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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가 연료 소모량을 이용한 연료전지 자동차의 하이브리화에 대한 평가
Evaluation of Hybridization in FCVs Based on Equivalent Fuel Consump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5, 2011년, pp.143 - 147  

정춘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신창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영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설계자동화 공학부)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rating points of a fuel cell system (FCS) can be shifted to its high-efficiency region by hybridization in a fuel cell hybrid vehicle (FCHV), so the hydrogen can be saved. In this paper, the hydrogen consumption of an FCHV is compared to that of a fuel cell vehicle (FCV). A power management str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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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교에서 동력원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으며 차량의 총 질량도 같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를 보조동력원으로 사용하였으며 앞 바퀴 축에서만 회생제동이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Table 16)은 비교에 사용된 차량의 데이터를보여주고 있다.
  • 이 부분에서는 연료전지 자동차에서 하이브리드화를 통하여 얼마만큼의 수소를 절약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가지 주행싸이클에서 각 각의 수소 소모를 비교하였다. 비교에서 동력원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으며 차량의 총 질량도 같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를 보조동력원으로 사용하였으며 앞 바퀴 축에서만 회생제동이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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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 자원과 환경 문제가 이슈됨에 따라 무엇이 주목 받는가? 에너지 자원과 환경 문제가 이슈가 됨에 따라 연료전지 자동차와 같은 그린 에너지 차량들이 점차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은 동력원인 연료전지 시스템을 하이브리드화 함으로써 작동점들을 고효율 영역으로 옮길 수 있고 따라서 수소 소모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징? 에너지 자원과 환경 문제가 이슈가 됨에 따라 연료전지 자동차와 같은 그린 에너지 차량들이 점차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은 동력원인 연료전지 시스템을 하이브리드화 함으로써 작동점들을 고효율 영역으로 옮길 수 있고 따라서 수소 소모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소 소모량은 또한 주행 전략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
연료전지 시스템을 하이브리드화시킨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소 소모량은 무엇에 영향 받는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은 동력원인 연료전지 시스템을 하이브리드화 함으로써 작동점들을 고효율 영역으로 옮길 수 있고 따라서 수소 소모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소 소모량은 또한 주행 전략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 선행적으로 이 방면의 연구1-4)가 많이 진행되었고 본 연구에서는 룰 베이스의 전략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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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J. Kim and H. Peng, "Power Management and Design Optimization of Fuel Cell/Battery Hybrid Vehicl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165, pp.819-832, 2007. 

  2. M.-J. Kim, H. Peng, C.-C. Lin, E. Stamos and D. Tran, "Testing, Modeling and Control of a Fuel Cell Hybrid Vehicle," 2005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p.3859-3864, 2005. 

  3. J. Bernard , S. Delprat, F. Buechi and T. M. Guerra, "Global Optimization in the Power Management of a Fuel Cell Hybrid Vehicle (FCHV)," 2006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pp.1-6, 2006. 

  4. M. Ehsani, Y. Gao and A. Emadi, Modern Electric, Hybrid Electric, and Fuel Cell Vehicles, 2nd Edn., pp.461-463, CRC Press, Boca Raton, 2010. 

  5. C. E. Oh, N. W. Kim, S. M. Byun, Y.-I. Park and S. W. Cha, "Research on the Method for Evaluating Fuel Economies of Hybrid Electric Vehicles Based on Equivalent Fuel Consumption,"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870-2872, 2009. 

  6. J. Bernard, S. Delprat, F. N. Buchi and Thierry Marie Guerra, "Fuel-cell Hybrid Powertrain: Toward Minimization of Hydrogen Consumption,"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58, pp.3168-317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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