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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142 - 147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양철호 (안동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Finite element analysis along with DOE scheme has been performed to obtain robust design of connecting rod assembly. An analysis was conducted with five loading steps. Fatigue analysis was done using commercial software FEMFAT and fatigue safety factors at the interested regions such as shank area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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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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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팅로드가 경량화된 설계를 추구함에 따라 어떤 내구성 강화 방법을 사용하는가? | 최근에 개발되어지는 커넥팅로드는 경량화된 설계를 추구한다.10) 고출력의 엔진부하를 견디기 위해서는 기존의 재료보다 재료강도를 향상시키는 방안과 설계과정에서 구조를 최적화 하여 내구성을 강화하는 방법들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접근 방법은 응력해석과 피로해석의 결과를 실험계획법과 연계하여 커넥팅로드의 내구성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사용하였다. | |
커넥팅로드는 무엇인가? | 커넥팅로드(connecting rod)는 엔진크랭크케이스 내부에서 크랭크축과 피스톤을 연결하며 운전 중에 압축력과 인장력을 반복적으로 받는 엔진 주요 부품의 하나이다.1,2) 커넥팅로드와 캡(cap)은 볼트에 의해 체결되어 있고 양 끝단에서 핀으로 피스톤과 크랭크축에 연결되어 있다. | |
커넥팅로드 섕크의 취약부에 응력 집중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무엇인가? | 가스 폭발하중이 전달되는 경로인 커넥팅로드는 피로에 의한 파손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 중의 한 곳이다. 인장하중과 압축하중의 반복에 의한 피로 손상의 누적은 커넥팅로드 섕크(shank)의 취약부에 응력 집중을 발생시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1,4) 컴퓨터 응용설계(CAE)를 활용한 엔진구조해석은 응력집중부에서 설계 인자가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함으로써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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