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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문제 발견력,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성향, 과학 탐구 능력 비교
Comparison of Problem Finding Ability, Creative Thinking Ability, Creative Tendency, Science Process Skill between the Scientifically Gifted and Genera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4, 2011년, pp.624 - 633  

고유미 (한수초등학교) ,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problem finding ability, creative thinking ability, creative tendency, and science process skill between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the general students. For this study, problem finding ability test, integrating creativity test, and science proc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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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몇몇 연구자들에 의해 문제 발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기 위한 진행하였으나, 연령별 차이를 대략적으로 살펴보거나 중학생에 집중하여 살펴보았을 뿐, 초등학생을 집중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았다(윤경미, 2004; 오영란, 2005, 하주현, 2003a, 2003b).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문제 발견력의 차이,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성향, 과학 탐구 능력의 차이 및 그 상관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의 문제 발견력,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성향 및 과학 탐구 능력에서의 차이를 살펴보고, 문제 발견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서의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성향, 과학 탐구 능력이 문제 발견력과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과 제언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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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란? 과학영재가 지녀야 할 특성으로 최근 강조되고 있는 부분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다. 창의적 문제 해결력은 각 분야의 문제를 좀 더 새롭고 유용한 방법으로 해결해 내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영재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창의적 생산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조석희, 2002). 창의적 문제 해결은 연구자들마다 약간씩은 다르지만 일련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의 단계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창의적 문제 해결은 연구자들마다 약간씩은 다르지만 일련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창의적 문제 해결(creative pro- blem solving) 과정은 사실 발견, 문제 발견, 아이디어 발견, 해결 발견, 수용 발견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김영채, 1999). 창의적 문제 해결에 대한 연구들이 문제 해결의 여러 단계 중 주로 해결 발견 과정에만 초점을 맞춰 이루어졌으나, 최근 문제 발견 단계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문제 발견이 새로운 연구과제로 대두되고 있다(Starko, 1999; Sternberg & O'Hara,1999).
이경화(2011)가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개발한 초등학생용 통합 창의성 검사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경화(2011)가 초등학생 수준에 맞게 개발한 초등학생용 통합 창의성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통합 창의성 검사는 창의적 사고력 검사와 창의적 성향 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적 사고력 검사는 2개의 도형형 활동과 3개의 언어형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검사 시간은 총 25분이며,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 민감성, 정교성의 6가지 요인을 측정한다. 각 요인별 점수의 범위는 동일하며, 요인별 점수의 총합을 창의적 사고력으로 해석한다. 창의적 성향 검사는 호기심, 민감성, 과제 집착력, 유머, 독립심/모험심, 문제 해결적 리더십의 6가지 요인으로 구성되며, 총 3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검사 시간은 10분이다. 이 도구는 ‘전혀 아니다’, ‘별로 아니다’, ‘보통이다’,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의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더 창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검사에 대한 신뢰도(Cron- bach α)는 .63~.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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