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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과학 영재의 과학 문제 해결 과정 분석
Analysis on Sc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of the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2, 2011년, pp.213 - 231  

임청환 (대구교육대학교) ,  임귀숙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knowledge types which the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would use when solving a science problem, and to examine characteristics and types that were shown in the sc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For this study, 39 fifth graders and 38 sixth graders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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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과학 영재가 과학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문제 해결 전략 및 사고 과정의 특성을 분석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문제 해결 과정에서 사용하는 과학 지식의 유형, 둘째, 문제 해결 과정 단계별 특성 및 유형, 셋째, 문제 해결 성공자와 실패자의 주요 사고 과정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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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 과학 영재가 과학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 해결 특성 및 유형 분석 결과에 대한 결론과 제언은? 첫째, 초등 과학 영재 학생은 과학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절차적 지식과 선언적 지식을 동시에 사용하며, 선언적 지식보다 절차적 지식을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영재의 평가 및 판별 도구에서 문제 해결 과정이 드러나게 답안을 작성하도록 문항을 구성한다면 문제 해결을 위해 학생이 사용한 과학 지식의 유형과 옳고 그름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특성 및 유형으로는 문제 이해 단계에서 1~2회 문제를 읽었으며, 문제에 주어진 조건과 구해야 할 것을 정확히 파악하는 편이었다. 계획 및 풀이 단계에서는 대체적으로 3~4가지의 다양한 해결 방법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답에 대한 확신이 높은 편이었으며, 답을 수정하지 않는 경향성을 보였다. 계획 및 풀이 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하였고, 문제의 이해 단계, 검토 단계의 순으로 시간을 소요하였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문제를 표상하는 능력, 개념 이해를 돕거나 파악하기 위한 구조화된 문제 해결 전략 방법의 고안과 지도, 문제 해결력을 높이는 교육 내용과 방법이 구체화되어야 한다. 셋째, 문제 해결 성공자가 사용한 과학 지식에서는 완전한 절차적 지식과 올바른 선언적 지식의 사용 빈도가 높았다. 또, 문제 해결 과정에서 성공자는 실패자에 비해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성공적인 문제 풀이 유형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답에 대한 확신도가 높았다. 과학 영재의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선언적 지식 예컨대, 논리적-수학적 지식, 추상적인 추론, 개념, 법칙 등의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 대한 학습, 새로운 상황을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사고하고 추리하는 등의 절차적 지식에 대한 학습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과 평가 및 판별 도구를 개발할 때 문제를 이해하는 능력과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단계별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암시한다.
21세기 미래의 정보화 사회는 고차원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갖춘 두뇌가 국력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국가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교육은? 21세기 미래의 정보화 사회는 고차원적인 사고력과 창의력을 갖춘 두뇌가 국력을 대변한다는 점에서 국가 경쟁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수월성 교육이 필요하다. 경쟁을 통해 교육의 수월성을 확보하고 영재를 발굴하여 육성하는 일은 세계화 시대에 국가 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대안이라는 점 때문에 과학 영재의 행동 특성, 교육 과정, 교수·학습 전략, 평가와 판별 등 영재 교육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과학 탐구 문제 해결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과학 탐구 문제 해결을 위해서 사용한 지식의 종류와 문제 해결 전략, 문제 해결 과정에 나타난 세부적 특성을 해석하고 분석하여 종합함으로써 문제 해결의 사고 과정 유형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문제 해결력이 과학 교육에서 중요한 이유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초적인 지식이나 기능을 더욱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의 단순 암기와 단순 적용, 알고리즘의 반복 연습에서 탈피하여 의사 결정,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과 같은 고등 정신을 신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홍미영,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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