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특수적인 입장에서의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정의,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 Exploration About the Component and Definition of the 'Scientific Creativity' in a Domain-specific View of the Creativ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창의성의 영역 특수적인 입장에서 과학적 창의성을 다룬 논문들을 내러티브 리뷰의 방법을 사용하여 탐색한 것이다. 창의성을 바라보는 2가지 입장 중에서 한 가지인 영역 특수적인 입장은 창의성에 대해 "그 아동이 얼마나 창의적인가?"라는 창의성의 일반적인 입장에서 "그 아동은 어느 영역에서 창의적인가"라는 영역 특수적인 접근방법으로 창의성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과학을 바라보았을 때, 과학적 창의성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으며, 또 어떤 구성 요인들로 이루어졌는가를 탐색해 본 연구이다. 과학적 창의성 관련 논문들에 대한 리뷰를 통해 본 연구는 과학적 창의성은 과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통해 새롭고 적절한 것을 찾아내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었으며, 과학적 창의성의 구성 요인은 정의적, 인지적, 환경적 요인으로 나눠 살펴본 결과, 영역 특수적인 관점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차이를 보이는 과학적 창의성의 인지적 요인은 과학 관련 지식, 과학 탐구과정, 문제 발견력, 문제 해결력 등으로 구성되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논의는 보다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에 대한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창의성의 영역 특수적인 입장에서 과학적 창의성을 다룬 논문들을 내러티브 리뷰의 방법을 사용하여 탐색한 것이다. 창의성을 바라보는 2가지 입장 중에서 한 가지인 영역 특수적인 입장은 창의성에 대해 "그 아동이 얼마나 창의적인가?"라는 창의성의 일반적인 입장에서 "그 아동은 어느 영역에서 창의적인가"라는 영역 특수적인 접근방법으로 창의성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과학을 바라보았을 때, 과학적 창의성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으며, 또 어떤 구성 요인들로 이루어졌는가를 탐색해 본 연구이다. 과학적 창의성 관련 논문들에 대한 리뷰를 통해 본 연구는 과학적 창의성은 과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통해 새롭고 적절한 것을 찾아내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었으며, 과학적 창의성의 구성 요인은 정의적, 인지적, 환경적 요인으로 나눠 살펴본 결과, 영역 특수적인 관점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차이를 보이는 과학적 창의성의 인지적 요인은 과학 관련 지식, 과학 탐구과정, 문제 발견력, 문제 해결력 등으로 구성되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논의는 보다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에 대한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 domain-specificity of the scientific creativity and the component of scientific creativity. Conducted from theoretical study, this study suggests that a domain-specific view of creativity offers a more useful and constructive components of scientific crea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 domain-specificity of the scientific creativity and the component of scientific creativity. Conducted from theoretical study, this study suggests that a domain-specific view of creativity offers a more useful and constructive components of scientific creativity based on the literature associated with the component of scientific creativity. Scientific creativity has a domain-specific component and so there is need to distinguish scientific creativity from creativity in general. As a result, scientific creativity is different from other creativity it is concerned with scientific knowledge, science process skill, creative scientific problem finding and solving and so on. And since scientific creativity is a kind of ability, it is possible to improve through a scientific creativity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 domain-specificity of the scientific creativity and the component of scientific creativity. Conducted from theoretical study, this study suggests that a domain-specific view of creativity offers a more useful and constructive components of scientific creativity based on the literature associated with the component of scientific creativity. Scientific creativity has a domain-specific component and so there is need to distinguish scientific creativity from creativity in general. As a result, scientific creativity is different from other creativity it is concerned with scientific knowledge, science process skill, creative scientific problem finding and solving and so on. And since scientific creativity is a kind of ability, it is possible to improve through a scientific creativity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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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일반적 창의성의 요인을 보면 크게 지적 능력, 지식, 사고 유형과 같은 인지적인 부분과 성격, 동기와 같은 정의적인 부분, 그리고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과학적 창의성의 구성 요인을 크게 정의적 요인과 인지적 요인 그리고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논하고자 한다.
Csikszentmihayli(1999)는 한 개인은 진공 속에서 창의적인 것이 아니라, 특정 영역 안에서 창의적이라고 하면서 창의성은 영역 특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렇다면 과학적 창의성은 일반적인 창의성과 다른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그리고 일반적 창의성과 달리 과학적 창의성이 발현 되기 위해서는 어떤 지식이 필요할까?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의문에 답을 여러 문헌에 대한 리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절차는 연구의 관점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창의성의 영역 특수적인 입장에서 과학적 창의성의 논의에 대한 근거를 찾았으며, 과학적 창의성의 구성 요인에 대해 과학적 창의성 논문들에서 주장하거나 논의되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최근 Sternberg(1994)는 창의성의 구성요소를 지적 능력, 지식, 사고유형, 성격, 동기, 환경, 합류적 요소로 나눠 논의하였다.
즉 과학적 창의성에 관련된 논문들을 창의성의 두 입장인 영역 일반적인 입장과 영역 특수적인 입장 중에서 영역 특수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논의하고자 한다. 아울러 과학적 창의성을 이루고 있는 구성 요인에 대해서도 각 논문들은 어떻게 주장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과학적 창의성의 구성 요인을 밝혀보고자 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영역 특수적인 입장에서 과학적 창의성의 정의와 구성 요인에 대해 여러 연구를 통해 고찰해 보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 창의성을 정의해보면, 과학적 창의성을‘과학 분야에서 과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통해 새롭고 적절한 것을 찾아내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들에게 있어서 지능은 항해 능력으로 이해될 것이다. 의사나 엔지니어, 사냥꾼, 어부, 무용가, 운동선수 등의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들이 수행하는 역할에는 분명히 어떤 지능이 잠재해 있으리라 짐작되지 않은가? 이들이 각각의 배경에 알맞도록 문제를 해결하고 창조물을 산출해내지 않은가?”
실제 과학적 창의성이 과학자의 연구과정에서 어떻게 발현되는 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인지 심리학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그에 대한 사전 연구로서 과학적 창의성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인지심리학자들에 의해 일반적인 창의성이 정의되고, 창의성의 요인들로 지식(Weisberg, 1999), 기본적인 인지과정(Sternberg, 1985), 적성과 능력 (Guilford, 1950), 개인적 특성(Barron & Harrington, 1981), 환경에 대한 인식(Simonton, 1988), 문화적 특성(Lubart, 1994)들이 규명되었다면, 이제는 특정 영역에서 그 영역에 관련된 학자들에 의해 영역 특수적인 창의성의 구체적인 정의와 요인들이 규명되고 합의되어야 할 때이다. 이에 본 연구는 앞으로 과학 분야에서의 창의성 교육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일정한 관점을 가지고 질적으로 문헌을 고찰하는 내러티브 리뷰 방법을 이용해 영역 특수적인 입장에서 과학적 창의성에 대해 정의해보고, 과학적 창의성의 구성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해보고자 한다.
최근 Sternberg(1994)는 창의성의 구성요소를 지적 능력, 지식, 사고유형, 성격, 동기, 환경, 합류적 요소로 나눠 논의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격과 동기를 정의적 요인으로, 지적 능력과 지식, 사고유형을 인지적 요인으로, 환경을 환경적 요인으로 범주화하여 논하고자 한다. 또한 Sternberg(1994)는 합류적 요소를 논할 때 위 6가지 요소를 본 연구에서 범주화한 것처럼 범주화하여 세 가지 요인이 함께 작용하는 것이라고 논하고 있다.
본 연구는 주제에 대해 일정한 관점을 가지고 탐구해보는 질적 연구 방법인 내러티브 리뷰를 이용한다. 즉 과학적 창의성에 관련된 논문들을 창의성의 두 입장인 영역 일반적인 입장과 영역 특수적인 입장 중에서 영역 특수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논의하고자 한다. 아울러 과학적 창의성을 이루고 있는 구성 요인에 대해서도 각 논문들은 어떻게 주장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과학적 창의성의 구성 요인을 밝혀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과학적 창의성과 일반적 창의성은 어떻게 다를까?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는 먼저 창의성의 두 입장 중에서 영역 특수적인 입장을 지지하는 논문들을 검색하여 주장의 근거가 되는 것을 정리하였다. 인터넷의 논문 검색 사이트와 일반 검색 사이트 및 창의성 관련 저널에서 과학적 창의성, ‘과학 창의성’ ‘scientific creativity’, ‘science creativity’등의 키워드를 통해 1차 검색된 과학적 창의성 논문을 동료연구자와 협의를 거쳐 과학적 창의성의 정의 및 구성요인에 대한 언급이 있는 논문들을 선택하여 고찰하였다.
인터넷의 논문 검색 사이트와 일반 검색 사이트 및 창의성 관련 저널에서 과학적 창의성, ‘과학 창의성’ ‘scientific creativity’, ‘science creativity’등의 키워드를 통해 1차 검색된 과학적 창의성 논문을 동료연구자와 협의를 거쳐 과학적 창의성의 정의 및 구성요인에 대한 언급이 있는 논문들을 선택하여 고찰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주제에 대해 일정한 관점을 가지고 탐구해보는 질적 연구 방법인 내러티브 리뷰를 이용한다. 즉 과학적 창의성에 관련된 논문들을 창의성의 두 입장인 영역 일반적인 입장과 영역 특수적인 입장 중에서 영역 특수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논의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박종석과 김민정(2003)은 과학 분야에서 창의성 교육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개발된 과학 관련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검토한 후에 과학 창의성 요인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각 프로그램에는 일반적 창의성 요인 중에서도 확산적 사고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융통성,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이 있었고, 여기에 문제해결력이나 상상력 등의 요인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그들은 과학 창의성 프로그램으로부터 과학에만 국한하여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창의성 요인은 과학 문제해결력이나 과학 상상력이라고 보고했다.
이러한 융통성은 창의적인 과학자들이 비생산적인 노력을 하지 않도록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접근 방법의 변화를 용이하게 한다. 둘째, 창의적인 과학자들은 또한 더 개방된 실험을 하는 것처럼 보이고, 창의적이지 않은 다른 과학자들에 비해 문제들에 더 민감한 것처럼 보인다. 또 창의적인 과학자들은 중요한 돌파구를 위해 잠재성을 인식하고 문제에 노력을 들여야 할 시기를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 창의성을 정의해보면, 과학적 창의성을‘과학 분야에서 과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통해 새롭고 적절한 것을 찾아내는 능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비슷하게 Weisberg(1986)는 그의 연구에서 창의적인 과학자들은 적어도 2가지 구별되는 방법에서 창의적이지 않은 과학자와 다르다고 주장하며 창의적인 과학자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 창의성 요인들에 대해 주장했다. 첫째, 창의적인 과학자들은 융통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 규칙에서 자유롭다. 이러한 융통성은 창의적인 과학자들이 비생산적인 노력을 하지 않도록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접근 방법의 변화를 용이하게 한다.
후속연구
<표 1>은 본 연구에서 고찰한 논문을 정리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과학적 창의성에 관련된 논문들이 과학적 창의성과 관련된 모든 논문을 대표할 수 없다는 제한점을 가진다.
인지심리학자들에 의해 일반적인 창의성이 정의되고, 창의성의 요인들로 지식(Weisberg, 1999), 기본적인 인지과정(Sternberg, 1988), 적성과 능력(Guilford, 1950), 개인적 특성(Barron & Harrington, 1981), 환경에 대한 인식(Simonton, 1988), 문화적 특성(Lubart, 1994)들이 규명되었다면, 이제는 특정 영역에서 그 영역에 관련된 학자들에 의해 영역 특수적(domain-specific)인 창의성의 구성요인에 대한 구체적이면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할 때이다. 실제 과학적 창의성이 과학자의 연구과정에서 어떻게 발현되는 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인지 심리학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그에 대한 사전 연구로서 과학적 창의성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특히 일반적 창의성과 구별되는 과학적 창의성의 인지적 요인으로는 과학적 지식, 과학 탐구과정 요소, 그리고 문제 발견력과 더불어 문제 해결력을 들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앞서 논의한 정의적, 인지적, 환경적 요인으로 구성되는 창의성의 요인들 중에서 영역 특수성에서 그 성격을 명확히 할 수 있는 인지적 요인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인지심리학자들에 의해 일반적인 창의성이 정의되고, 창의성의 요인들로 지식(Weisberg, 1999), 기본적인 인지과정(Sternberg, 1988), 적성과 능력(Guilford, 1950), 개인적 특성(Barron & Harrington, 1981), 환경에 대한 인식(Simonton, 1988), 문화적 특성(Lubart, 1994)들이 규명되었다면, 이제는 특정 영역에서 그 영역에 관련된 학자들에 의해 영역 특수적(domain-specific)인 창의성의 구성요인에 대한 구체적이면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할 때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과학에서의 창의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가?
그 이유 중의 하나는 과학자나 과학교육자들은 과학적 창의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과학에서의 창의성이란 고난이도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하면서 많은 양의 과학적 지식과 정확한 해를 찾는 것이 중요하지 일반적인 상황에서 나타나는 확산적 사고와 같은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과학교육연구들도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확한 해답을 찾아가는 문제해결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요인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창의성에 관련된 요인은 거의 고려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정현철 등, 2002).
과학적 창의성의 구성요인에 대한 학자들 간의 공통된 견해는 마련되고 있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과학적 창의성에서 영역-특수적 지식과 기능들이 과학적 창의성의 중요한 요인이라는 데에는 일반적인 합의가 이루어졌으나(Hu & Adey, 2002), 과학에서의 지식과 기능들이 무엇인가, 즉 과학적 창의성의 구성요인에 대한 학자들 간의 공통된 견해는 마련되고 있지 않다. 그것에 대한 가장 큰 이유는 확산적 사고를 모든 창의적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영역 일반적 (domain-general)인 기능이라고 생각하는 견해가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창의성에 대한 근래의 입장은 어떠한가?
창의성에 대한 근래의 입장은 영역 일반성을 주장하면서 영역 특수성을 인정하고 있다. 이러한 입장은 창의성에 대한 각 영역에서의 보다 심도 있는 인지 과학적 연구를 지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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