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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주행 시 Wheel Arch, Wheel & Side Mirror가 자동차의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Influence of Wheel Arches, Wheels, and Side Mirrors on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Fast Cruising Passenger Ca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5, 2012년, pp.26 - 35  

송기선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승온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훈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기정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규홍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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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investigates the influence on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passenger cruising very fast by some specific car body parts such as side mirrors, wheel arches and wheels designed hardly regarding aerodynamics. The magnitude of the contribution of each part is analyzed via on the CFD simu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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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종적인 자동차의 형상이 갖는 CD값은 단순히 각 부분의 형상이 유동 장에서 가지는 CD의 값들 간의 단순 합으로 나타나지 않고 적용된 형상이 Car body의 후방 압력 회복에 영향을 주어 CD의 값을 변화시킨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YF SONATA의 외부 형상에서부터 출발하여, 각각의 형상(Side mirror, Arch, And Wheel)이 적용되면서 이들 형상이 가지는 자체 CD값과 Baseline의 CD값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그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최종적으로 추후 자동차의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에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함이 목표이다.
  •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YF SONATA의 외부 형상에서부터 출발하여, 각각의 형상(Side mirror, Arch, And Wheel)이 적용되면서 이들 형상이 가지는 자체 CD값과 Baseline의 CD값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그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최종적으로 추후 자동차의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에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함이 목표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주)현대자동차에서 2009년에 출시된 YF SONATA를 기본 연구 대상 차량으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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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에 적용되는 공기역학을 그대로 자동차에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트렌드는 자동차가 고속 주행할 시 차체에 작용하는 공기저항도 연비와 집적적인 관계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자동차 설계에서도 중요한 사항으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항공기에 적용되는 공기역학을 그대로 자동차의 경우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는데 그 이유는 자동차 주위에 형성되는 유동장의 특성이 항공기의 그것과는 상당히 다르기 때문이었다. 특히, 자동차는 외형의 아름다움이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되는 특징으로 인해 차량의 외형설계 시공력적요인만을 설계에 반영할 수 없고 디자인적인 측면도 적절히 고려한 형상이 설계되는데, 이로 인해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때 유동은 차의 주위를 흐르게 되면서 A-pillar vortex, Windshield separation, Side mirror separation, C-pillar vortex, COAND Aeffect 그리고 Diffuser effect 등의 다양하고 복잡한 현상을 발생시킨다.
자동차의 디자인적인 측면도 적절히 고려한 형상이 설계됨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러나 항공기에 적용되는 공기역학을 그대로 자동차의 경우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는데 그 이유는 자동차 주위에 형성되는 유동장의 특성이 항공기의 그것과는 상당히 다르기 때문이었다. 특히, 자동차는 외형의 아름다움이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되는 특징으로 인해 차량의 외형설계 시공력적요인만을 설계에 반영할 수 없고 디자인적인 측면도 적절히 고려한 형상이 설계되는데, 이로 인해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때 유동은 차의 주위를 흐르게 되면서 A-pillar vortex, Windshield separation, Side mirror separation, C-pillar vortex, COAND Aeffect 그리고 Diffuser effect 등의 다양하고 복잡한 현상을 발생시킨다.1) 그리고 이러한 난류 현상의 발생을 적절히 제어하는 것이 자동차의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의 핵심이기도 하다.
자동차의 난류 현상 발생을 적절히 제어하기 위한 기존의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그리고 이러한 난류 현상의 발생을 적절히 제어하는 것이 자동차의 공력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의 핵심이기도 하다. 몇 가지 예를 들면, Yoshioka Shuya와 Song Jun 등은 승용차 후방 부근의 유동이 보이는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였고,2) Sapnaras Dimitrios와 Dimitriou Ioannis 등은 자동차의 주행조건과 풍동 조건에서의 차체 하부를 지나는 유동에 의한 하부의 압력분포를 분석하였다.3) Beaudoin Jean Francois와 Aider Jean Luc 등은 3D Bluff body주위를 지나는 유동을 Flap을 이용하여 제어해 항력과 양력을 감소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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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W. H. Hucho, Aerodynamics of Road Vehicles from Fluid Mechanics to Vehicle Engineering, 4th Ed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USA, 1998. 

  2. J. Song, S. Yoshioka, T. Kato and Y. Kohama, "Characteristics of Flow Behind a Passenger Vehicle," SAE 2006-01-1030, 2006. 

  3. D. Sapnaras and I. Dimitriou, "Experimental Analysis of the Underbody Pressure Distribution of a Series Vehicle on the Road and in the Wind Tunnel," SAE 2008-01-0802, 2008. 

  4. J.-L. Aider, J.-F. Beaudoin and J. E. Wesfreid, "Drag and Lift Reduction of a 3D Bluffbody Using Active Vortex Generators," Experiments in Fluids, Springer, Vol.48, No.5, pp.771-789, 2010. 

  5. S. O. Kang, S. O. Jun, H. I. Park, Y. C. Ku, J. D. Kee, D. H. Hong, K. H. Kim and D. H. Lee, "Influence of Rotating Wheel and Moving Ground Condition to Aerodynamic Performance of 3-dimensional Automobile Configur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18, No.5, pp.100- 107, 2010. 

  6. S. H. Yun, Numerical Study of the Crosswind Safety on Korean Tilting Train Express, M. 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4. 

  7. S. Kapadia, S. Roy, K. Wurtzler, "Detached Eddy Simulation Over a Reference Ahmed Car Model," 41st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AIAA-2003-0857, 2003. 

  8. P. R. Spalart, W. H. Jou, M. Strelets and S. R. Allmaras, "Comments on the Feasibility of LES for Wings, and on a Hybrid RANS/LES Approach," 1st AFOS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NS/LES, pp.137-147, 1997. 

  9. S. N. Singh, L. Rai, P. Puri and A. Bhatnagar, "Effect of Moving Surface on the Aerodynamic Drag of Road Vehicles," Proceedings of IMechE, Vol.219 Part D: J. Automobile Engineering, 2004. 

  10. T. K. Kim, J. Y. Lee, Y. B. Lee, K. S. Song, J. H. Lee, D. H. Lee and K. H. Kim, "Numerical Simulation on Flows in 3-dimensional Engine Room with Various Exhaust of Lower Engine Roo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657-667, 2011. 

  11. J. H. Lee, S. J. Kim, Y. J. Choi and H. I. Park, "Active Aerodynamic Control System Development,"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386-389, 2011. 

  12. C. Albukrek, P. Doddegowda, A. Ivaldi and J. Amodeo, "Unsteady Flow Analysis of a Formula Type Open Wheel Race Car in Cornering," SAE 2006-01-366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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