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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6, 2011년, pp.133 - 139
양철호 (안동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Maintaining adequate sealing in engine cylinder head is a crucial factor in engine design. Failure of engine operations occurs mainly owing to the leaking by decreased sealing pressure. Reliability-robustness concept is applied to the engine cylinder head system. Deterministic way to obtain engine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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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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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론적 방법에 의한 설계에 의존할 경우 무엇에 대한 약점을 가지는가? | 자동차 설계의 핵심인 엔진부분의 경우에도 설계에서부터 생산까지 CAE의 활용도는 빠르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입력과 그에 따른 출력값 만을 가지고 설계를 결정하는 결정론적(deterministic) 방법에 의한 설계에 의존하고 있어서 설계변수의 변동 가능성, 외부 환경에 의한 시스템의 혼란도(noise) 등에 대하여 신뢰할 수 있는 설계를 제공하 는데 약점을 지니고 있다. 신뢰-강건성의 개념을 CAE에 적용한 해석적 신뢰-강건성 설계(analytical reliability and robustness design)는 제품 설계에 확률 적인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설계의 신뢰성과 강건성을 향상하여 결과적으로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할수 있기 때문에 개발 비용 절감과 제품의 내구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 |
해석적 신뢰-강건성 설계의 장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입력과 그에 따른 출력값 만을 가지고 설계를 결정하는 결정론적(deterministic) 방법에 의한 설계에 의존하고 있어서 설계변수의 변동 가능성, 외부 환경에 의한 시스템의 혼란도(noise) 등에 대하여 신뢰할 수 있는 설계를 제공하 는데 약점을 지니고 있다. 신뢰-강건성의 개념을 CAE에 적용한 해석적 신뢰-강건성 설계(analytical reliability and robustness design)는 제품 설계에 확률 적인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설계의 신뢰성과 강건성을 향상하여 결과적으로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할수 있기 때문에 개발 비용 절감과 제품의 내구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1) | |
엔진실린더 헤드 부분의 밀폐 유지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엔진실린더 헤드 부분은 실린더 블록 부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복잡한 형상을 지니고 있다. 오일의 급유부, 흡/배기구, 밸브트레인, 캠축 등이 복합적으로 구동하기 때문에 밀폐 (sealing)의 유지가 엔진의 다른 부분보다 더욱 중요하다. 최근의 컴퓨터의 계산 능력 향상과 소프트웨어 부문의 발전은 자동차 산업의 차량 개발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CAE설계의 접목을 가능하게 하여 저비용,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여 왔다. |
ABAQUS Users Manual, Ver 6.2, HKS, 2002.
S. Chowhury, Design for Six Sigma: The Revolutionary Process for Achieving Extraordinary Profits, Dearborn Trade Pub., Detroit, MI, 2002.
C. C. Lee, K. N. Chiang, W. K. Chen and R. S. Chen, "Design and Analysis of Gasket Sealing of Cylinder Head under Engine Operation Conditions," Finite Elements in Analyis and Design, Vol.41, pp.1160-1174, 2005.
J. Park, W. Joo and K. Kim, "Thermal and Mechanical Behavior of Gasoline Engine Head and Block," Transactions of KSAE, Vol.7, No.2, pp.19-3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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