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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들의 창의성 구성 요소별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Subscales of Creativity in Science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1년, pp.395 - 404  

정원우 (경북대학교) ,  박신규 (경북대학교) ,  박영관 (경북대학교) ,  홍순천 (경북대학교) ,  김중욱 (대구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cience gifted students' creativity subscales.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ity Thinking(TTCT) were administered to 385 science gifted students from 2006 to 2010 for this stud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fluency correlated highly with originality,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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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Torrance의 TTCT 도형 검사를 통하여 과학 영재들의 창의성 구성 요소별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영재들의 창의적 사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과학영재들의 지역별과 성별에 따른 창의성 구성 요소 간 차이가 있는가? 그리고 창의성 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창의성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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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TCT 검사 도구란 무엇인가? TTCT 검사 도구는 확산적 사고 검사 도구 중에서도 일반적 사고 능력과 창의적 업적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35개의 다른 언어로 번역되어 과거 20년 동안 창의성 연구의 약 75%이상 사용되어(Cramond et al., 2005) 창의성 검사 도구 중에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김영채, 1999; Davis, 2003),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전경원, 2000). 뿐만 아니라 영재 학생들을 선별하고 상담을 하기 위해 유용한 도구로 25년 동안의 개발과 평가로 아주 방대한 규준 집단, 종단적 타당도와 다양한 연령대의 높은 예언타당도를 가지고 있고, 특히 도형 검사는 성, 인종과 언어 장벽, 사회 경제적 지위와 문화적 배경 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Kim, 2006a; Torrance, 2000). TTCT 도형 검사는 다섯 가지의 창의성 하위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유창성은 적절한 아이디어 수로서 관련 있는 그림을 많이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하고, 독창성은 반응이 통계적으로 드문 아이디어 수를 의미하며, 독특하고 일반적이지 않은 그림을 만들어 낼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창의성 구성 요소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정의를 내리기가 어려운데, 어떤 정의들이 있는가? 창의성에 대한 개념 정의 방식이 학자들마다 다르듯이, 창의성의 구성 요소에 관한 견해도 매우 다양하다(김명철과 손충기, 2007). Amabile(1989)은 지식과 동기, 인내, 끈기 등의 정의적 특성을 강조하였으며, Sternberg & Lubart는 지적 능력, 지식, 사고 유형, 성격 특성, 동기 및 환경을 창의성의 구성 요소라고 하였다(조연순 등, 2008 재인용). 우리나라의 경우 송인섭과 김혜숙(1999)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등의 인지적 요인과 호기심, 흥미의 다양성, 관심있는 일에의 몰두, 개성, 특이한 선호, 탈규범, 개방성 등의 정의적 요인을 창의성의 구성 요소로 제시 하였고, 전경원(2000)은 ‘종합 창의성 모델’에서 창의성의 요소로 개방성과 같은 창의적인 성격과 민감성, 상상력,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독창성과 같은 창의적인 능력으로 제시하였다. 이처럼 창의성 구성 요소 또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
Guildford가 창의성의 가장 중요한 지침이 된다고 한 것은 무엇인가? Guildford가 지적 구조 모형에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과 같은 확산적 사고가 창의성의 가장 중요한 지침이 된다고 지적한 이후로, 확산적 사고 검사는 창의성 측정의 절대적인 준거로 받아들여져 왔고(박민정과 전동렬, 2008 재인용; Clapham, 2000-2001), 확산적 사고 패러다임의 진화는 영재성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매우 중요하다(Runco, 1993). 양수경과 김현철(2007)은 특히 TTCT가 과학 분야의 영재 판별에 효과적이며,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등의 창의성 구성 요소가 과학 분야의 학업성취도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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