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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5, 2011년, pp.92 - 99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박준혁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조규백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To measure the traffic pollutants with high temporal and spatial resolution under real conditions, a mobile emission laboratory (MEL) was designed. The equipment of the mini-van provides gas phase measurements of CO, NOx,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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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배출가스에 의한 오염을 관리하기 위해 규제하는것은? | 국내에서는 배출가스에 의한 오염을 관리하기 위하여 PM, HC, CO, NOx 등의 배출가스 및 연료의 황함량을 규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대기오염 물질로 부각되고 있는 극미세입자(Nano-particle)를 규제하려는 움직임도 있으며 이미 미세먼지의 경우 규제치가 설정되어 있다. | |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우리나라가 하는것은? | 인체에 위해성을 미치는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우리나라는 총 부유분진(TSP)과 별도로 인체에 흡입되어 폐에 침착 가능성이 큰 직경 10 ㎛ 이하인 먼지(PM10)를 환경정책기본법으로 관리하고 있다. 미세먼지에 대해 연간평균치 70 ㎛/m3 이하, 24시간 평균치 150 ㎛/m3이하로 기준을 관리하고 있는데 이 기준은 미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 외국과 유사한 수준이나 EC 권고기준에 비해서는 다소 완화된 수준이다. | |
MEL 차량으로 디젤 버스에 장착되는 후처리 장치가 미세입자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속도에 따라 실험한 결과는? | 20 km/h의 저속 운전 조건에서는 50 nm 이하의 입경크기를 가지는 극미세입자들이 대부분 배출되었으며 DPF를 장착하는 경우 10배 정도의 입자상 물질 저감효과가 있었다. 80 km/h의 고속 운전 조건에서는 피크값이 축척모드 영역인 60 nm에 위치하고 있으며 50 nm 이상의 입경분포를 가지는 입자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다. DPF를 장착하는 경우 전영역에서 입자상 물질이 저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 km/h 속도 조건의 경우 핵생성 모드 영역에서는 추적실험에서 측정한 입자들의 농도가 더 높았으며 축척 모드 영역에서는 차대동력계에서 측정한 입경의 수농도가 추적 실험에서 측정한 값보다 더 높았다. 이는 반휘발성 물질, 가스상 물질에 의하여 생성되는 이차 유기입자물질, 질소산화물에 의해서 생길 수 있는 무기질산염 등에 의해서 미세입자들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80 km/h 조건에서는 추적실험에서 측정한 입자와 차대동력계 실험에서 측정한 입자의 입경분포 곡선이 매우 유사한 형태를 지니는데 이는 엔진 부하가 증가하여 극미세입자들의 배출량이 적으며 대기 중에 배출된 배출가스들이 희석되면서 새롭게 입자로 성장할 시간이 짧아서 미세입자들이 추가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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