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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1, 2011년, pp.45 - 50
손현성 (POSCO 기술연구원 가공연구그룹) , 최병근 (POSCO 기술연구원 가공연구그룹)
Hot-Press-Forming (HPF), an advanced sheet metal forming method using stamping at a high temperature of 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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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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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F 성형공정의 단점은? | 또한, 차량무게의 30%를 차지하는 섀시(chassis) 중 현가장치 부품인 일체형 로어암(one-piece lower-arm)에도 경량화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어 HPF을 적용한 시작품을 제작한 바 있다. 3,4) 하지만, HPF 성형공정은 열에 의한 공정변수로 인해 일반 상온상태의 스탬핑(stamping) 보다 작업조건 설정이 복잡하고 이론적 및 해석적 방법에 의한 연구도 초기 단계인지라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할 점들이 많다. 5-7) | |
경량화 및 초고강도화 되고 있는 섀시 부품 중 하나인 로어암을 대상으로 HPF 열-소성 연계해석과 다구치직교배열실험법을연계하여 고온 성형품질의 최적조건을 도출하였는데 마찰계수는 어떠한가? | 본 연구에서는 경량화 및 초고강도화 되고 있는 섀시 부품 중 하나인 로어암을 대상으로 HPF 열-소성 연계해석과 다구치직교배열실험법을연계하여 고온 성형품질의 최적조건을 도출하였다. 즉, 마찰계수(A)는 1수준, 버링부의 홀 위치(B)는 1수준, 블랭크 형상(C)은 2수준이 얻어졌다. 또한, HPF공정의 우수한 성형성은 별도의 추가 성형공정 없이 한번의 성형공정만으로 버링비 2를 갖는 부품의 제조가능성을 증명하였다. | |
Hot-Press-Forming(HPF)이란? | 최근 자동차의 충돌성능 및 연비 향상을 위해 철강재료의 초고강도화 및 마그네슘 등과 같은 경량신소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 하지만, 소재가 고강도화 될수록 소재 연신이 떨어져 프레스 성형성이 악화되는데 이를 회피하기 위한 열간 판재 프레스 성형공법인 Hot-Press-Forming(HPF)은 B, Mo, Cr 등의 원소를 첨가하여 경화능을향상시킨 강재를 Ac3 변태점 이상 상태인 약 900°C의 고온으로 가열한 다음, 특별 제작된 HPF 금형을 이용하여 한번의공정으로 열간성형함과 동시에 급냉하여 초고강도 제품을 제조하는 성형법이다. 2) 코일(coil)로부터 블랭킹(blanking)된 블랭크를 노(furnace)에서 약 10여분 동안 약 900°C의 온도로 가열하는 가열공정(Heating), 로봇 등을 이용하여 가열된 판재를 냉각 장치된 프레스로 이송하는 운반공정(Transfer), 약 650~850°C 고온에서의 성형공정(Forming), 금형내부의 냉각수에 의한 냉각공정(Quenching), 그리고 성형된 부품의 후속공정(Laser Cutting)으로 HPF은 이루어지며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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