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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4, 2011년, pp.146 - 154
주건엽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한재현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민채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동철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조기춘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오동언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윤이내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곽명기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한광진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동휘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최병도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양수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강윤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허건수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This article describes the Autonomous Vehicle #1 (A1), which won the 2010 Autonomous Vehicle Competition (AVC) organized by Hyundai Kia automotive group. The A1 was developed for high speed and stable driving without human intervention. The autonomous system of A1 was developed based on in-vehicle 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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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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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EFV 분야에서 집중적인 연구가 진행되는 기술은? | 차세대 자동차 기술의 연구개발은 크게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Environmentally Friendly Vehicle: EFV) 기술과 인간 친화적인 자동차(Human Friendly Vehicle: HFV) 기술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 EFV 분야에서는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플러그인전기자동차, 클린디젤자동차 등 주로 고효율 친환경 파워트레인 관련 기술에 집중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HFV 분야에서는 편의성 향상과 주행 안전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IT 기술이 융합된 지능형자동차 개발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특히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HFV 기술개발에 인력 및 비용을 집중하고 있다. | |
자율주행자동차란? | 자율주행자동차는 주행환경을 인식하여 운전을 보조하거나 스스로 주행함으로써 주행 안전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차세대지능형 자동차를 말한다.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은 기존의 기계·재료 중심의 설계 기술이 아닌 전기, 전자, 정보통신 중심의 설계기술로써 Fig. | |
주행환경 인식기술을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기술은 무엇인가? | 주행환경 인식기술은 GPS, 카메라, Laser radar 센서 등의 다양한 센서를 통하여 차량, 차선, 장애물 등을 인식하는 기술이며, 자율주행기술은 주행환경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이 목적지까지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차량을 지능화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하여 장애물 검출, 차선 및 장애물 인식, 차량 위치 및 자세 정보 추정, 통합 주행환경 인식 및 주행경로 생성, 추종 기술이 필수적이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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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Buehler, K. Iagnemma and S. Singh, The DARPA Grand Challenge : The Great Robot Race, Springer, Berli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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