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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 추적 실험을 통하여 디젤 후처리 장치가 입자상 물질 배출에 미치는 영향 파악
On-road Investigation of PM Emissions of Diesel Aftertreatment Technologies (DPF, Urea-SC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5, 2011년, pp.92 - 99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박준혁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  조규백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measure the traffic pollutants with high temporal and spatial resolution under real conditions, a mobile emission laboratory (MEL) was designed. The equipment of the mini-van provides gas phase measurements of CO, NOx, $CO_2$, THC (Total hydrocarbon) and number density & size distrib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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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차종을 추적 계측하기 위한 MEL 차량을 소개하며 실제 MEL 차량을 이용한 추적실험을 통하여 디젤버스에 장착되는 후처리 장치인 DPF와 urea-SCR이 입자상 물질 저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디젤 버스를 대상으로 추적실험을 통하여 측정한 On-road test 결과와 차대동력계를 이용하여 측정한 Laboratory test 결과를 서로 비교하여 극미세입자의 배출특성 및 생성 과정을 파악하여 보았다.
  • 5에서는 디젤 베이스인 경우와 DPF, SCR을 장착한 경우 버스가 정지한 상태에서 엔진 아이들링 조건일 때 추적차량 2 m 후방에서 측정한 입자들의 입경분포를 대기에서 입경분포와 결과와 비교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 실험의 목적은 도심 조건에서 신호대기나 횡단보도에 차량이 정차하는 경우 앞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를 근거리에서 흡입하게 되는데 이의 영향을 보는 것이다. 디젤 베이스와 SCR을 장착한 경우에는 50 nm 이하의 극미세입자들이 배출되고 있으며 SCR은 입자상 물질의 저감에 영향을 못 미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차종을 추적 계측하기 위하여 MEL 차량을 구축하였으며 실제 MEL 차량으로 디젤 버스에 장착되는 후처리 장치가 미세입자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의 결론들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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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배출가스에 의한 오염을 관리하기 위해 규제하는것은? 국내에서는 배출가스에 의한 오염을 관리하기 위하여 PM, HC, CO, NOx 등의 배출가스 및 연료의 황함량을 규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대기오염 물질로 부각되고 있는 극미세입자(Nano-particle)를 규제하려는 움직임도 있으며 이미 미세먼지의 경우 규제치가 설정되어 있다.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우리나라가 하는것은? 인체에 위해성을 미치는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우리나라는 총 부유분진(TSP)과 별도로 인체에 흡입되어 폐에 침착 가능성이 큰 직경 10 ㎛ 이하인 먼지(PM10)를 환경정책기본법으로 관리하고 있다. 미세먼지에 대해 연간평균치 70 ㎛/m3 이하, 24시간 평균치 150 ㎛/m3이하로 기준을 관리하고 있는데 이 기준은 미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 외국과 유사한 수준이나 EC 권고기준에 비해서는 다소 완화된 수준이다.
MEL 차량으로 디젤 버스에 장착되는 후처리 장치가 미세입자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속도에 따라 실험한 결과는? 20 km/h의 저속 운전 조건에서는 50 nm 이하의 입경크기를 가지는 극미세입자들이 대부분 배출되었으며 DPF를 장착하는 경우 10배 정도의 입자상 물질 저감효과가 있었다. 80 km/h의 고속 운전 조건에서는 피크값이 축척모드 영역인 60 nm에 위치하고 있으며 50 nm 이상의 입경분포를 가지는 입자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다. DPF를 장착하는 경우 전영역에서 입자상 물질이 저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 km/h 속도 조건의 경우 핵생성 모드 영역에서는 추적실험에서 측정한 입자들의 농도가 더 높았으며 축척 모드 영역에서는 차대동력계에서 측정한 입경의 수농도가 추적 실험에서 측정한 값보다 더 높았다. 이는 반휘발성 물질, 가스상 물질에 의하여 생성되는 이차 유기입자물질, 질소산화물에 의해서 생길 수 있는 무기질산염 등에 의해서 미세입자들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80 km/h 조건에서는 추적실험에서 측정한 입자와 차대동력계 실험에서 측정한 입자의 입경분포 곡선이 매우 유사한 형태를 지니는데 이는 엔진 부하가 증가하여 극미세입자들의 배출량이 적으며 대기 중에 배출된 배출가스들이 희석되면서 새롭게 입자로 성장할 시간이 짧아서 미세입자들이 추가적으로 생성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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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 Bae and S. Lee, "Contamination Level of Vehicle-related Air Pollutants at a Roadside in the Downtown Area of Seoul,"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KSAE09-B0055, pp.340-345, 2009. 

  2. G. Bae, S. Lee, H. Jin, S. Lee, S. Woo, S. Lee, J. Kim and D. Shin, "Development and Test Operation of a Mobile Emission Laboratory for Vehicle-related Air Pollution Assessment," Proceeding of 2009 KOSAE Fall Conference, pp.231-232, 2009. 

  3. D. Kittelson, "Engine and Nanoparticles : A Review," J. Aerosol Sci., Vol.29, pp.575-588, 1998. 

  4. S. Sasaki and T. Nakajima, "Study on the Measuring Method of Vehicular PM Size Distribution to Simulate the Atmospheric Dilution Process," SAE 2002-01-2716, 2002. 

  5. L. Pirjola, H. Parviainen, T. Hussein, A. Valli, K. Hameri, P. Aaalto, A. Virtanen, J. Keskinen, T. Pakkanen, T. Makela and R. Hillamo, "Sniffer-a Novel Tool for Chasing Vehicles and Measuring Traffic Pollutants," Atmospheric Environment, Vol.38, pp.3625-3635, 2004. 

  6. D. Kittelson, J. Johnson, W. Watts, Q. Wei, M. Drayton, D. Paulson and N. Bukowiecki, "Diesel Aeroson Sampling in the Atmoshpere," SAE 2000-01-2212, 2000. 

  7. M. Maricq, R. Chase, N. Xu and P. Laing, "Effects of the Catalytic Converter and Fuel Sulfur Level on Motor Vehicle Particulate Matter Emissions: Light Duty Diesel Vehicles," Environ. Sci. Technol., Vol.36, pp.276-282, 2002. 

  8. M. Bergmann, U. Kirchner, R. Vogt and T. Benter, "On-road and Laboratory Investigation of Low-level PM Emissions of a Modern Diesel Particulate Filter Equipped Diesel Passenger Car," Atmospheric Environment, Vol.43, pp.1908-1916, 2009. 

  9. Y. Sogawa, H. Hattori, N. Yanagisawa, M. Hosoya, T. Shoji, Y. Iwakiri, T. Yamashita, T. Ikeda, S. Tanaka, K. Takahashi, T. Suzuki, T. Nakajima and Y. Tonegawa, "Nano Particle Emission Evaluation of State of the Art Diesel Aftertreatment Technologies (DPF, urea-SCR and DOC), Gasoline Combustion Systems (Lean Burn/Stoichiometric DISI and MPI) and Fuel Qualities Effects (EtOH, ETBE, FAME, Aromatics and Distilation)," SAE 2007-014083, 2007. 

  10. S. Lee, H. Kim, S. Lee and G. Bae, "A Mobile Emission Laboratory for Car Chasing Experiment,"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1, pp.109-11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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