누어 각각 120명 씩 총 240명을 추출하여 응답내용이 부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어지는 4부의 자료를 제외하고 본 연구에서는 총 236부의 설문지를 연구대상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 종합적으로 산업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은 그 산업의 영역이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며 매우 필요한 분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민간경비업체의 마케팅의 도입을 통하여 현재 기업 중심의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의 관점으로의 전환을 꾀하고자 하였다. 즉, 경호경비업도 과거의 생산만하면 성공하던 기업 중심의 마케팅철학에서 소비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한 소비자 중심으로 마케팅 철학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규명하여 경호경비산업에서의 마케팅전략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민간경비업체의 마케팅의 도입을 통하여 현재 기업 중심의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의 관점으로의 전환을 꾀하고자 하였다. 즉, 경호경비업도 과거의 생산만하면 성공하던 기업 중심의 마케팅철학에서 소비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한 소비자 중심으로 마케팅 철학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규명하여 경호경비산업에서의 마케팅전략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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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인간은 기본적 욕구인 무엇이 점차 강해지고 있는가?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인간은 기본적 욕구인 안전에 대한 욕구가 점차 강해지고 있다. 공경비가 개인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 할 수 없다는 인식과 함께 수익자부담의 원칙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이로 인하여 민간경비산업은 더욱 발전하였다(허경미, 홍태경, 2008).
관계적 특성이란? 관계적 특성은 기업을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있어 기업과 신뢰가 형성되는 영향요인으로 정의된다(이계석, 2007).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는 기업의 생존과 성공에 결정 적인 역할을 하며 특히 고객들은 무형성과 신뢰 품질이 특징적인 서비스를 평가하는데 지각된 위험을 줄이고, 우수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얻기 위해 서비스 제공자와 지속적 관계를 추구해야한다(Bendapudi & Berry, 1997).
기업과 소비자간에 형성되는 관계적 특성은 평판, 물리적 특성, 커뮤니케이션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각각의 정의는? 기업과 소비자간에 형성되는 관계적 특성은 평판, 물리적 특성, 커뮤니케이션으로 등으로 분류(이낙귀, 2002a; 이계석, 2007; 김진영 & 정태욱, 2010)하였으며, 각각의 하위요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 된다. 평판은 기업과 종사원이 공급자가 정직하고 거래당사자에게 관심이 있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Doney & Cannon, 1997)한다고 하였고, Ganesan(1994)는 긍정적인 평판은 전 기업들에게 쉽게 전달되고 판매자의 신뢰를 높인다고 하였다. 이계석(2007)은 평판을 잃으면 신뢰를 잃고 지위경쟁과 자원획득에 제한을 받게 되어 궁극적으로 생존에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 이홍표와 이홍석(2006)은 기업은 홍보와 광고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여 좋은 평판을 얻기 위하여 노력한다고 하였다. 물리적 특성은 서비스가 창출되고, 유통 경로상에서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것을 지칭하는 것으로 서비스 수행을 용이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Shostack, 1977). 물리적 환경, 고객과 접촉이 있는 종사원, 서비스제공에 이용되는 방법, 커뮤니케이션과 판매촉진기구, 기업의 전체적인 능력이 이에 해당된다(Upah, 1985).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는 인적요소와 물리적 요소로 구분하고, 물리적 요소는 인적요소와 함께 고객 신뢰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이종주, 2003). 커뮤니케이션은 기업과 고객 간에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김동훈, 안광호, 유창조, 2003)이라고 하였으며, Mohr & Nevin(1990)은 커뮤니케이션을 거래당사자간에 의미있는 비공식적 공유 및 시의적절한 정보뿐만이 아니라, 공식적 정보의 공유를 의미하며, Mohr & Nevin(1990)은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적 기능의 중요한 기반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행동은 조직의 성공에 결정적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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